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투쟁 - 조선의 왕, 그 고독한 정치투쟁의 권력자
함규진 지음 / 페이퍼로드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조선 역대 임금 중 세종, 연산군, 광해군 그리고 정조의 파란만장한 삶과 정치적 투쟁을 역사적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사실 읽기는 그다지 수월한 편은 아니었다.  

사실 우리나라는 초등학교 저학년 시절 위인전기나 최근 역사 드라마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그 시대 인물이나 사건을 다룸에 있어서 너무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흥미위주로 다루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위인전기는 그 시람의 훌륭한 점만을 부각시키고, 역사 드라마는 극적인 부분만을 너무 극대화시키려고 하다보니 사실을 지나치게 부각시키거나 지나치게 축소시키는 불균형을 보이고 있다. 이것은 위인전기나 드라마가 가지고 있는 속성을 들어 어쩔 수 없는 것으로 치부되기도 하는데 확실히 석연치 않은 것은 사실이다.

그나마 그것을 해소시키는 것은 요즘의 역사 출판물인 것 같다. 드라마가 해소시켜주지 못하는 것을 책이 대신하기도 하는 것이다. 역사물이 대중의 눈높이에 맞출려고 하는 노력들은 확실히 반갑기는 하다. 드라마가 역사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하는데 단초를 제시한다면 그것을 책이 풀어준다면 좋은 일이 아닌가?

하지만 어느새 출판물 역시 상업성을 무시할 수 없는지라 해당 출판물중 드라마만큼이나 자극적이고 흥미 위주의 책도 적지 않게 나오고 있는 모양인가 보다. 그럴 때면 나도 모르게 인상이 찌푸려진다. 이런 것까지 알아야 하나? 그 얄팍한 심리가 보여 안타까운 심정이 드는 것이다.

이 책의 경우  그렇게 읽기가 쉽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미덕은 있는 것 같다. 그것은 저자가 각각의 임금을 다룸에 있어서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객관적인 시야를 견지하려고 노력했다는 점인 것 같다. 예를 들어, 세종을 다룸에 있어서 우리는 그가 한글을 창제했고, 어진 임금이고 그가 나라를 다스리는 동안 태평성대를 구가했다는 정도만 알고 있지만, 그의 가리워진 부분에 대해서도 가감없이 드러내주고 있고 그것을 흥미꺼리를 위해 다룬 것이 아니라 그렇게 될 수 밖에 없었던 정황들도 비교적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는 것이다.

다른 예로, 우린 연산군이 그저 폭군으로만 알고 있는데 그가 폭군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엔 반드시 생모인 폐비윤씨에 대한 연민과 그를 모함했던 주변인물에 대한 적대감으로만 알고 있지만, 당시 그야말로 뻑하면 대신들의 사직상소 역시 그가 폭군이 되는데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점을 지적하기도 한다. 또한 조선의 르네상스를 이끌어 냈다던 정조 역시도 지혜롭고 용맹하며 업적을 칭찬하는데 그의 어두운 이면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있다.

물론 그러면서 그들 임금에 대한 현대적 해석과 역사적 조명 또한 다루고 있어 어찌보면 오랫만에 역사 교과서를 보는 듯한 느낌도 받았다. 이런 면에선 미덕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교과서 같은 느낌이 들었다고 한 것엔 그만큼 쉽게 풀어내지 못하고 딱딱함 또한 있다는 것을 아쉬움이라면 아쉬움으로 지적하고 싶다. 아니면 내가 너무 말랑말랑한 책에만 익숙해졌다고 하면 지나친 겸손이 되려나?

어쨌거나 나는 역사의 대중화를 반기는 사람중의 한 사람이다. 그것은 역사 드라마의 독주와 맹신을 끌어내릴 것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언제까지 이미지와 비주얼로만 승부수를 두겠는가? 시청자가 이렇게 똑똑해지고 있는데 당해낼 제작진과 작가가 있겠는가? 그런 점에서 요즘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는 드라마 '이산'이나 '대왕 세종'은 앞으로 어떻게 펼쳐질지 궁금하긴 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진달래 2008-01-31 17: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읽기 쉽진 않았지만 정말 잼나게 읽었어요. ^^
드라마를 못 봐 그런지 더 재밌게 느껴지더라구요.

stella.K 2008-01-31 17:53   좋아요 0 | UR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