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슨 웰스가 일러 주었듯 해피 엔딩인지 아닌지는 어디서 이야기를 끊느냐에 달려 있다. 어느 해 1월 나는 콜롬비아에서 카리브 해안가의 바에 앉아 생선과 코코넛 라이스 저녁을 먹고 있었다. 내 옆자리엔 미국 남자가 앉아있었다. 햇볕에 그을린 피부에 문신을 새긴 40대 후반의남자로 팔근육은 우락부락하고 상투 머리를 한 은발 사이로는 핀이 엿보였다. 남자는 젊은 영국 여자와 이야기를 나누는 중이었다. 열아홉 살 정도 돼 보이는 여자는 좀전까지 혼자 책을 읽으며 앉아 있다가 자기와 합석하겠느냐는 남자의 물음에 주저하며 망설인 끝에 결국 응한참이었다. 처음에는 남자가 대화를 장악했다. 그러나 얼마 후 여자가 남자의 말을 끊었다. -8-




카리브 해안의 바닷가. 거기에 책을 읽으며 앉아있던 영국 여성이 있다.그녀에게 팔 근육이 우락부락한 한 남성이 합석을 제안한다. 이것부터가 지극히 자기 중심적이다. 예전에도 글에 썼지만 사람들은 혼자 있는 사람을 만만하게 보는 경향이 있다. 혼자 있으면 쉽게 다가가 도를 아냐고 묻고 길을 묻고 사진 찍어줄 수 있겠냐고 묻는다. 나는 단순히 말을 거는 것 자체를 문제 삼지는 않는데 혼자 있는 사람이 뭔가 하고 있다면 상황이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그 사람이 통화를 하고 있거나 이어폰으로 음악을 듣고 있거나 책을 일고 있거나 신문을 보고 있다면 그 사람은 거리 혹은 거리에 있는 벤치에 앉아 있더라도 외부와 차단되어 있는 상태다. 존중받아야 마땅하다. 그런데 그럼에도 (그 모든 조건들)불구하고 그런 것들이 자신과는 아무 상관이 없고 단지 그 사람이 혼자라는 사실만 눈에 보이는 듯 말을 거는 경우는 예의를 벗어나도 한참 벗어났다고 생각한다. 그런 일들이 아무렇지 않게 일어난다. 물론 나도 예전에는 이 문제에 대해 별 생각이 없었다. 자신의 문제가 되어 경험하고 고민하면 모든 것이 새롭게 보인다. 그러므로 이제는 안다. 이러면 안된다는 것을.


또 하나. 맨인블랙 1에서 토미리 존스의 눈에 든 윌 스미스가 MIB의 입문 테스트를 받는다. 군대며 다른 기관에서 난다 긴다 하는 후보들이 윌 스미스와 자리를 함께 했다. 다들 이 자리의 중요성을 알고 제법 갖춰 입었는데 윌스미스만 편한 차림이라 그를 보며 의아해 한다. 그러던 중 상황 대응 실기 테스트 같은 걸 치르는데 후보 들에게 총이 배급된다. 무섭게 생긴 에일리언과 과학이라고 적힌 책을 들고 있는 소녀 판넬이 후보들 앞에 타깃으로 시끄러운 소리와 함께 등장하고 윌 스미스를 제외한 후보들은 에일리언에게 총을 쏜다. 윌 스미스만 어린 소녀를 공격했다. 테스트 담당자가 이유를 묻자 과학 책을 들고 있는 소녀가 가장 위험해 보였다고 말한다. 그렇다. 책을 읽는 사람은 위험하다. 그것도 어린 소녀가 과학책이라니...ㅋ


