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동안 쓰고 싶은 이야기가 많았는데 여기저기 메모해 두었다가 다 흩어져 버렸다. 내가 쓰고 싶고 관심 갖는 주제들은 조금 어두워서 안 그래도 각자의 삶의 무게에 짐을 얹어 주는 것은 아닐까 주저하게 된다. 내가 쓰는 것들은 '나'이면서 오롯이 '내'가 아니기도 한데 몇 줄로 오해받을까 두렵기도 하고. 슬프게도 안 쓸 이유는 이렇게 차고 넘친다. 그런 와중에 끙끙대며 써내는 것으로-극히 일부 중의 또 일부임에도- 나에 대한 판단이 끝난 사람들이 있을 거란 생각에 조금 웃기단 생각도 한다. 그렇지 않은 이웃들을 생각하며 용기를 또 낸다. 아직은 배짱이 부족한 것 같다. 자기표현이란 배짱이 필요하다.




오늘날 우리는 서로 최선의 자아를 긍정하기는커녕 그것을 보려고도 하지 않는다. 우정이라는 결속을 만들어내는 것은 오히려 우리 자신의 감정적 무능-공포,분노,치욕-을 인정하는 솔직함이다. 함께 있을 때 자신의 가장 깊숙한 부끄러움까지 터놓고 직시하는 일만큼 우리를 가까워지게 만들어주는 것도 없다. 콜리지와 워즈워스가 두려워했던 그런 식의 자기폭로를 오늘날 우리는 아주 좋아한다. 우리가 원하는건 상대에게 알려졌다는 느낌이다, 결점까지도 전부. 그러니까 결점은 많을수록 좋다. 내가 털어놓는 것이 곧 나 자신이라는 생각, 그것은 우리 문화의 대단한 착각이다.

p.28 . 짝 없는 여자와 도시.비비언 고닉



비비언 고닉의 이런 문장들 때문에 그의 책을 팔아 치울 수가 없다. 내 고민을 다 알고 있다는 듯이 훅 치고 들어오는 말들 .토닥거림,쓰디쓰고 냉정한 조언. 노련한 의사를 만나 처방 받는 느낌이다. 







박하경 여행기 2화는 면담을 청해온 학생의 당돌함으로 시작된다. 대학 안 가고 음악 하고 싶다고. 학생의 표정은 쌤이 어찌 나오나 한 번 떠보는 것도 같다. 거기에 대고 박하경쌤은 걱정스러워하며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해줄 만한 조언을 한다. 대학 가서 해도 되지 않냐,음악으로 성공하는 사람이 몇이나 되냐. 그러자 학생은 "저 성공 안할거예요" 그러니 쌤은 "부모님이 언제까지 널 먹여살려야 되냐"라며 현실적인 조언으로 맞받아친다. 실망했다는 제자. 결국 답답한 마음에 당일치기 여행을 떠나는 박하경. 이번에는 군산이다. 미술을 한다는 한 제자가 전시회를 열어 찾아가 본다. 한쪽에선 타로점도 봐주고 카페도 하는 그런 곳이다. 저녁이 되어 동네 사람들이 제법 모이고 제자는 춤으로 퍼포먼스를 한다. '라파 라구라구'를 주문처럼 외치며...그런데 사람들 반응이 영 시원찮다. 부모님 따라 찾아온 어린 꼬마도 찬물을 퍼붓듯 냉정하게 한 마디 던져 분위기는 더 썰렁해진다. 제자는 쌤을 향해 간절한 눈빛으로 다시 외친다. "라파 라구라구!" 박하경 쌤은 과연 어떻게 했을까? 제자가 쌤에게 바란 것은 무엇이었을까?우리 사회가 선생님들에게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







  



" 우리 딸은 꽃송이도 하나 못 받고 죽었다."



