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프가 ‘여성과 소설‘이란 주제를 다루는 전략도 비슷하다. 『자기만의 방』은 ‘여성과 소설‘이라는 주제를 다루기도 하지만, 동시에 ‘여성과 소설‘이란 주제에 대해 에세이를 쓰는 과정에 대한 글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서 일종의 메타담론, 글쓰기에 대한 글이다. - P58



과정에 대한 글. 자기만의 방 이 많은 사람들에게 타자화된 여성에 대한 의미있는 메시지, 각성에 이르게 하는 이유는 과정에 대한 글이기 때문이다. 과정은 어쩌면 결과만큼이나 아니 그 이상으로 중요하다. 과정이, 방향이 원하는 목적을 향해 있다면 실패하더라도 다시 시작할 수 있으니까. 저절로 주어지는 결과란 없다. 많은 사람들이 그럴싸한 결과, 과시할만한 결과에 몰두하는 이유는 타인의 시선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다. 그런 결과에 과몰입하다보면 과정은 쉽게 무시된다. 내것이 아닌 결과를 성취한 뒤에 쉽게 공허해지고 길을 잃는 이유다. 스스로에게 진실될 때, 과정에 충실할 때 그리고 그런 사람들과의 관계 안에서 우리는 비로소 회복되어질 수 있다. 그건 필연이다. 



  


우린 사람들에게 쓸 준비를 갖춰주지 않고, 그냥 "당신도 쓸 수 있어요!" 아니면 "누구나 글을 쓸 수 있습니다. 그냥 앉아서 써봐요!" 라고 하고 있어요. 하지만 뭔가를 만들려면, 만들 도구를 갖춰야해요 - P23








더 글로리를 봤다. 8회분 짜리 한시즌이었고 본격적인 복수는 3월쯤 시즌2에서 보여줄 모양이다. 이틀에 걸쳐 몰아볼만큼 기존 드라마의 진부함을 깨려 나름 애쓴 흔적이 돋보였다. 소설 속 문장처럼 여운이 느껴지는 대사들도 인상깊었다. 하지만 다 보고 난 뒤 전체적인 느낌은 조금 허탈하다. 악을 위해 태어난듯 미소를 지으며 친구들을 시켜 문동은을 괴롭히는 박연진. 고데기로 살을 여기저기 지지는데도 저항하지 못하고 양호실에서 약국에서 소독약을 찾는 문동은. 가해 학생들이 재력가 집안이라는 이유로 폭력을 두둔하는 선생님. 괴롭힘이 지속되고 엄마마저 합의금을 받고 사라지자 견디다 못해 옥상에 올라가 자살하려던 동은은 혼자만 죽을 수 없다며 복수를 다짐한다. 마치 히어로즈 물처럼 그렇게 주인공이 각성한다. 닥치는대로 일을 하고 돈을 모으고 검정고시를 치러 대학까지 마치고 초등학교 교사가 된다. 




꿈이 현모양처라던 가해자 리더 박연진이 두려워 할 수 있는건 자기 아이의 담임일테니까. 하지만 어딘가 억지스럽다. 드라마의 호흡상 어쩔 수 없었겠지만 주인공 동은은 너무 순식간에 각성한다. 그게 과연 가능할까? 십수년동안 칼을 가는 것보다 흔한 일은 십수년 동안 트라우마로 시달리는 거 아닌가? 사람이 그렇게 쉽게 변하나? 그러다 뒤늦게 신고하거나 또는 폭로해서(상대가 유명인일 경우)'사회적 살인'이라도 하는 경우는 더러 뉴스에도 나온다. 그것마저 오로지 자신만의 힘으로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알고 있다. 지지해주는 친구들이나 가족이 있어야 뭔가를 감행해볼 용기를 얻는다. 내가 아쉬운건 문동은에게 '과정'이 너무 약하다는 것이었다. 상대적으로 가해자들의 폭력만 너무 디테일하다. 



생뚱맞은 조력자- 불편한거 하나 더 추가. 로맨스가 좀 안나왔음 어땠을까 싶었는데(아직은 로맨스도 아니고 조력자일뿐이다) 시청률 때문에 어쩔 수 없었겠지만 그래도. 병원장 아들이라니 헛웃음이 나왔더랬다. 동은과 잦은 우연적 만남에 손발이 다 오그라들었다. 그에게도 나름 사연이 있는데 그래서 일까? 서랍에 왠 칼이 그렇게 종류별로 많던지(수술용 말고 우측 끝에)이 떡밥을 시즌2에서 작가님이 어찌 회수하실지. 갈수록 드라마 보고나면 바보가 되는것 같다. 이 조력자가 성형외과를 개원하는것도 결말을 위한 너무 뻔한 장치.