다시 앞으로 돌아가서 데버라 리비의 살림비용의 첫 문단에 나오는 책 읽는 여성을 생각해보자. 위험하다. 그리고 그녀는 세상과 단절되어 있다. 그녀만의 시간 속으로 책 속으로 빠져 있는 거다. 그런 그녀에게 합석하자니. 정말 황당하지 않은가? 같은 공간 같은 배경을 두고 있는 사람들도 이렇듯 어떤 생각에 빠져 있고 어떤 사고방식으로 살아가느냐에 따라 너무 많은 차이를 지닌다. 이들을 그저 해변에 있는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을까? 그녀는 책을 읽으며 다른 생각을 하지 않은 이상 책 내용에 빠져 있었을거고 그 남자는 그런 그녀의 내면 보다는 외면에 집중해 자신만만하게 합석을 요구했을거다. 물론 좀 더 읽어봐야 이 상황의 특수성을 제대로 알 수 있겠지만 이 한 문단만으로도 이야깃 거리가 풍성하게 느껴진다. 훌륭한 소재로 여겨진다. 이번달 영어원서 읽기로 골랐는데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합석을 하고 남자가 먼저 장황하게 이야기를 풀지만 조금 전까지 책을 읽었던, 그 남자로 부터 방해받았던 여성이 그의 말을 끊는다. 나는 여기서 소름이 돋았다. 하하





 


 

  

   






애정하는 이웃들의 요청이 있어 추가로 올립니다.

데버라 리비의 문장 보고 소름 돋은 김에 구매한 책! 나에게 주는 생일 선물의 3탄이기도 함~♡




  


다락방님과 함께 하는 '여성주의 책 함께 읽기' 1월의 책 『페미니즘 이론과 비평』에도 언급되었지만 엘렌 식수의 문장들에 워낙 꽂혀서 신간이 나왔길래 장바구니에 담아뒀었다. 이 책은 엘렌 식수가 쓴 건 아니고 엘렌 식수에 대해 이언 블라이스, 수전 셀러스가 함께 쓴 책인데 이언 블라이스는 철학박사 학위를 받고 현재 강사로 재직 중이라고 한다. 수전 셀러스의 저자소개는 다이내믹해 보이는데 그녀와 관련된 46종의 책들이 그걸 잘 보여주는 것 같다. 궁금하신 분들은 이 책의 저자소개 참조. 라이브 이론 시리즈에는 스피박, 크리스테바,주디스 버틀러,도나 해러웨이등 다양하게 나와 있어 이 책을 읽고 마음에 들면 다른 책들도 읽어보고 싶다.






  


수하님의 글을 읽고 구매한 책! 셰익스피어의 '겨울 이야기'를 먼저 

읽고 보고 싶지만 그냥 읽어도 된다 하시니 그냥 읽는 걸로. 나는 순서는 바꿔도 된다는 걸 아는 사람이니까. 흐흐....   무엇보다 등장 인물 중 미미가 나온다니 빨리 읽고 싶다. 아주 매력적으로 나온다니... 이것참ㅋ 

호가스 셰익스피어 시리즈는 2016년 셰익스피어 서거 400주년을 맞아 작가들이 그의 희곡을 재 탄생시키는 프로젝트를 말한다. 그 중『마녀의 씨』는 사두었는데 미미가 궁금해서 『시간의 틈』을 먼저 읽게 될 듯. (본명도 아닌데 왜이러는 걸까?)



 


이웃 베터라이프님의 글을 읽고 주문한 책!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의 전쟁이 장기화 하고 있는 가운데 정치,경제면에서 우리나라도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글로벌화된 세계정세를 절실히 느끼고 있다. 남의 나라 일이라고 치부할 수 없는 현 상황에서 이 책은 지금 주류인 서방의 시각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 배경을 보다 다루는 듯. 궁금하신 분들은 베터라이프님의 글을 읽어보시길. 푸틴은 싫지만 양쪽 입장을 다 들어봐야 하니까.