교권이 무너졌다고한다. 내가 학교 다닐 땐 선생님들에게 맞는 아이들이 있었고 나도 몇 번 맞은 적이 있었는데 이제는 선생님을 때리는 아이들이 있다. 그 사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선생님들이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자신을 때리는 아이를 붙잡거나 밀어냈을 때 아동학대로 신고 당할까 봐 스스로 머리만 감싸고 계속 맞는 경우도 있다 한다. 믿기지 않는 사례들이 연일 폭로된다. 일터에서 목숨을 끊는 것은 분명한 의도가 있다. 그렇게 해서 그 현장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리고 싶은 거다. 관련 뉴스들을 찾아보는데 기자 회견장에서 한 아버지가 울먹이며 외쳤다. "우리 딸도 조사해 주세요." 사립 초등학교 기간제 교사의 아버지의 통곡은 현장을 숙연하게 만들었다. 누군가의 죽음은 학교 주변을 조화로 가득 채우고 전국의 교사들이 모여 교권의 추락을 온 나라에 명시하지만 누군가의 죽음은 꽃 한 송이도 받지 못한다. 어떤 직업은 희생이 당연시된다. 왜 당연한지는 알 수 없다. 소중한 아이들을 맡기면서 왜 그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에게 주말에도 전화하는지 모르겠다. 수십 통의 전화를 걸때 어떤 말을 전했을지, 어떤 마음이었을지. 알기가 너무 무섭다. 




'박하경 여행기'의 교무실 상담 장면을 보고 중학교 때 딱 저 모습으로 담임과 이야기 나누던 일이 떠올랐다. 독후감을 써냈었는데 담임은 굳이 원고지에 다시 써오라고 해서 난 너무 귀찮았다. 무슨 생각으로 그 글을 썼는지도 이젠 가물가물 기억나지 않는데 아직 선명한 건 담임이 나에게 계속 써보라며 내 글이 좋다고 한 장면이다. 내 글쓰기 실력이 뛰어나서라기보다-보시다시피 그럴리가 없잖아요?- 뭘 할지 방향을 못 잡는 나에게 이런 길도 있다고 알려주는 것 같았다. 그 목소리와 다정한 관심은 나도 나름 괜찮은 아이구나 하며 으쓱하게 해주었다. 그래서 나중에 학원에서 일을 하게 됐을 때 내가 맡은 아이들에게도 그런 기분을 느끼게 하고 싶었다. 이 선생님~이라고 원장님이 나를 불러주었을 때 얼마나 설렜는지. 도를 아십니까 신도가 길 가던 내 앞을 막고 서서 잠시 얼굴을 들여다보다가 직업이 혹시 선생님이냐고 불어볼 때 얼마나 기쁘던지.-애써 표정관리하고 도망쳤지만-그런 기억은 오래오래 남을 것 같다. 








어떤 사람들은(나도 그중 한 명이다) 해피엔드를 싫어한다. 우리는 속았다고 느낀다. 가해가 규범인데. 파탄의 길이 가로막히면 안 되는데. 산사태 때 산이 움츠린 마을을 불과 2,3피트 남겨놓고 무너지기를 그만둔다면, 산의 행동은 비정상일 뿐 아니라 비윤리적이다. 

p.33 프닌. 블라디미르 나보코프



그럼에도 요즘은 해피엔드가 절실하다.



   




댓글(27) 먼댓글(0) 좋아요(5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먹는고란 2023-08-02 22:0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프닌 사셨군요!!! 저도 곧 들어가겠습니다. 방금 두 장 읽고 너무 두근거려서 덮었습니다(???) 그런데 사진이 너무 예쁜 거 아닌지요ㅠㅠ

미미 2023-08-02 22:17   좋아요 1 | URL
고라니님께 땡투하고 샀어요ㅋ 실상은 좀 지저분한데 자꾸 치우고 신경써서 찍게되네요.(가식 못버림ㅋ) ^^;;

책먹는고란 2023-08-02 22:19   좋아요 2 | URL
어쩐지 뭔가 알 수 없는 마일리지가 들어와있더군여...감사합니다...^^ 덕분에 절판된 중고책 구매햇내요...^^ ㅋㅋㅋㅋㅋㅋ 전 책사진 그럴듯하게 찍고 싶어서 벽에 붙여둔 명화 포스터에서 찍어용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핫 사람사는거다똑갓아~

미미 2023-08-02 22:22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언젠가 (소망) 가식없이 찍어 올려볼거예요!

