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잭슨의 디스 이즈 잇 - Michael Jackson’s This is it
영화
평점 :
상영종료



마이클 잭슨의 사망 소식을 접했을 때, 나는 순간 오래 전 사망한 엘비스 프레슬리를 생각했다. 그리고 TV에서 그의 추모 방송을 했을 때 나름 꼼꼼히 챙겨 보았다. 물론 주로 그가 인기 절정에 있었을 때의 공연과 음악들을 짜깁기 한 것이지만 그의 음악이나 공연은 지금 보아도 전혀 손색이 없는 세련과 멋스러움을 넘어 스펙타클 그 자체란 생각을 했었다. 

그리고 어제 나는 느껴나마 그의 마지막 기록물을 보았다. 이 필름은 그가 10년간의 공백을 깨고 런던 공연을 준비하고 있을 때 리허설 장면을 녹화 소장한 것을 편집한 것이라고 한다. 그때만 하더라도 자신이 죽을 거라고 상상이나 했을까?  

무엇보다 그는 꼼꼼하게 자신이 공연할 것을 체크했고, 여러 많은 세션들과 대화하고 세세하게 고쳐나갔다. 그 와중에도 볼 수 있는 건 그가 간간히 피곤해 하는 모습이 보인다. 물론 지치기도 하겠지. 하지만 긴장하는 모습이나 화내는 모습은 전혀 없어 보였다. 매번 그는 자신의 혼과 기를 쏟아 부어 연습에 임했고, 실제 무대에서도 역시 아낌없이 자신의 모든 것을 보여 주었다. 

아무리 생각해도 그의 죽음은 정말로 아쉽다. 사람 나이 50이면 아직도 젊고 할 일이 많은 나인데 그렇게 허망하게 가다니. 그것은 정말 엘비스 프레슬리가 죽었던 것만큼이나 충격적이고 슬픈 일이다. 

그런데 나는 이 영화를 봐도 그렇고, 추모 공연을 봐도 그렇고, 마이클 잭슨도 마이클 잭슨이지만 세션들이 눈에 들어 온다. 마이클 잭슨과 같은 무대에서 연주하고, 코러스하고, 같이 춤추고. 어디 보통 영예겠는가? 그렇게 오디션을 통과했을 때 얼마나 기뻤을까? 그리고 실제로 한동안 그의 숨결을 느끼며 그와 함께 연습에 임했다. 이제 또 얼마 안 있으면 마이클과 함께 꿈의 무대에 선다. 사람들은 환호할 것이고, 열광할 것이다. 물론 사람들은 마이클 잭슨에게 보내는 것이겠지만 그것은 동시에 자신이 받는 것이나 다름없는 것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자신은 마이클 잭슨과 같은 무대에 설테니까.  뭐 그런 부푼 꿈이 있었을 것이다.  

그들은 또한 두려움도 없었을 것이다. 이미 마이클로부터 강한 기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뭔가 보호 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을 테고, 그를 향한 신뢰 또한 강철 같았을 것이다.  

그런데 그렇게도 추앙해 마지 않았던 사람이 죽었다. 저들의 마음이 어땠을까?가 나는 자꾸만 생각되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지금 그들은 어디서 뭘할까?    

그래도 그들은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이다. 또 어디에선가 열심히 자신의 일을 충실히 하고 살지 않을까? 마이클 잭슨이 그랬던 것처럼. 

이제 그의 음악은 영원히 들려질 것이다. 세계 어딜 가도. 언제라도. 해마다 그를 추모하는 공연을 하게 될 것이다. 그러니 그들은 또 힘을 내서 열심히 살게 되지 않을까?  

공교롭게도 나는 그가 공연하는 것을 보면 비가 생각이 났다. 물론 테크닉이나 모든 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마이클이지만, 아마도 비의 롤모델은 마이클 잭슨은 아니었을까?란 생각을 어렵지 않게 생각해 보곤 한다. 하긴, 그가 영향을 미친 사람이 비 한 사람 뿐이겠는가?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10-04-13 08: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죽은이들에게 미안한 말이지만 오히려 저리 일찍 죽어서 대중과 팬들한테 전설로 남는것이 아닐까요.앨비스나 제임스 딘이나 마를린 몰로나 브르스 리처럼 말이죠.

stella.K 2010-04-13 11:57   좋아요 0 | URL
맞는 말씀입니다. 저도 일견 그렇게 생각해요. 재인박명이라더니...ㅜ

프레이야 2010-04-14 09: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영화 못 보고 지나쳤더랬어요.
마이클 잭슨을 추앙하는 싱어와 댄서들 참 많을 테지요.
스타킹,이란 티비프로그램에서 잭슨을 흉내내는 남자아이가 나왔는데
진짜 재밌게 웃었어요. 어린애가 어찌나 잘하던지요. ㅎㅎ
전생에 저도 곰이 아니었나싶은 때가 많아요.
겨울잠을 너무 오래자는 건 아닌지..ㅋ

stella.K 2010-04-14 10:21   좋아요 0 | URL
그래요? 거 볼걸 그랬습니다.
저는 예능 프로는 웬만해선 보지 않는지라...ㅜ
지금 모 사이트 가면 무료로 볼 수 있게 해 주더라구요.
함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