우크라이나 전쟁과 세계질서

https://blog.aladin.co.kr/763167159/14306160







거리의 화가님 글을 읽고 선택한 책! 전부터 읽고 싶어 장바구니에 찜해 두기도 했다. 이번달 함께 읽는『여성.인종.계급』속 정희진님의 해제에서 언급되는 책 중 하나라고. 저자인 이저벨 윌커슨은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으로는 최초로 퓰리처상을 수상했다고 한다. 조지 플로이드 사건으로 점화된 미국의 권력 카르텔을 인도의 카스트 피라미드에 비유했다고 한다. 화가님께 땡투~♡






오늘 나를 소름 돋게 한 『살림비용』의 작가 데버라 리비의 또 다른 책. 전체가 3부작으로 구성된 자전적 에세이라고 한다. 『알고 싶지 않은 것들』은 저자가 조지 오웰의 『나는 왜 쓰는가』 에서 모티프를 얻었다고 한다. 







'뇌과학이 발견한 기억의 7가지 오류'라는 부제가 눈에 들어온다. 사람들이 불완전한 기억으로 곤경에 처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미국 하버드대 심리학 교수가 썼다고 한다. 뇌과학,인지심리학 책을 가끔 사서 모으고 있다. 관심 가는 분야이기도 하고 나름 많은 것을 잘 기억하고 싶은데 잘 안되는 사람으로서 공부하고 싶은 분야이기도 하다. 







도서관에서 빌려 읽고 있는 책이다. 시집인데 서사가 담겨 있다. 이런 시를 뭐라고 하던데... 기억나지 않는다. 

도서관에서 생각 없이 고른 시집인데 아무 데나 펼쳐 보고 나서 호기심이 생겼었다. 의식을 깨우는 그런 강렬함. 집에 돌아와 좀 더 읽어보니 예사롭지 않았다. 조혜은 시인의 첫 시집이라고 하던데 이런 삶이 녹아난 시를, 삶의 처연함이 담긴 시를 읽으니 다른 시는 너무 심심한것 같다. 그녀의 다른 책들도 읽어보고 싶어졌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아내로서의 힘듦이 곳곳에 담겨있다. 이 시집도 내가 느끼기에 여성학이다. 




우리동네 내가 아는 캣맘은 길고양이들 밥 사먹이려고 일을 하신다. 나는 책을 더 사기 위해 이제 슬슬 일을 해야할 것 같다. 츄츄가 무지개 다리 건너면 일하려고 했는데 전에 일해서 모아놨던 돈 넣어둔 통장이 나의 책 구매욕구를 버티지 못하고 텅장이 되어버리고 있음...ㅠ.ㅠ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5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3-02-01 12:1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무척 좋아하는 책입니다. 꺅 >.<

미미 2023-02-01 12:27   좋아요 3 | URL
알죠ㅋㅋㅋㅋ 전에 말씀하셔서 바로 사두었어요!
원서도 다락방님께 땡투했던 책입니다^^*

단발머리 2023-02-01 12:47   좋아요 3 | URL
미미님 너무 모범적이시고 바람직하시다 ㅋㅋㅋㅋㅋㅋㅋ
책은 미리 사두시고, 떙투는 다락방님에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좋아하는 책이에요. 나중에 다시 한 번 더 읽을거고요.
미미님, 원서읽기 화이팅!!

미미 2023-02-01 12:50   좋아요 2 | URL
단발머리님 글에 2차 소름 돋아서 프린트 하는 중입니다ㅋㅋㅋㅋㅋㅋ
(요즘 눈이 쉬 아파져서 재독할 글들은 프린트!
모범생이 되려고 계속 노력중인데 고맙습니다~♡
계속 공부하고 싶어지게 만들어주시는 여러분들 덕분이예요!!^^*

페넬로페 2023-02-01 13:0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책은 서로 호불호가 강하네요~~

미미 2023-02-01 13:12   좋아요 3 | URL
오 페넬로페님 그럴 수 있죠! 독자들의 수만큼 그래야 하고요
호불호가 갈릴 수록 더 읽어볼만한 책이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해요.^^* 한 문장 혹은 한 문단의 가치 만으로도
별점 후하게 줍니다. 책 별점에 헤픈 사람ㅋㅋㅋㅋㅋ