잠자냥 2023-08-02 22:2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우웅 다들 프닌 샀어….. 왜 나에겐 예약이라더니!!!

미미 2023-08-02 22:31   좋아요 2 | URL
은근 예뻐서 받자마자 비닐커버 씌웠어요ㅋㅋㅋㅋ(유혹)

건수하 2023-08-03 10:13   좋아요 1 | URL
아직도 예약이던데요….

잠자냥 2023-08-03 10:23   좋아요 2 | URL
우웅 저에게도 8월 4일 출고예상으로 나옴. 쳇

미미 2023-08-03 12:02   좋아요 1 | URL
저도 예약 구매해서 3일 만에? 받았어요.
프루스트 글처럼 자꾸 샛길로 빠져서 조금 어려워요ㅋㅋㅋ

망고 2023-08-02 22:3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그러게요 요즘 선생님들 상황 보면 저 학교 다닐때랑 너무 달라서 어리둥절해요 대체 어쩌다 이렇게 된건지 신기하기까지 합니다😤

미미 2023-08-02 22:40   좋아요 2 | URL
정부는 ‘학생인권조례‘가 원인인 듯 말하며 또 전 정부 탓을 하고 있지만 ‘아동학대법‘등 훈육에 대한 인식에서 구멍이 나지 않았나 싶어요. 교실 뒤나 밖으로 나가 서있으라는 것도 정서적 학대가 될 수 있다며 고소를 남발한다니..대체 어떻게 아이들을 지도하라는 건지 선생님들 너무 난감할 것 같습니다.

호시우행 2023-08-02 22:5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교권 침해는 내 자식만 챙기는 그 나쁜 자식을 만든 부모들의 책임 아닐까요? 내가 제일 듣기 싫은 소리는 ˝나도 안 때리는 애를 당신이 무슨 권리로 때려?˝ㅠㅠ 그런 자식을 부모가 만드는 겁니다. 자식이 잘못하면 매를 들 수 있는 부모가 돼야 합니다.

미미 2023-08-02 23:06   좋아요 0 | URL
일부 부모들이 과도한 반응을 보이면 학교 측에서 나서서 중재를 해야하는데 알아보니
나몰라라 하는 경우가 꽤 많더군요. 그런 태도가 일을 키웠을거란 생각이 들어요.
물불 안가리는 변호사들도 문제고요. 선생님들을 보호하는 제도가
시급해 보입니다. 학교에서 훈육은 할 수 있어야죠.

2023-08-02 23: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8-02 23: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난티나무 2023-08-03 03:4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미미님 많이 써주세요!!!!^^

미미 2023-08-03 07:22   좋아요 1 | URL
난티나무님이 더더 많이 써주세요!!!! >.<

거리의화가 2023-08-03 09: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지금의 학교가 그저 스쳐 지나가는 과정(?)쯤으로 여겨지고 교과 과정이 시험과 수능, 경쟁으로 나 잘났네 너 잘났네로 가는 이상 이런 문제는 반복될 것 같습니다.! 미미님의 에피소드처럼 선생님이란 존재는 일타 강사처럼 책의 내용을 읊고 가르치는 사람만은 아니었던 것 같아요. 아이들에게 선생님이 필요한 이유를 진지하게 성찰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미미님 글을 매일 기다리고 있어요!*^^*

미미 2023-08-03 11:50   좋아요 1 | URL
그렇네요! 그저 수단으로 전락해버린 측면도 원인인 것 같습니다. 폭력적인 일부 선생님도 있었지만 학교 선생님이라는 의미가 부모님과는 또 다른 측면에서 마음의 울타리로 느껴졌었거든요. 그러니 친근하게 쌤들에게 별명도 붙이고 따랐던 건데...이런 상황에서 선생님들 심정이 어떨지..슬프네요.

