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으로 미디어는 행복 이미지를 나날이 다각화하고 새롭게 개발하여 유통시킨다. - P24



자본주의는 똑똑하다. 똑똑할 수 밖에 없다. 상품을 더 많이 더 오래 팔기위해선 막강한 자본과 그로써 얻어낸 두뇌들을 총 동원해 사람들의 의식속에 자기들이 원하는 것을 집어 넣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건 단순히 물건에 대한 욕망이 될 수도 있지만 이제는 행복과 같은 '가치관'으로 변화하고 있다. '가치관'의 스펙트럼에는 욕망보다 더 포괄적인 것들이 들어갈 수 있으니까. 갈수록 이 방식은 교묘하고 지능화되고 있다. 마치 구매자들이 스스로가 원해서 자본주의의 방식에 따라가는것처럼. 자본주의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본주의를 '이용'하는것처럼 착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다행히 이러한 문제에 천착하는 이론가들이 늘어나고있다.




나는 이론가들만큼 똑똑하지 않지만 내 삶에서 자본주의의 힘을 냉정하게 보기 위해 매 순간 노력하는 편이다. 그게 늘 실천으로 이어져 제대로 견제한다고는 말할 수는 없다. 그래도 할 수 있는한 견제하고 이용당하지 않기 위해 신경을 쓴다. 늘 말하지만 넋놓고 당하는것 보다야 정신을 차리려 노력하는 편이 그나마 낫다고 생각하니까. 노력이 쌓이다보면 결과적으로 침해당하는 일이 어느정도 쌓이더라도 과정에서 각성이라는 순기능 또한 적립된다고 믿는다. 예를들면 어떤 뉴스기사들은 디지털성범죄에 착취당한 여성들의 이야기를 쓰면서 필수품이긴 하지만 (어떤면에서) 여성의 대상화,상품화할 수 있는 제품들을 나란히 광고한다. 수년째 큰아버지에게 강간당한 소녀의 기사에 브라광고가 뜬다던지, 성형광고, 부부관계를 원활하게 해준다는 상품이 전시되는 식이다. (물론 어떤 것들은 내가 검색한 키워드나 조회한 것들을 기반으로 타깃광고가 뜨는데 앞의 예로 든 것들은 내가 요즘 검색하고 있지 않는 유형이다. ) 물론 광고는 외주를 주는 방식이고 그러한 광고료없이 생존할 수 없는게 언론사의 현실이란것도 알고 있다. 그래도 적어도 어떤 종류의 기사에 어떤 광고를 올릴지는 '선택'이 가능하지 않은가? 잘 찾아보면 민감한 내용의 기사에는 아예 광고를 걸지 않는 언론사도 있다. 비교가 된다.



이러한 자본의 맹렬한 공격 속에서 우리는 '행복'의 정의를 새롭게 구축해 나가야 한다. 외부적으로 주입된 고정적이고 자본주의화된 행복이 아니라 새로운 자아와 만나는 사건으로서 정동의 흐름에 부유하는 '행복'으로 말이다. 마르크스,레닌의 사회주의가 그랬고 프로이트의 이론이 그랬듯 기존에 주어졌던 한정적 개념에 자유로운 인식이 더해져 새로운 가능성으로 이러한 '행복'이 길을 열어줄 것이다. 


원망, 가능, 의지로서 정동의 운동력이 행복을 향해 움직일 때 그것을 행복의 윤리라고 할 수 있다면 ㅡ 푸코가 윤리의 요소로서 '윤리의 재료, 주체화의 양식, 윤리적 실천, 목표를 제시했듯이ㅡ행복은 그러한 요소들을 아우르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P.27


구별되어진 소수자들은 기성의 질서 안에서 자신의 다름을 감추고 침묵하기를 암묵적으로 강요받는다. 그러나 이들이 행동을 하고 말을 시작하여 소수성이 수행될 때, 세계' 일반'이 유지하고자 하는 거짓된 흥, 부당한 즐거움,헐거운 평화의 허상이 깨지고 새로운 삶의 방식이 생성될 수 있다.P.29


행복은 정동의 휘몰아치는 운동의 흐름을 겪어내고 새로운 가능성을 만드는 우연의 궤적들이다. 때론 기쁘고 때론 슬픈 마주침을 체험, 체현하면서 나는 더 이상 이전의 내가 아니고 다른 나이며 새로운 나로 태어난다. 되어간다. 또 다시 태어난다. 이로써 매순간 더 이상 자신에게 갇히지 않고 자신의 경계를 넘어 새로운 자아와 만나는 사건, 그러한 사건들의 지속을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영원히 회귀하는 과정속에서 주체에게 부여되었던 취약성이 생성과 차이와 변화를 포괄하는 긍정의 힘으로 전환되면서 행복이 생성된다. 아니 끊임없이 행복이 "약속"(Ahmed, 2010)된다. - P37