페넬로페 2023-02-01 13:19   좋아요 2 | URL
저도 웬만하면 별점 후하게 주는 사람입니다 ㅋㅋ

독서괭 2023-02-01 15: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앗 일전에 굳이굳이 이어폰 꽂고 책 읽고 있는 미미님께 사진찍어달라 했다는 커플이었나.. 그 얘기가 생각납니다. 그때도 참 기분 나빴는데요. 저 근육남은 여성이 들고 있는 책을 장식이라 여긴 걸까요? 흠. 이 책 원서로 읽으시다니! 응원합니다^^

미미 2023-02-01 15:48   좋아요 2 | URL
기억해 주시다니 감동입니다~^^♡ 주변에 사람들이 많았는데 굳이 글을 읽고 있던 저에게...하
위 문장 뒤에도 놀라움의 연장이예요! 어쩜 조금 평범한듯한 분위기의 글인데 함축된 의미가 상당해서 뒷 부분 어떨지 기대됩니다. 응원 감사해요 괭님^^*

난티나무 2023-02-01 17: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소름! 저 어제 아니고 그저께구나, 미미님 말씀하시는 내용으로 글 썼거든요.(공개는 하지 않았) 비슷한 이야기를 저는 모르는 사람 아닌 아는 사람 ㅠㅠ 과의 일로 썼어요. 성격이 같기도 하고 조금 다르기도 하지만 아무튼 그래서 미미님 글 읽으면서 오 찜뽕 ㅉㅉ뽕 했습니다! ❤️❤️

미미 2023-02-01 18:16   좋아요 1 | URL
난티나무님 비공개로도 글 쓰신다고 하셨던거 기억나요! ^^* 어떤 내용인지 너무 궁금합니다. 저는 워낙 난티나무님 글에 공감될때가 많아서 읽으며 위로받고 힘을 얻을때가 자주 있었어요.
‘아 이래서 써야하는구나‘
‘나도 이렇게 정리하며 나의 혼란을 오히려 삶의 동력으로 바꿀 수도 있겠다‘그런 마음요. 그래서 찜뽕 찌찌뽕이셨다니 더 기분 좋아요🥰😍

책읽는나무 2023-02-01 23:5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살림비용>...저도 재미나게 읽었었어요.
저는 황정은 작가의 에세이에서 였는지?
<살림비용> 재밌다고 해서 관심을 뒀었는데, 알라디너님들의 극찬에 얼른 사서 읽었던 것 같아요. 저는 좀 감동적으로 읽었습니다.
뒤로 갈수록 더 좋아요^^
다른 책도 시리즈로 있다고 들었는데 호불호가 있대서, 다른 두 권은 못샀었네요ㅜ
통장이 텅장이 된 그 기분!
저도 공감합니다.ㅜㅜ
저는 딸들 고딩 졸업하면 알바라도 해서 내 책은 내가 번 돈으로 맘껏 사서 읽고 싶다! 그런 생각을 종종 하곤 합니다ㅋㅋ
요즘 물가가 넘 올라 장난이 아니네요ㅜ
그래도 그나마 책 읽는 게 가장 비용이 적게 드는 취미 생활인 듯한데, 책을 막 사대고 있으니...ㅋㅋㅋ 책 사는 걸 줄이려고 무진장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미 2023-02-02 10:13   좋아요 2 | URL
나무님~♡ 저 이미 첫 페이지에서 마음 속으로 별5개 줬습니다.ㅋㅋㅋㅋㅋ
작가가 무슨 의도로 저 이야기를 썼는지 바로 파악이 되더라구요.
물론 100프로는 아니겠지만...그래도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이예요.
나무님 감동적이라 하시니 뒷부분도 기대됩니다.^^*
장 볼때마다 심장이 쪼그라드는 느낌입니다. 하....ㅋ
물가 때문에 받은 스트레스를 책 구매로 푸는?ㅋㅋㅋㅋ
저도 알바라도 얼른 하고 싶어요. 아니 해야합니다. 🤤

