1980년 5월 18일

너는 이 세상에 왔고

나는 이 세상을 떠났다.

나는 아비된 사람으로서

네가 세상에 무사히 올 수 있도록

지켜 줬을 뿐 너의 핏덩이 몸뚱아리는

안아 보거나 만져보는 것조차

허락되지 않은 운명인 것을

그땐 이 아비도 알지 못했다.

 

세상을 원망하지 말거라.

너 자신은 더더욱이 원망하지 말거라.

네가 세상에 오지 않았다면

내가 어떻게 갈 수 있었겠니.

때로 슬픈 운명을 지고 가야하는 사람도 있는 것.

이 세상에 꽃씨 하나 떨궈놓고 가는 것도

이제는 위로로 여길 시간도 돌아오는구나.

 

이제 다시는 너의 생일을

슬픈 날로 기억하지 말거라.

그날은 너와 내가 유일하게 위로 받을 수 있는 날이고,

너와 나 부녀관계는 결코 변하지 않는다.

우린 바로 이 사실로 인해

언젠가 천국에서 만날 것이다.

그땐 다시 헤어지지도 않을 것이며,

슬퍼 우는 일도 없을 것이다.

그날까지 굳건하게 살아다오.

이제 곧 좋은 세상이 오지 않겠니. 

 

----------------------------------------------------------

오늘은 광주 민주화 운동 기념일이다.

기념식 말미에 37년 전 이날 태어난 어느 딸이 같은 날 돌아가신 아버지께

드리는 편지를 낭독하는데 눈물이 났다.

아버지께 천 통의 편지를 띄워 드려도 단 한 통의 편지도 받을 수 없는 그녀의

슬픈 마음이 고스란히 나에게도 전해졌다.

미진하나마 그녀를 위로하고 싶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7-05-18 16: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17-05-18 17:36   좋아요 1 | URL
님께서는 눈물이 너무 많으십니다.
남자분께서 그리 눈물이 많으셔서 어쩌누...
조금만 우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