저도 화가님 글을 보면 늘 반갑습니다*^^*

페넬로페 2023-08-03 10:5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미미님과 같은 생각에 책을 읽고 난 후의 독후감이 편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어요.
내가 숨겨져서요.
그런데 요즘은 독서도 나와 연관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많이 해요.
독서를 위한 독서 보다는요.
서재의 글을 읽다 보면 다들 책 얘기 하는데도 자신의 성격들이 나와요 ㅎㅎ
어딘들 내가 들어 있지 않는데가 있겠습니까?
그러니 그냥 나 대로 살고 글도 그렇게 팍팍 쓰자구요.
남들이 뭐라든요~~
라파 라구라구!, 미미님♡♡♡

미미 2023-08-03 11:58   좋아요 2 | URL
네 저도 그랬어요. 그러다가도 자꾸 꺼내고 싶은 욕구가 쓰는 도중에 튀어나오네요.ㅎㅎ
같은 소설 읽고도 성격대로 느낌이 다양하게 표출되는 거 신기해요!
그런데도 비소설 보다는 소설이 개성있게 독후감 쓰기에 힘들다는 생각도 합니다.
책 읽고 좋아서 네이버에 검색해보면 이미 저랑 비슷한 생각을 쓴 사람들이 수두룩ㅎㅎ
쓰지 않으면 없던 일이 되어버리니까 그래도 묵묵히 써 나가야겠죠?
늘 든든한 멘토 페넬로페님, 라파 라구라구!!♡♡♡

독서괭 2023-08-04 16: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에휴 정말 마음 아파요. 학교가 너무 극에서 극으로 변한 것 같아요. 마구 체벌하던 폭력선생들 없어진 건 좋은데.. 세상이 너무, 권위를 다 부정하는 것 같아요. 합리적인 권위는 어느 정도 필요한데 말입니다. 이게 다 윗세대들이 권위가 아니라 권력을 마구 남용한 반작용이 아닐지..
미미님 많이 써주세요!!^^

미미 2023-08-04 16:45   좋아요 1 | URL
그러니깐요. 어쩌다 이렇게 극단적으로 된건지 사례들이 황당하더군요.
극한직업이 되어버린 듯해요. 괭님도 많이많이 써주세요^^*

새파랑 2023-08-04 21: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해피엔딩을 싫어하는데 ㅋ 나보코프의 문장 좋네요 ~!!

저도 사실 소설에서나 새드엔딩을 좋아하지 현실에서는 해피엔딩을 꿈꿉니다 ㅋ

미미 2023-08-04 22:28   좋아요 1 | URL

나보코프의 이 소설! 난해함이 프루스트를 떠올리는데요. 방식은 또 전혀 달라요. ^^

좋은 문장들이 한번씩 쉬게해주네요ㅋㅋㅋ

그레이스 2023-08-05 15: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내 고민을 다 알고 있다는 듯이 훅 치고 들어오는 말들 .토닥거림,쓰디쓰고 냉정한 조언. 노련한 의사를 만나 처방 받는 느낌˝

넘 좋아요.

저도 교육감 기자회견때 뒤에서 외치시던 그분때문에 울었어요. ㅠ

학교의 눈물입니다 ㅠ

미미 2023-08-05 16:32   좋아요 1 | URL
비비언 고닉의 문장들
치유의 힘이 있어요^^

저도 그 장면 보면서 울었어요ㅠㅠ
덩달아 눈물나게 하는 울음이었어요.

알려지지않은 죽음들이 더 많던데 이번 일로
학교 문제가 개선되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