문동은도 '사회적 살인'을 원한다. 큰 그림을 위해 바둑도 배우고 나름 치밀하게 가해자들에게 미행을 붙여 완벽한 복수를 꿈꾼다. 철저히 혼자였던 동은의 이 복수의 스케일이 꽤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문동은이 복수에 성공하기를 바란다. 비록 현실에서 불가능한 일이라도 궁지에 몰린 주인공이 복수하는 모습을 보는건 언제나 짜릿하다. 존윅이 그랬고 킬빌이 그랬고 말죽거리 잔혹사가 그랬다. ㅡ헐리웃 액션 느와르라 허투루 만든 것 같아도 존윅에게는 사랑하는 여인의 죽음과 그녀의 믿음이라는 과정이 있다. 킬빌에는 2세를 위해 새 인생을 살아보고자 했다가 임신상태에서 총알받이가 되었다는 과정이 있다. 말죽거리 잔혹사에도 학폭에 치이고 권위에 치이고 사랑에 차였다는 과정이 있다. ㅡ



최근 학폭을 다룬 또 하나의 드라마 시리즈 약한 영웅 class1.  상위1% 연시은은 새로 전학온 학교에서 첫날부터 괴롭힘을 당하지만 참고 또 참는다. 왜냐하면 엄마아빠를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좋은 대학에 가려는 목표가 있기 때문이다. (엄마가 인강 스타) 그런데 시은이가 공부에 진심이란 걸 알게된 일진들이 잠이 오는 마약성 진통제 패치를 시험중이던 시은의 목 뒤에 몰래 붙인다. 답안 확인과정에서 시험을 망친 사실을 알게된 시은은 뚜껑이 열려버리고...이 드라마도 재밌긴한데 폭력이 너무 과하다. 지금도 어딘가에서 학교폭력에 마음이 무너지고 있는 아이들은 이런 드라마들을 보며 어떤 생각들을 할까? 누군가의 삶을 송두리째 흔드는 폭력이 이렇게 또 소비되는 현실이 아이러니하다. 이걸 또 굳이 보면서 편하게 못즐기고 굳이 끼적이는 내 성격도 아이러니고...




19호실로 가다 에서 수전에게는 이 '과정'이 있다. 그녀는 서서히 변해간다. 남편과 동일하게 사회의 일원이었던 그녀는 아이들을 낳고 집안에 있게 되면서 점차 자신의 삶의 목적이 무엇인지 희미해져가고 있다는 생각에 몰두한다. 십수년을 자신을 잃고 아이들을 위해 살아왔다는 것을 깨닫는다. 꼭대기 구석진 방에 자신만의 공간을 마련해 보려 하지만 타인에게서 독립된 동시에 고립되어짐을 실감한다. 그래서 아무도 그녀를 방해할 수 없는 호텔에 있는 방을 하나 빌려 오롯이 혼자인 시간을 갖는다. 



  



호텔 방은 평범한 익명의 장소였다. 수전이 원하는 바로 그런곳. 수전은 가스히터에 1실링을 넣어 작동시킨 뒤, 더러운 창문을 등진 더러운 안락의자에 앉아 눈을 감았다. 그녀는 혼자였다.그녀는 혼자였다. 그녀는 혼자였다. 자신을 짓누르던 압박이 사라지는 것이 느껴졌다. 처음에는 도로의 자동차 소리가 아주 크게 들리더니 곧 희미하게 사라지는 것 같았다.  - P.304






댓글(25) 먼댓글(0) 좋아요(5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3-01-10 16:3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문동은‘이 송혜교 였군요 ㅋ 요새 <더 글로리> 가 인기인가 봅니다~!!

현실에서 갑자기 각성은 쉽지 않죠. 뭔가 서서히 쌓여가면서 바뀌는 거겠죠? ㅋ 아무래도 드라마(?) 시간 제한상 갑자기(?) 바꼈나 봅니다 ㅋ

저 문동이라고 해서 문학동네 생각했어요 ^^

미미 2023-01-10 16:46   좋아요 5 | URL
아ㅋㅋㅋㅋㅋ그렇네요? 문학동네도 문동!
소설 읽다가 드라마는 가끔 한번씩 보다보니 이런 맥락의 부재가 자꾸 거슬려요.
동은의 문학적 대사가 와닿아서 더 그런것도 같구요.
정작 저는 생각이 정리가 안되어 횡설수설 했는데ㅋㅋ 읽어봐주셔서 감사해요 새파랑님^^*

얄라알라 2023-01-11 00:30   좋아요 2 | URL
아직 새파랑님께서는 ˝더 글로리˝ 안 보셨나봐요...^^ 제가 은근 부추김을...