행복을 향하는 움직임은 곧 주체로 되어가기와 가능성의 열림이므로 행복은 "주체의 도래"를 뜻한다.P.35


정동은 존재와 행위의 능력으로, 무엇에게 무엇인가를 바라고 지향할 수 있도록 이끄는 힘이다. 그 문자 의미 그대로 정동은 고정되거나 획일적인 감정이 아니라 그들의 움직임‘이다. 정동의 선율에서 기쁨은 고양과 강화의 힘이고 슬픔은 저하와 약화의 힘이다(김예란,2018b). - P36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2-09-19 16:1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자본의 맹렬한 공격 속에서 행복의 정의 새롭게 구축해야 한다는 글 공감 100배입니다 *^^*

청아 2022-09-19 16:21   좋아요 3 | URL
남성 기득권자들은 많은 땅(이익)을 차지하기 위해 전쟁을 일으키지만 여성들은 이미 자본주의 맹폭 속에서(여성들에게 더 집중되어있고 더 냉혹한) 생존하느냐 마느냐의 갈림길에 놓여있는것 같습니다. 미니님*^^*

scott 2022-09-19 16:56   좋아요 2 | URL
미미님 이 페이퍼 넘 좋아여!
(و ˃̵ᴗ˂̵)و

청아 2022-09-19 17:12   좋아요 2 | URL
감사해요 스콧님ㅎㅎ(୨୧ ❛ᴗ❛)✧

새파랑 2022-09-19 16:5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자본의 노예가 되지 않기 위해 노력하지만 알라딘과 북플에는 그져 무릎을 꿇게 됩니다...

청아 2022-09-19 17:07   좋아요 3 | URL
아아 저도 마찬가지예요 새파랑님! 북플의 책자본주의에는 무기력하게 두손 두발 다 들어버리는ㅋㅋㅋㅋㅋㅋ

scott 2022-09-19 16:5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구별되어진 소수자들은 기성의 질서 안에서 자신의 다름을 감추고 침묵하기를 암묵적으로 강요받는다.]
밑 줄 쫘악!(۶•̀ᴗ•́)۶
자본의 맹렬한 공격 속에서(쉼없이 울리는 알라딘 앱 알람 유혹)
이 책 미미님에게
(*ˊᗜˋ*)ᵗʰᵃⁿᵏ To
를 날려요

나는 야 자본주의 노예
(̵̵́╹ᴥ╹)̵̵̀

청아 2022-09-19 17:11   좋아요 3 | URL
아핫 감사해요 스콧님! 우리는 어쩔 수 없이 모두 자본주의 노예!
아직 초반 읽고 있지만 이 책에는 요즘 시기에 질문하게 되는
논쟁꺼리가 가득 담겨 있어요.

시작부터 감탄연속이어서 앞으로
이 책에 대해 페이퍼 많이 쓸것 같습니다(๑>ᴗ<๑)

건수하 2022-09-19 18:1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미미님 페이퍼가 어렵지만 날카롭고.. 좋습니다.

자본의 공격이 참 은근하고 지속적이죠.. 인터넷 SNS등에서 얼마나 지능적으로 그 부분을 조절하는지. 비건이라거나 친환경 같은 가치는 좋은 것이지만 그것이 소비를 조장하게 되는 경우도 많고, 여가를 즐겨야 한다는 것도 하나의 강박인 것 같아요. 다름을 감추지 않고 말하기 시작하는 것 또 그걸 존중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청아 2022-09-19 18:36   좋아요 5 | URL
이번책이 어려워서 그렇게 느끼셨나봐요 정동 개념이 아직도 좀 헷갈려요.
반면 제 글은 참 쉽지요?ㅎㅎㅎ

오늘 한 친구가 그러더라구요. 나름 미니멀리즘을 실천하는 친구인데 뭔가 배우기 위해
학원을 다니고 있거든요. 배움은 자신을 위해 좋은 것이고 또 그게 나중에 새로운 기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어쩌다보니 자꾸만 새로운 구매로 이어지더란거죠.
그러다보니 조금 짐스럽게 여겨진다구요.

정희진님의 최근 책에서 자본이 무서운건 ‘선택‘을 스스로 한다고 여기게끔 자본의 영향력을
숨긴다던가 하는 말이 있었는데 떠올랐고 와닿았어요.

