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드루 H.밀러의 책 '우연한 생'에서 제인 오스틴의 '설득'을 알게되어 찾아 읽었다. 오스틴 특유의 '관계 들여다보기'는 이번에도 유쾌했고 느긋하게 우려낸 차를 마시듯 갈등상황을 거쳐 얻어지는 평온을 맛보는 즐거움도 만족스러웠다. 주인공 앤은 월터 엘리엇 경의 둘째 딸로 가장 총명하지만 가족과 친밀하진 않다. 아버지 월터는 책이라고는 자신의 이름이 들어간 준남작 명부만을 즐겨보는 속물적인 귀족인데다 잘난 자신의 외모에 자부심이 강한만큼 남들의 외모에 날카로웃 잣대를 들이대길 좋아하기 때문이다. 아내가 죽고 난 뒤로는 외모나 성격이 자신을 쏙 빼닮은 첫째 딸 엘리자베스와만 절친처럼 지내며 나머지 딸에게는 애정도 관심도 없다. 맏이인 엘리자베스 역시 귀족적 허영의식에 사로잡혀 씀씀이가 커, 가세는 점점 기울어갔고 결국 큰 집을 세놓고 모두 이사해야 하는 형편이 된다.



앤은 아버지와 큰언니를 우선 이사보내고 당분간 살던 곳 근처의 먼저 결혼한 동생의 집에서 기거한다. 아버지만큼이나 자기밖에 모르는 막내가 몸이 아프다며 언니를 필요로 한 것. 그녀는 시댁과 바로 이웃해 거주했는데 그 가족들은 다행히 앤에게도 다정하게 대해준다. 앤에게도 과거에 결혼할 기회가 있었다. 프레더릭 웬트워스라는 해군 대령과 열렬히 사랑하는 사이였고 그들은 결혼까지 약속했었다. 하지만 돌아가신 엄마의 친구이자 앤을 누구보다 아끼고 귀하게 여겨주었던 레이디 러셀과 아버지의 극심한 반대와 설득으로 앤은 파혼을 해야만했다. 그가 신분이 낮고 재산이 많지 않다는 조건 때문이었다. 앤은 웬트워스를 진심으로 사랑했지만 레이디 러셀을 거역할 수 없었고 그와 헤어진 뒤 쭉 후회속에 살아왔다. 그녀는 조건 좋은 새로운 사람이 청혼해도 거절했다. 만일 그 때 그의 청혼을 받아들였더라면 여러 상황의 어려움 속에서도 그들은 행복했을 거라고 앤은 확신한다. 그런만큼 그를 잊지못하고 다른 누구에게도 웬트워스에게 했던 것만큼 마음을 줄 수가 없었던 것이다.




젊고 자신만만한데다 강한 의지를 지니고 있던 웬트워스는 앤의 배신에 고통스러워했지만 전장에 나가 여러차례 공을 세우고 부유해져서 고향으로 돌아온다. 돌아온 그는 하필이면 앤 동생의 시댁식구들과 가까워진다. 그 댁에는 결혼적령기인 딸 둘이 있었는데 가족 모두가 성격좋고 능력있는 웬트워스에게 반한 것이다. 그들은 앤과 웬트워스 두 사람의 과거를 몰랐다. 어쩔 수 없이 모두 함께 자주 어울렸는데 웬트워스와 앤은 서로 간단하게 할 말만 할 뿐 데면데면하게 지낸다. 웬트워스는 앤 동생의 시누이들중 한명을 아내로 삼을 듯한 분위기. 앤은 8년간의 긴 시간동안 그를 그리워했고 지금도 그 앞에 서면 얼굴이 붉게 물들고 할말을 잃지만 웬트워스의 마음이 어떤지는 이제 전혀 짐작할 수가 없다. 여전히 젊고 더 근사한 모습과 조건으로 돌아와 인기를 독차지 하고 있는 웬트워스와 후회와 슬픔때문인지 더 초라해진 앤은 어찌될지 궁금한 분들은 직접 읽어보시길. 



웬트워스 대령과 자신만큼 그렇게 상대방을 향해 마음이 열리고, 그렇게 취향이 유사하며, 그렇게 감정이 일치하고, 그렇게 표정이 사랑스러운 짝은 있을 수 없었다. 그런데 이제 그들은 남이나 마찬가지였다. 아니, 남보다도 못했다. 서로 가까워지는 것이 영원히 불가능한 사이였으니까. 영속적으로 소원할 수밖에 없는 관계였으니까.- P97



사람들은 살면서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 놓이고 그럴때 스스로 결정하거나 타인의 도움을 받아 다른 선택을 하기도한다. 어떤 길로 가든, 가지 않은 길은 후회와 부질없는 그리움 같은 느낌으로 씁쓸함을 남긴다. 이 길이 아닌 저 길로 갔더라도 그런 씁쓸함은 따라왔을 것이다. 누구나 가지 않을 길에 대한 미련과 거기 담긴 가능성을 떨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적어도 남이 아닌 내가 한 결정이었을때 후회와 원망이 덜 하지 않을까. 내 의지로 하는 것, 내 마음이 움직이는 대로 살아보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 특별하고 의미있는 삶이니까.