미미님, 드라마 리뷰 넘 좋고요. 저도 요새 매일 유튜버분들이 이 드라마 해석해주시는 거 보는데 진짜 재밌더라고요. 흑백처럼 과하게 대비되는 캐릭터들이, 빤하면서도 왜 일케 재미있는지요^^:;

그나저나 ˝문동‘ ㅋㅋ^^ 새파랑님은 역시나 책을 좋아하심.

저도 ˝농할˝쿠폰을 ˝농활˝로 잘못 이해함^^:;

새파랑 2023-01-11 06:57   좋아요 1 | URL
전 집에 티비가 없어가지고 😅 드라마 안본지가 좀 오래됐습니다 ㅋ
알라님 농활 자주 다니셨군요~!! 전 한번 가본거 같아요 ㅡㅡ

미미 2023-01-11 08:38   좋아요 0 | URL
얄라님/ 드라마가 인기라
해석도 많이 나오고 있군요? 시즌2로 나뉜건
그런 재미를 노린 한 수 일수도 있겠어요^^*
새파랑님/ 바쁘지 않으실땐 퇴근 후에 독서에 몰두하실 수 있겠네요! 독서인에게 가장 이상적인 환경^^*

독서괭 2023-01-10 16:4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더 글로리> 요즘 많이들 보시나봐요! 저도 여기저기서 들어서 내용은 대충 알고 있네요 ㅎ 근데 정말 비현실적이긴 하군요. 흠.. 얼마전에 어디서 ‘드라마에서 사이다를 날린다고 현실의 피해자에게 위로가 되지 않는다‘는 취지의 글을 봤는데.. 아주 분명한 악의 존재와 그를 처단하는 내용이 많은 사람들에게 카타르시스를 주지만 실제 유사한 피해를 입은 사람에게는 상처를 후벼파는 일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학교폭력 장면은 보기 괴로울 것 같아요 ㅠ 문동은에게 과정이 너무 약하고, 가해자들의 폭력만 너무 디테일하다는 미미님 지적도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미미 2023-01-10 16:59   좋아요 4 | URL
고데기 가해 장면이 꽤 오래 나온거 당해보지 않은 제가 봐도 괴롭더군요. 기존의 익숙해진 폭력 이미지(총기사용,몸싸움)와 달라서 일지도 모르겠어요. 제가 말하고 싶었던게 그거예요! 동은은 멋지게 귀환했고 치밀하게 계획된 복수로 가해자들을 서서히 조여가는데 헐리웃의 히어로물도 아니고 너무 극단적인 변화라고 여겨졌어요. 조금만 더 변화된 과정이 납득가능할 수 있는 이야기들로 채워졌다면 어땠을까 아쉬웠어요. 공감해주셔서 감사해요 괭님^^*

거리의화가 2023-01-10 17:0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예전엔 결과에 집착하는 인간이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결과가 처참할 때마다 오는 스트레스로 저를 못살게 구는 경우가 많았네요. 주변에서 주는 스트레스에 제가 저에게 주는 스트레스까지 더해지는? 이제는 더는 그것이 나를 못살게 구는 원흉이라는 것을 알고 많이 내려놓았습니다만...ㅎㅎ 과정의 중요성 어느때보다도 공감합니다.
저도 드라마를 봅니다만 결과로 가는 과정이 매끄럽지 않고 개연성이 없으면 그 드라마는 끝까지 볼 수가 없더라구요. 이건 글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 제가 한국 드라마를 많이 못 보는 이유가 소재들이 다 비슷비슷 하드코어 폭력, 이런 것들이라 좀 힘들더군요. 어느 순간 그래서 거의 보질 않고 있어요^^;;;
인간도 각성이 갑자기 일어나는 건 분명 아니죠. 어떤 분명한 계기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구요. 드라마가 자극적인 장면에만 집착해서 이런 중요한 흐름이나 스토리를 놓치는 건 아닌지 들여다보아야할 것 같습니다.

미미 2023-01-10 17:27   좋아요 4 | URL
저도 그런 편이었어요. 조금 다른 점이라면 높은 기대에 못미칠거 같으면 뭔가 틀어졌을때 포기도 빨랐던거요.
이것도 기대가 높기 때문이란걸 뒤늦게 알았어요. 계속 내려놓으려는 노력과 연습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기존의 방식을 바꾸는게 어려워 시도도 하지 않는 사람들이 훨 많잖아요.

