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노트 - 글쓰기에 대한 사유와 기록 조선 지식인 시리즈
고전연구회 사암, 한정주, 엄윤숙 지음 / 포럼 / 200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글을 잘 쓰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글쓰기에 관한 책은 꼭 한 번씩은

읽게 되는 것 같다.

책 제목이 관심을 끌만도 하다. 도대체 옛 선비들은 글을 어떻게 썼을까?

책을 펼쳐보니 우리가 알만한 조선시대 문장가들 또는 선비들의 이름이

대거 등장하고 있다. 정약용, 박지원, 김정희 등. 생소한 이름들도 있다.


어쨌거나 이 책은 장정부터 아담하니 예쁜 느낌이 들어, 아마도 논술세대인

중고등 학생들을 겨냥해서 만들어지지 않나 싶다. 그렇다고 일반인들은

보지 말아야할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 고전 문헌에 나타난 글쓰기에 관한 옛 선현들의 글을 체취해서

엮은 것이니만큼 옛 조상들의 글쓰기에 관한 사색의 면면을 볼 수가 있어 나름

유익했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도 글을 잘 쓰고 싶은 마음이 항상 있다. 그래서 이런 책이라도 읽으면

정말 글을 잘 쓸 수 있지 않을까 싶어 손에 든 책이지만, 역시 이건 우물가에서

숭늉 달라는 꼴밖엔 되지 않는 것 같아 민망해졌다.

역시 이 책 속에서 마주하게 되는 말은 좋은 글을 쓸려면 좋은 글을 읽으라는 말인데

이 진리 같은 말을 어찌 피해갈 수 있단 말인가?

글은 하루아침에 쌓을 수 있는 잔재주가 아니라지 않은가?(최한기 편) 어쨌거나

읽다보면 얼음 깬 물 한 바가지 끼얹는 느낌이라고나 할까?

우리의 선현들은 문장 하나에 자신의 혼을 담고, 인격을 담고, 모든 것을 걸었구나

싶어 일견 마음이 서늘해지기도 했다.


특히 최한기의 [기측제의]중 ‘독서와 저술’이란 글을 보자. 그는 그 글에서 말하기를,

자신이 글을 고전을 읽는 최고의 목적은 마음을 닦는 것에 있으며, 글을 쓰는 것은

백성을 구제하기 위함에 있다고 기술했다.(84p) 이 부분을 읽고 나니, 난 뭐 때문에

글을 읽고 쓰는 것인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분명 최한기와 같은 이유는

아닌 것 같다.


그냥 마음의 교양을 쌓고, 그래도 내가 제일 만만하게 할 수 있는 일이 글을 쓰는 일

같고, 어쩌다 어줍잖은 글에 칭찬이라도 들을라치면 그 우쭐함이 좋아서 글을 쓰는 것이

아니겠는가? 어쩌다 누가 글 써서 대박 났다더라 하면, 나는 결코 그 경지에도 이를

수 없으면서 ‘그래. 이런 사람도 나와야 작가지망생들도 희망을 가지고 살 수 있지

않겠어?’하며 글쓰기와 돈벌이를 연결시키기를 주저하지 않았다.


이렇게 글쓰기에도 속물 근성을 버리지 못하면서, 누가 속물 근성 들어내면 작가의 근성

내지는 양심 우논해 가면서 그 속물들을 향해 가차 없이 필봉을 휘두르는 것이 작가다운

것인 양 하는 모습이란 얼마나 가소로운 것인가?

고백컨대, 나는 한 번도 내가 백성을 구제하기 위해 글을 쓸 사람인지에 관해서는

구체적 생각해 본적이 없다. 대신 그런 생각은 해 봤다. ‘실력 있는 사람이 되야 좋은

일도하지 않겠는가?’란 생각.


읽다보니 내심 심술도 났다. 글은 옛 선현들이 문장을 두고 기가 막힌 말을 쏟아

내리만큼 잘 써야 하는 것인가? 글자 획에도 서늘한 기운이 넘쳐흘러 보인다. 어찌보면

엄숙주의는 아닐까 싶기도 하다.