친환경, 여가, 스포츠에도 말씀하신 모순들이 있고요. 페미니즘에서 탈코르셋에 관한 문제도 나이든 여성들은
결코 그런 선택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하나의 잣대로 강요해선 안된다고 봐요.
항상 염두해 둬야할 문제네요.^^*

책읽는나무 2022-09-19 19:2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이 제법 어렵네요??
아직도 행복편에서 마구 헤매고 있습니다ㅋㅋ
특히 ‘정동‘ 어젠 갑자기 정동이란 단어가 눈에 들어왔는데 무슨 뜻인지 모르겠는 거에요.
어렴풋하게 그런 뜻인가? 했는데 지금 또 정확하게 모르겠네요?
전 워낙 찔끔찔끔 끊어 읽다 보니 앞에서 읽다가 놓친 듯 하여 정말 날 잡고 정신차려 다시 읽어야겠다고 생각해서 지금 읽던 책들 모조리 읽고 읽으려구요^^

자본주의의 광고문구가 늘 우리 주변에 미디어로 널리 퍼져 있다는 것을 크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미미님 글을 읽고 보니 그렇네?? 하고 깨달았습니다.
저는 광고문구를 눈여겨 보지 않았거든요. 강간당한 기사에 그러한 상품광고라니??
그러고 보니 몇 개의 기사를 찾아 읽다가 평소엔 눈에 들어오지 않다가 어떤 날은 유독 거슬리는 광고를 본 기억이 떠오르네요. 그래서 이 기자 누구지? 막 찾아 보기도 했었어요.
미미님의 글이 갈수록 날카롭고 통찰력이 깊어지고 있는 듯 합니다. 그렇다고 감히 평가했습니다ㅋㅋㅋ

청아 2022-09-19 21:05   좋아요 4 | URL
그것도 방법같아요!*^^* 저도 요즘 이 책 저 책 자꾸
한 눈 팔다보니 정신이 없어서 어찌해야 하나 고민됩니다.
<다미여>대비 읽어야 할 책들에, 매일 북플에서 유혹하는 리뷰들,
페미니즘 관련책들의 점점 강해지는
무시무시한 유혹까지ㅋㅋㅋㅋ

간혹 어떤 광고들은 넘 심한것같아 신문사에 전화하고 싶을때도
있었어요. 유튭도 소소하게 공부에 활용중인데 초반 봐야하는
광고시간도 계속 늘어가고 하나였던 광고가 두 개가 되고...
(극장광고도 마찬가지)

사실 유튭은 영상을 무료로 즐기는 대신 광고를 우리가 보는건데
그 짐?이 은근슬쩍 점점 커지잖아요? 냉정하게 보면 광고시간이 상당히 길어져서
우리에게 돈을 주고 보여줘야 할 정도인데 영영 그럴것 같진 않고.
나무님의 평가 부끄럽습니다. 함께 읽으면서 더불어 성장한다는 느낌이
요즘 부쩍 들어요. 그래서 계속 읽게 되는것 같아요(*>.<*)

페넬로페 2022-09-19 20:5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올려주신 인용문만 봐도 너무 어려워요 ㅠㅠ
자본주의가 똑똑하게 인간의 삶을 지배하다보니 행복이 자본과 동떨어져 있다고는 이제 말 못하겠어요.
다만 미디어에 의해 현혹되거나 전복당하지 않도록 저를 바로 세우고자 노력하는 정도예요^^

청아 2022-09-19 21:04   좋아요 4 | URL
네 이 책 어느 부분은 논문수준으로 조금 어려워서
읽던 곳 다시 읽은적이 많아요. 그런데 집중해서 읽다보면
그동안 공부했던 것들과 맥락적으로 이어져서
기분 좋기도 하고 개념을 쌓아가는데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해주는것
같아요. 그런 느낌이 참 좋은데 이걸 나중에 리뷰에
잘 담아낼 수 있을지는 아직 자신이 없어요.ㅎㅎ

네~페넬로페님!! 행복도 자본이 규정하고 있다는 부분이 놀라웠어요
그래도 책을 읽고 보여지는것 이상을 보려 애쓰는 사람들은
말씀처럼 일정부분 스스로 감시체계를 발동할 수 있다고 봅니다.*^^*

베터라이프 2022-09-19 21: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미미님 ^^ 아마도 미미님 글에 처음 댓글을 남기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과거에 안토니오 네그리가 언급했던 것 중에 하나 인 것 같은데요. 작금의 자본주의가 시민들, 자신들의 몸까지 상품화 시킨다는 요지였습니다. 이런 주장에 가장 동의했던 사람도 지그문트 바우만이었죠. 개인적으로는 고삐 풀린 자본주의화에서 가장 비판해야 할게 여성에 대한 성품화라고 생각합니다. 실로 안타까운 전개 과정이에요. 이 성상품화에는 여러가지 말도 되지 않는 논리들이 덕지덕지 붙어 있지만 어떻게 보면 이건 자본주의의 왜곡된 가부장적인 양태의 진면목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최근에 읽었던 케이트 만의 글도 이런 상황을 적나라하게 비판하고 있었습니다.