우리 나라 드라마도 한 작가에게 몰빵하기보다 여러 작가가 공동작업을 하면 수준이 좀 높아지지 않을까요? 한 사람에게 이런 시리즈의 부담을 지우다보니 그 한계가 개연성의 부재로 쉽게 드러나는듯 해요. 드라마가 현실을 반영한다지만 가끔은 대안이 될 수 있는 소재도 좀 보여주었으면 좋겠어요. 허접한 글 봐주셔서 감사해요 화가님^^*

서곡 2023-01-10 17:3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 전 걍 히어로물 보듯이 했습니다 돌연변이 엑스맨 시리즈처럼 말이죠 파트투는 어떤 식으로 그릴지...암튼 고구마는 먹고 싶지 않네요

미미 2023-01-10 17:43   좋아요 3 | URL
서곡님도 보셨군요. 8회로 끝나는 줄 알았는데 놀랐습니다. 시즌2에서 고구마 사양이요!ㅎㅎ 저도 보는내내 그런 관점이었어요. 판타지나 히어로물 보듯이요. 그래서 다 볼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텀이 너무 길지요? 읽어봐주셔서 감사해요^^*

페넬로페 2023-01-10 18:4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넷플릭스 구독 안해서 이 드라마를 보지는 못했지만 소문이 많더라고요.
저는 이유없이 타인을 괴롭히는 것은 안된다고 생각하거든요.
악을 악으로 갚으면 안되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들이 잘못을 깨닫지 못할 것 같더라고요.
제가 빈센조 드라마를 좋아한 이유가 거대하고 조직적인 악에 송중기라는 강력한 사람이 나와서 그들을 응징해주더라고요.
예전 송송커플이 요즘 활약을 많이 하네요 ㅎㅎ

미미 2023-01-10 19:03   좋아요 5 | URL
페넬로페님 나중에 기회되심 꼭 한번 보세요. 좋아하실것 같아요!
특히 삽입곡이 참 좋아요. 노래 같이 올린다는 걸 깜빡했다가
덕분에 생각났습니다.ㅎㅎ 저도 응징하는 부분은 마음에 들어요.
대리만족이라도 할 수 있으니 이런 드라마가 계속 생산되고 소비되는거겠죠?
송혜교에게 이런 역할도 잘 어울리더라구요. 복수는 역시 차가워야 제맛인것 같습니다.ㅎㅎ

singri 2023-01-10 19:5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로코장인 김은숙이 내쳐 달리긴 한거 같은데 그동안 스릴러 연습은 덜 했나봐요.ㅎ 후반부에 재벌집같이 딴데로만 안 새길 바랄뿐입니다.

미미 2023-01-10 20:40   좋아요 4 | URL
김은숙 드라마 저는 몇 개 안봤지만 꾸준히 사랑받는걸 보면 확실히 대중성은 있는가봐요.
재벌집 시청률 높던데 딴길로 새나보죠?ㅎㅎ
이 드라마 결말 궁금해요 3월까지 텀이 너무 깁니다.

Yeagene 2023-01-10 22:4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더 글로리 칭찬 일색인 글만 보다가 미미님 글 보니 새롭네요 ㅎㅎ 저는 3월에 시즌2까지 몰아서볼까 합니다.

미미 2023-01-10 23:05   좋아요 3 | URL
몰아서 보실 예진님 부럽습니다. 저도 보통은 완결되면 몰아보는 편인데 왠지 이번에 당한 기분입니다ㅎㅎ 제가 몇가지 지적을 했지만 일단 재밌어요^^*

다락방 2023-01-11 09:2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드라마를 보지 않았지만 일단 학교폭력의 가해자들이 결코 행복하게 잘 살 수 없다, 죄에 대한 벌을 받는다는 메세지는 필요하다고 보거든요. 그런데 언급하신 것처럼 가해 장면을 제가 볼 자신이 없어서 이 드라마는 안보고 살려고 합니다.
최근에 <노엘의 다이어리> 읽고 분노에 매달리는 건 스스로 독을 삼키고 살아가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구절을 보았는데, 저는 그렇다고 동의하거든요. 그러면서도 그러면 용서가 답인가? 하면 그도 아닌 것 같고요.

미미 님, 페미니즘 이론과 비평 시작하셔서 너무 좋으네요. 계속 좋은 글 기다리고 있을게요. 후훗.