은오 2023-02-02 00:5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미미님은 제 경계목록의 앞쪽에 계십니다. 미미님 페이퍼 읽으면 진짜 책 사고 싶어......ㅠㅁㅠ

미미 2023-02-02 10:19   좋아요 1 | URL
애정하는 리뷰어 은오님의 경계목록에 있다니 기쁜 일입니다~^0^♡
저는 어제 <신의 문장술>을 추가 구매했어요. 이번달은 더 이상 책을 구매할
여력이 안된답니다. ㅠ.ㅠ 당분간 읽는데에 집중하꺼예요(부릅)
그러니 너무 유혹하는 글 자제바랍니다. 잘 안되시겠지만ㅋㅋㅋㅋㅋ

레삭매냐 2023-02-02 10:0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엠아이비에 그런 무서운
문화적 코드가 숨겨져
있을 줄이야... 그냥 웃고
넘길 수 없는 장면이네요.

저도 궁금하여서 데보라
레비의 책을 찾아서 조금
읽어 보았는데, 전개가 상
당히 궁금하네요. 낭중에
번역서 나오면 한 번 읽어
보고 싶네요.

I talk a lot don‘t I?

세상에 다시 한 번 읽을
미지의 책들이 너무 많다는 -


미미 2023-02-02 10:26   좋아요 2 | URL
오! 번역서 나와 있습니다. <살림 비용>이란 제목으로 나와 있구요.
자전적 에세이 3부작으로 예정되었는데 지금까지 두 권 나왔어요.

제 생각에 레삭매냐님도 흥미롭게 읽으실 듯 해요.
‘영어 원서 읽는 습관 만들기 프로젝트‘라 번역서와 함께 조금씩 읽고 있는데
감질맛 나서 번역서 우선 읽어버릴까 고민됩니다.ㅎㅎㅎ

알라딘에 들어가질 말아야 하는데 읽을 책들이
정말 너무 많습니다.😅

레삭매냐 2023-02-02 10:45   좋아요 2 | URL
아놔... 역서가 나온 줄
모르고 아마존까지 가서
봤네요 이런... 아 스투뤠쓰!!!

도쇼깡에 가서 빌리다 봐야
하는데 손이 근질근질하네요.

읽고 싶어요 ~

미미 2023-02-02 10:51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번역서가 있다는 건
기쁜 소식이잖아요. (특히 저에겐 너무 중요한ㅋㅋ)

레삭매냐님 이 책 어떠실지 궁금합니다.^^*

베터라이프 2023-02-02 20: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미미님.. 부족한 글에 링크까지 남겨주시고 너무 감사드립니다~~ 글을 일독해보니까 인기가 많으신 이유를 알겠네요 ^^ 또 들르겠습니다~

미미 2023-02-02 20:49   좋아요 1 | URL
베터라이프님 덕분에 무지했던 부분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으니 제가 더 감사드립니다.
워낙 모르는게 많아 발견의 기쁨에 감정과잉이다보니 많이들 궁금해서 들여다봐주시는것 같습니다. 읽어봐주셔서 감사해요^^*

라로 2023-02-03 13: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소름까지 돋진 않았지만 <살림비용> 읽고서 그녀의 다른 책도 찾아보고 싶었는데 공사다망하야.... 덕분에 쉽게 책을 보관함에 담았습니다.^^

미미 2023-02-03 14:53   좋아요 0 | URL
3권으로 나온다는데 나머지 1권도 얼른 출간되었음 좋겠어요!
저절로 작가의 다른 책들을 찾게되는 작품인것 같아요.
마음에 드는 문장도 필사하고 있는데 글씨가 엉망이라 공유하지 못했습니다.ㅎㅎ
일하랴 공부하시랴 바쁘실텐데 들러주셔서 고맙습니다 라로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