이렇게 당대 유명한 문장가들의 문장에 대한 잠언을 모아놓고 보니, 과연 그 시대엔

이런 사람만 있을 것도 같다. 하지만 오늘 이 시대에 B급 작가들이 있는 것처럼

그 시대에도 B급 문장가들이 없겠는가? 문장은 꼭 그렇게 잘 써야만 하는 것일까? 괜히

심술을 부려본다. 하지만 부정할 수 없는 것은 우리의 옛 선현들은 고전을 통해

자신을 닦았으며, 세상의 진리와 이치를 깨우치는데 그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는 것이다.


오늘 날, 활자 문화는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한다. 게다가 알지도 못하는 비속어는

얼마나 많은 것인지? 그것도 모자라 도저히 내 조그만 머리론 따라갈 수도 없는

이모티콘은 또 얼마나 많은 것인지? 이런 것을 볼 때 과연 이 책에 언급된 문장가들이

21세기를 산다면 뭐라고 하실지 궁금해진다. 비속어나 이모티콘의 범람은 나 개인적으론

부정적으로 마는 보지 않는다. 우리나라 국어를 사랑하시는 어른들은 비판할지 모르겠지만,

비속어나 이모티콘은 그 세대의 문화를 반영하는 뭔가가 있어, 그것을 쫓다보면 자못

흥미로워진다. 그러나 이 책이 세상에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는 따로 있을 것이다.

그것은 아마도 우리나라 현 교육을 비판하기 위함은 아니었을까 싶다.


책은 많이 읽으라고 해 놓고, 정작 입시에 치어 책 읽을 시간이 없고, 여전히 주관식과

단답형을 혼돈 하고 있으며, 논술도 족집게로 집어내면 된다고 믿는 사람들 그리고

그것으로 돈을 벌겠다고 하는 사람들에게 일침을 가하기 위함은 아니었을까? 공부는

중요한데, 왜 공부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대답이 늘 빈궁한 세대를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그럴 때 이런 책 가끔 읽어주면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는 개기는 되지 않을까?

그런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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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이야 2007-05-19 17: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문장은 꼭 그렇게 잘 써야만 하는 것일까? 오늘 어느분의 평론을 봤는데 너무 빈틈 없는 문장이 오히려 글의 빛을 감하는 경우가 있다는, 즉 문장보다 주제의식으로
글이 더욱 빛나는 게 바람직하다는 내용이었어요. 예를 들어 수필이, 여백의 문학
이라는 말을 곱씹어 보라는... 다른 장르도 마찬가지일까요. 완벽한 문장, 좋은 문장
이란 과연 어떤 것일까, 다시 고민이 됩니다. 좋은 책인 것 같은데... 보관함에 담아
갑니다.

파란여우 2007-05-19 2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완벽한 문장은 없다고 봅니다.
모든 언어는 다른 언어에 의해서 전복될 운명을 타고나지 않을까 생각해요.
좋은 문장은 분명 있지요. 언어의 조합이 역행하지 않으면서 원래의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는 정도를 아는 문장. 또는 작가의 활자에 대한 겸허함을 바탕에 깔고 있는 문장이 좋은 문장 중 하나가 아닐까요. 글쓰기는 어쨌든 수련입니다.^^

프레이야 2007-05-19 2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여우님, 방가워요^^ 스텔라님 없이 스텔라님 서재에서 놀아요.
완벽한 문장이란 없다는 생각에 동감합니다.
좋은 문장은 문장간의 결속력으로 따져야할 것 같아요. 낱말과 문장과 사유의 결속력이 글 전체의 균형과 조화를 이룰 때 좋은 문장이라는 생각이 들지요. 하지만 그것이
作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줄 때면 거부감이 일어요. 미켈란젤로가 조각을 하듯, 작이
아니라 깎고 깎아서 빚어내는 것이면 좋을텐데, 그게 참 쉽지 않으니
정말 님의 말씀대로 '수련'입니다. 토요일 밤이에요. 편안한 시간 보내시길...^^

2007-05-20 17: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07-05-21 13: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혜경님과 여우님, 저 없는 사이에 두 분이 데이트도 하구...왕삐짐이옵니다.
그래도 오랫만에 댓글 남겨 주시니 영광임다.^^
글쓰기 하면 할수록 어려운 것 같아요.ㅠ.ㅠ

2007-05-22 18:2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