미미 2023-01-11 09:59   좋아요 2 | URL
저도 가해자들이 뜨끔할만한 이야기가 많이 만들어졌으면 좋겠어요. 이 드라마를 보게 된 이유도 그거였는데 주인공 개인의 서사가 턱없이 부족했다고 느꼈어요. 성격이라던지.. 주저앉는게 아니라 반드시 이런 복수를 감행할 계기가 될만한 구심점이 있어줘야 할것 같은데 없었어요. 그게 좀 아쉬웠는데 어제 이 글을 쓰고 난 뒤에 생각해보니 어쩜 그 부분은 시즌2에 나올수도 있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특정 가해장면은 계속 눈뜨고 볼 수가 없었어요. 그런 장면들을 집중적으로 보여줘서 그걸로 복수의 근거로 퉁친건가 의문도 들었구요. 그렇죠! 용서는 신의 영역이지 사람은 가능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그걸 타인이 요구해서도 안되는 일이구요.

<페미니즘 이론과 비평>보면서 ‘19호실로 가다‘를 읽으니 이해가 훨 잘 되더군요. 여유롭게 시작해서 언급되는 책들을 몇권이라도 읽고 싶었어요. 응원 고맙습니다. 다락방님^^*

stella.K 2023-01-11 19: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원래 김은숙 작가가 호불호가 좀 있긴하죠.
잘 쓰는 작가이긴 한데 저는 불호에 가까운 호라고나 할까. ㅎㅎ
OTT에서 한다니까 왠지 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긴하는데 일부러 돈 내고 보긴 좀 그렇고.
어제 송중기와 송혜교 각자의 드라마 엔딩에 대해 쓴 어떤 기사 보면서 진짜 욕 나오더군요.
이 둘이 이혼 한지가 언젠데 편을 갈라 엔딩 장면 누구는 웃고 누구는 울었더라며
이따위로 밖에 기사를 쓸 수 없는 건지 정말 헛웃음이 나오더군요.
그러고도 어디 가서 기자라고 명함 날리고 있을 거 생각하면...ㅉ

미미 2023-01-11 20:10   좋아요 2 | URL
김은숙 작가가 호불호가 있군요? 도입부에 영화의 한 장면같은 영상이라던지 송배우의 큰일을 낼것같은 서슬퍼런 연기가 기대감을 꽤 높였어요. 그래서 아쉬운점이 걸렸는데 호평 일색이라 찬물끼얹는건가 좀 망설이다가 쓰지않고는 못베기겠더군요(제 성질머리를 확인함ㅋㅋㅋ)
배우들 연애부터,결혼함 결혼한다, 아이를 낳느냐 마느냐, 이혼했다 아니다 ...어쩌고 평생을 가십기사가 따라다니며 괴롭게 하는것 같아요.
사생활을 왜그렇게들 건드리는지 말이죠.

그레이스 2023-01-11 23: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더 글로리 요즘 핫한 드라마인가봐요.
김은숙의 조금 다른 드라마.
한번 캐스팅한 배우는 또 안 한다던데,,, 이번에는 다른 장르여서 그런가보네요.
‘19호실‘ 마구 보고 싶네요.

미미 2023-01-12 08:57   좋아요 1 | URL
19호실 단편집이라 도서관에서 19호실만 읽어보셔도 좋아요.
작가의 서문마저 마음에 쏙 들었어요. 각 단편들에 대해 짧막하게
언급했는데 그 설명이 인상적이예요.
여성이라면 다 공감할만한 이야기예요. 제가 느끼기에는
또 다른 폐쇄를 경험하는 남성들의 이야기이도 하고요.
그레이스님 더 글로리도 재밌습니다.(단, 시즌2가 3월에 한다는 함정이..)ㅎㅎ

희선 2023-01-13 03:1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라디오 방송에서 이 드라마 제목 들었어요 괴롭힘 당한 사람이 나중에 복수하기 쉽지 않겠지요 실제로 지금은 학교 폭력이 심한가 봅니다 코로나 때문에 학교에 가지 않을 때도 있었지만, 이제는 사이버 폭력도 심하니... 왜 남을 괴롭히고 힘들게 하는지... 그런 게 학교에서만 일어나지 않기도 하군요


희선

미미 2023-01-13 08:51   좋아요 0 | URL
네 사이버 폭력도 그렇고 학교 폭력도 원인을 막기위한 사회제도의 변화,노력이 없다면 계속 심각할것 같아요. 이제는 간혹 선생님들도 괴롭힘을 당한다는데 왜들그러는지 모르겠습니다. 새벽부터 비가 계속 내리네요. 흐린날일것 같지만 희선님
마음만은 화창한 금요일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