"우리는 언제나 다른 사람의 방식으로 행복해지기보다는 차라리 자신만의 방식으로 비참해지기를원한다." 해즐릿의 이 말은 프로이트를 연상시킨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행복이 아니다. "습관과 선호로인해 자신의 일부이고 수천 개의 회상, 결핍, 고통을 통해 우리에게 소중한 것이 된 자신의 취향과 역량에 꼭 맞는 행복을 원한다." - P80


과거는 때로는 색과 모양이 제각각으로 비치는 어지러운만화경으로, 때로는 흑백사진으로, 때로는 냄새로, 때로는 피부를 따라 흐르다 마음을 옥죄는, 어디서 밀려왔는지 모를 감정의파도로, 때로는 얼굴에 번지는 작은 미소로 다가온다. 역광을 받은 텅 빈 도로처럼 아주 선명하게 다가오는 경우는 드물다. 이것이 신이 등장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신을 등장시킨 덕에 당신은자신이 살아온 삶에 비현실적인 확신을 갖고, 당신이 살지 않은삶에 그보다 더 비현실적인 확신을 가질 수 있다. - P56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4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2-06-10 17:1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거 오만년전에 읽고 ‘뭐야 오만과 편견하고 비슷하네‘ 이래서 딱히 별다른 인상 없었는데요, 그리고 우연한 생 읽을 때에도 그냥 넘겼는데요, 오늘 이 페이퍼 읽으니까 ‘아아 다시 읽어야겠다‘ 싶어지네요. 그래서 장바구니에 넣습니다. 아니, 오늘 오전에 책을 한 박스 주문했는데.. 이러시면 곤란해요 ㅠㅠ

청아 2022-06-10 17:26   좋아요 3 | URL
아 저는 아마 다락방님 덕분에 읽은 <우연한 생>때문에 더 좋았던것 같아요!! (거기서 보자마자 주문함요) 그래서 가지않은 길에 대한 안타까움,쓸쓸함이 곳곳에서 느껴지더라구요. 막판에 겨우 드러난 진심때문에 저 녹아버릴뻔 했습니다ㅠㅠ

잠자냥 2022-06-10 17:2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제가 이제 진짜 오스틴을 읽을 때가 왔나봅니다!

청아 2022-06-10 17:37   좋아요 3 | URL
기억에 남을만큼 뛰어난 문장이나 큰 사건은 없었지만 중간에 손에서 놓고싶지 않은 만큼 빠져들었어요. 앤의 아버지는 완전 시트콤 캐릭터예요*^^*

거리의화가 2022-06-10 17: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제인 오스틴 요건 제가 얼마 전 읽은 <이성과 감성>과는 다른 느낌이네요~ 그래도 첫 번째 <오만과 편견>보다는 <이성과 감성>이 더 좋았는데 <설득>은 더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결말이 궁금해서 읽어야 하나 싶습니다!ㅎㅎ

청아 2022-06-10 17:50   좋아요 3 | URL
저는 <오만과 편견>만 읽어봤는데 비슷한 면도 분명 있지만 <우연한 생>을 읽어서 그런지 색다르게 다가왔어요!! 8년간 잊지못했다는것도 애틋했고요. 제인 오스틴의 다른 작품도
다 궁금해요ㅎㅎ

독서괭 2022-06-10 17:4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니 미미님, 그 부분에서 끊고 궁금한 분들은 읽어보시길, 하시면.. 읽어보고 싶어지잖아요!! ㅋㅋ

청아 2022-06-10 17:51   좋아요 4 | URL
ㅋㅋㅋㅋ아 괭님 저도 진땀흘린만큼 스포일은 안됩니다ㅋㅋㅋ

유부만두 2022-06-10 17:4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오스틴은 챕터 마다 기막히게 끊고 다음으로 넘어가죠?!!! 예상 가능한 데도 ‘설득’당하며 읽게 되죠. 미미님 ‘맨스필드 파크’ 읽어주세요! 재밌어요! 웃기기는 ‘노생거 애비’고요.

