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습관에게 말을 걸다] 서평단 알림
심리학, 습관에게 말을 걸다 - 손톱을 물어뜯는 여자, 매일 늦는 남자
앤 가드 지음, 이보연 옮김 / 시아출판사 / 2008년 8월
평점 :
품절


아주 오랫만에 심리학에 관한 책을 읽었다.
제목에서 느껴지듯이 인간의 습관에 관한 것을 심리학으로 풀어낸 책이다.

이 책을 읽으려니 나의 습관은 무엇인가 돌아보게 된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습관을 아주 단순하게 생각했다.
이를테면 샤워를 아침에 하는가? 저녁에 하는가?
한동안 붐이었던 아침형 인간인가, 저녁형 인간인가에 대한 분류,
생각부터 하고 행동을 하는가 아니면 일단 행동부터
저지르고 보는가? 커피를 즐겨 마시는 것 등등
자잘하고도 개인 취향적인 면하고 깊은 연관이 있을거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것도 습관으로 봐야하는 것인가?
좀 놀랍고 당황스러운 부분들도 꽤 있었다.
예를들면, 성도착증 같은 것이라든지 강박장애라든지,
볼펜을 물어 뜯는 것 등
이런 것들은 습관이라고 보기 보단 이상심리학에서나 다룰 법 하지 않는가?
아무튼 이런 것들은 습관이란 관점에서 보는 저자의 시각이 조금은 독특했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인간의 습관에 대한 세분화와 그것에 대한 소개에 그친 것은 아닌가 싶기도 하다.
저자는 습관과 그것을 고치기 위해 강연도 하고 치료도하며 나름 바쁘게 사는 사람인 것 같긴한데, 자신의 안 좋은 습관을 고치기 위해 이책을 들었다면 다소 실망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그냥 이러 이러 한 것들을 습관으로 보고 있고, 이것을 습관으로 가질 수 밖에 없는 것과 고치기위한 나름의 방법등을 코멘트하는 정도에서 한정하고 있어 인간의 습관을 별로 깊이있게 다루었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그냥 습관에 관한 개괄이 알고 싶다면 읽을만 하다고나 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