청아 2022-09-19 22:06   좋아요 3 | URL
네! 안녕하세요 베터라이프님^^*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케이트 만의 <남성특권>저도 읽어보고 싶었어요. 지그문트 바우만의 책들도 궁금하네요.

미인대회가 아직도 명맥을 유지하는것과 UFC에서 여성들이 비키니를 입고 이른바 옥타곤걸로 관객의 열광을 고조시키는등의 표면화된 상품화부터 미디어에서 은근히 암시되는 상품화까지 자본주의에서 없어선 안될 요소로 자리잡고 있죠. 여기에 대해선 문제제기와 비판이 꾸준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여성의 권리가 갈수록 나아진다고해도 늘 이런 고착화된 상품화의 요소들이 아직 갈길이 멀다는걸 보여주는듯 합니다.

바람돌이 2022-09-19 22:2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지금은 행복이라는 개념도 자본의 광고가 만들어주는 시대죠. 심지어 내가 지금 하고싶다고 생각하는 것이 진짜 내가 원하는 것인지 자본주의가 만들어서 나에게 주입시킨 것인지 그것도 헷갈리는....
저도 내일부터 이 책 읽기 시작합니다. 우리 열심히 화이팅해요. ^^

청아 2022-09-19 22:44   좋아요 2 | URL
그러게 말이예요. 내가 쌓아온 지식도 어떤 경로로 내게 온 것인지 정확히 인식하는게 어렵다는걸 보면 뭐든 확신한다는건 다 착각일지 모른단 생각도 듭니다. 그저 고여있지 않기위해 계속 읽고 쓰는것만이 인식을 확장하기 위한 최선이겠죠? 이 책 지금까진 꽤 마음에 듭니다. 바람돌이님은 어떤 것들을 느끼고 써주실지 궁금해요 화이팅!!*^^*

레삭매냐 2022-09-20 19:3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모든 걸 죄다 집어 삼키는
자본의 맹렬한 공격에서도
우리 닝겡이들은 여전히
행복을 추구해야 하는군요.

점점 자본의 노예가 되어
가는 게 아닌가 하는 왠지
서글픈 생각이... 그렇네요.

청아 2022-09-20 19:39   좋아요 3 | URL
자본의 맹공이 갈수록 비가시화되고 있다는 점이 가장 두렵고 암울하네요.

그래도 우리 깨어있고자 하는 닝겡이들의 힘도
결코 무력하지만은 않음을 희망적으로
생각하려구요*^^*

그레이스 2022-09-20 21:3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자본은 다 많은 자본을 축척하는 방향으로 영리하죠. 모든것으로 이익을 남기는것, 우리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것들이 그 모든 것에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이 진저리쳐지죠.

청아 2022-09-20 21:50   좋아요 3 | URL
네 그레이스님! 예전에는 그냥 자연스럽고 어쩔 수 없는것으로 여겼어요.
지금도 많이 아는건 아니지만 너무 무지했던것 같아요.😅

어떤 것들은 갈수록 노골적으로 느껴지구요. 그만큼 소비자에게 선택권이 협소하다는 의미일수도 있겠다 싶어요.*^^*

공쟝쟝 2022-09-21 10: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미미님과 함께 자본주으 뿌셔뿌셔 ㅋㅋㅋ

청아 2022-09-21 10:41   좋아요 1 | URL
이노무 자본주의 다 부셔버리고 싶어요ㅋㅋㅋㅋ

공쟝쟝 2022-09-21 10:57   좋아요 1 | URL
저랑 같이 무인도에서 농사나 지으실래요? ㅋㅋㅋ

청아 2022-09-21 11:01   좋아요 1 | URL
저 어제 마침 방드르디(로빈슨 크루소이야기)읽어서 잘 살수 있을거같애요!ㅋㅋㅋㅋㅋ

공쟝쟝 2022-09-21 11:03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 아 ㅋㅋㅋ 근데 책도 끊어야할텐데 ㅋㅋㅋㅋ (이게 고민)

청아 2022-09-21 12:19   좋아요 2 | URL
아아ㅋㅋㅋㅋ그것땜 우리 둘다 지금 못가고 이러고 있는걸꺼예요ㅋㅋ(찡끗찡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