청아 2022-06-10 17:55   좋아요 3 | URL
오 다 읽어볼께요~♡♡ 네 저 가슴이 다 타버리는줄 알았어요ㅎㅎ 결말까지 끌어주는 긴장감이 요즘 드라마의 원조아닐까 싶더라구요^^*

유부만두 2022-06-10 19:56   좋아요 2 | URL
맞아요!!! 앤의 차분하지만 떨리는 심정과 그 언니랑 동생의 싹퉁바가지! 완전 드라마였어요.

페넬로페 2022-06-10 17:5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두 책 다 읽고 싶어지네요~~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 읽고는 이 한 권이면 되지 않을까 생각했거든요.
그 책에서 또 수많은 아류작이나 영화가 파생되었으니까요^^
그러나 읽어보고 판단해야겠어요
찜 합니다~~

청아 2022-06-10 18:04   좋아요 5 | URL
저도 그런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최근까지 제인오스틴을 읽어볼 생각을 하지 않았는데 <우연의 생>에서 보고 너무 궁금하더라구요.
그리고 작품해설에서 오스틴의 삶에대해 알게되니 전작하고 싶어졌어요~♡^^♡

새파랑 2022-06-10 19:4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제가 읽은 제인 오스틴 책을 세어보니까 이책 포함해서 5편 읽었더라구요 ㅋㅋ 미미님 리뷰보니까 책 내용이 언뜻 생각나네요. 언덕에서 떨어져서 다친(?) 내용이 있었던거 같은데 ㅋ 제인오스틴 글은 뭔가 초롱초롱 한거 같아요~!!

청아 2022-06-10 19:58   좋아요 4 | URL
오 역시 새파랑님 읽으셨군요! 네 방파제에서 루이즈?가 장난치다가 크게 다쳤어요(황당)
그 일이 많은 것들을 바꿔놓았죠ㅋㅋ요즘 작가들도 이만큼 쓰기 쉽지않을듯 합니다*^^*

건수하 2022-06-10 20:5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기서 끊으시다니…! 넘넘 궁금해지네요.

책도 안 읽고 싶을 정도로 피곤했던 한 쥬라 그림책을 집었는데.. 이 책 집앞 도서관에 있나 얼른 검색해봐야겠어요 :)

청아 2022-06-10 21:39   좋아요 3 | URL
수하님 피곤한 한주를 보내셨군요!ㅠㅠ

저도 힘들거나 심난할땐 동화책이나 짧은 시집을 찾곤해요. 궁금하게 해드렸다니 오늘 성공했네요*^^* 주말에 잘
쉬시고 컨디션 회복하시길요!

햇살과함께 2022-06-10 23:5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 이거 읽었는데 결론이 기억이 안나는데(뭐 이 책만 그런 건 아니지만:;;) 미미님 글 보니 막 너무 궁금하네요? 찾아봐야겠어요 ㅋㅋ

청아 2022-06-10 23:56   좋아요 3 | URL
ㅋㅋㅋㅋ저도 그럴때 종종 있어요ㅋㅋ워낙 이작품은 결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짧아서 더 그럴거같아요. 햇살님 좋은 밤되세요^^*

mini74 2022-06-11 20:2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최근에 나온 민음사군요 ㅎㅎ넘 궁금한데요. 저도 초라해진 앤이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너무 잘 맞는 상대와는 책에선 운명이 혹은 주변이 꼭 훼방을 놓는거 같아요 ㅎㅎ 넘 재미있겠어요. 궁금도 하고 ㅠㅠ

청아 2022-06-11 20:48   좋아요 2 | URL
결론을 알고 읽었는데도
좋았어요 미니님~^^♡
앤은 집안 사정도 어려워지고 가족들과도 그닥 유대관계가 돈독하지 않아서 더 쓸쓸한 모습으로 비춰져요ㅠㅠ 언니,동생,아버지가 모두 시트콤입니다.ㅎㅎ
표지는 배우 알리시아 비칸데르 닮은듯해요ㅎㅎ

희선 2022-06-12 02:5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다른 사람이 말해서 뭔가를 결정하는 것보다, 잘 안 된다 해도 자신이 결정한 길로 가는 게 더 낫겠지요 제인 오스틴 경험도 있는 것 같아요 예전에 어디선가 제인 오스틴이 좋아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결혼은 못했다고 한 걸 봤는데...


희선

청아 2022-06-12 08:47   좋아요 2 | URL
네 희선님~♡ 이 소설 뒤쪽에 제인 오스틴의 삶과 작품에대해 해설이 있어 보니 비슷한 일이 있었지만 이루어지지 않았던걸로 보여요. 그래서 이 소설이 그녀에게는 아마도 더 큰 의미였겠죠?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