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내가 페미니즘을 공부하면서 의문을 갖게 되었던 많은 부분에 대답을 해 주었다. 161페이지로 얇은 책이지만 신기할 정도로 알찬 내용을 품고 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책을 읽고 소개글에 나온 권김현영의 말에 저절로 공감하게 됐다. '페미니즘에 대한 얄팍한 인상비평에 기대 페미니즘을 비판하는 사람들과 그런 사람들과 싸우는 데 지친 사람들 모두에게 이 책을 권한다.' 



이곳저곳에 북마크를 잔뜩 붙일만큼 핵심 어젠다로 가득하다. 일단 서문에서 페미니즘이란 무언지 잘 정리하고 있고 이어지는 7개로 나뉜 장에서 1.지배구조  2.권리 3.노동  4.여성성 5.성 6.문화 7.경계와 미래라는 주제로 페미니즘의 역사와 그 과정에서 첨예한 갈등을 빚어온 논쟁들을 다루었다. 리뷰에서 다 다룰 수 없으므로 한두가지만 짚고 넘어가기로 한다. 나중에 공유하기 위한 짧은 추가 글을 올려볼 예정이다. 


슐라미스 파이어스톤 같은 일부 페미니스트는 여성이 이제까지 남성지배에 저항할 수 없었던 이유는 "생물학의 손아귀에서 끊임없이 놀아나기" 때문이라며콕 집어 말했다. 하지만 파이어스톤이 그 글을 쓴 1970년은 과학과 기술이 발달해 그러한 환경이 바뀌던 때였다. 이에 파이어스톤은 미래에 인공 생식이 발달하면 여성이 생물학적 부담을 완전히 벗을 수 있다고 봤다.  많은 페미니스트가 파이어스톤의 주장을 받아들이진 않았지만, "자기 신체에 대한 소유권을 여성에게 돌려주자" 라는 요구에는 대부분 동의했다. 남성이나 남성지배적 제도(국가, 교회, 의료계 등)가 아니라, 여성 스스로 출산 여부와 출산 시기를 결정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여성해방이 도래한다.- P36


아직 파이어스톤의 책을 읽어보진 않았지만 그녀가 주장하는 바는 익히 접해왔다. 다소 과격하고 전복적이지만, 그래서 당시에도 페미니스트들이 모두 그녀에게 동조하지 않았지만. 근본적 문제제기에는 상당수가 동의했고 지금도 그럴것이다. 그래서 그녀의 책이 아직까지 읽히는 것이겠지. 여성은 특히나 남성에 비해 자신의 몸에 관한 권한이 없다. 불과 몇년전만해도 나는 분명 이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내 몸은 당연히 내것이라고 믿어왔다. 하지만 지금 이 시간에도 전쟁중인 중동지역이나 아프리카.그리고 러시아와 전쟁중인 우크라이나까지 여성들은 전시강간을 당하고 있고 그녀들의 생물학적 조건이 남성이라면 -물론 남아에 대한 성적착취를 간과할 수는 없을 것이다.-이렇게 성적으로 유린당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비단 전쟁 상황 뿐 아니라 종교,문화적 이유로 여성의 임신중단을 허용하지 않는 국가들도 여전히 많다. 그 외에도 대리모를 비롯해 히잡이나 부르카 착용 심지어는 여성할례에 이르기까지 여성의 신체의 자유에 관한 많은 논쟁들이 있고 당사자는 물론 이 문제를 바라보는 페미니즘 안에서도 의견이 갈린다. 표면적으로만 보면 일관성 없이 여러 주장이 혼재한 모습은 페미니즘에 대한 비판의 실마리로 작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인 데버라 캐머런은 제 1세대, 2세대 그리고 이후의 물결에서 페미니즘이 그래왔듯 어느정도 시간이 흐른후 한 시대를 바라보면 비교적 일관성 있게 보일것이라 말한다. 나 역시 같은 생각이다. 나는 페미니즘 내부에 이러한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는 게 더 건강하고 당연하게 느껴진다. 이런 만개한 주장들 속에서 핵심적인 문제에 상당수가 동의하면 인식변화가 선행된 뒤 에너지가 집중되어 구조적인 변화가 이어진다고 생각한다.




여성들만으로는 부족하다. 남성들의 연대가 필수적이다. 페미니즘은 결코 여성들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여성이 자유로워지기 위해선 남성들 또한 자유로워져야 한다. 페미니즘에 대해 잘 몰라서 무턱대고 반대하거나 심한경우 혐오하고 비난하는 부류도 있지만 잘 모름에도 묵묵히 지지하고 응원하는 사람들도 있고 조금 이해했지만 페미니즘에 대해 공부하며 분명한 이해로 넘어간 부류도 있다. 여성인 나도 많은 문제에 무지했는데 남성들은 오죽할까. 영상에 나온 최재천교수는 호주제 폐지에 큰 역할을 했다. 그는 진화생물학자로써 자신의 지식을 동원해 헌법재소에 힘을보탰다. 그리고 호주제는 폐지되었고 이후 그는 '여성운동상'을 수상했다고 한다. 주 120시간 노동이란 말도 안되는 주장에는 노동자에 대한 기본적인 착취의식과 함께 그 노동을 뒷받침하는 여성들의 무급노동을 전재하는 이중적인 착취, '악의'가 담겨있다. 신자유주의의 포식과 횡포에는 더 많은 연대와 공감이 절실하다. 


효과적으로 저항하려면 다양한 지지층과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폭넓은 연합이 필요하다. P.150




그의 눈이 눈물에 젖었다. "그게 제가 이 일을 하는 이유입니다. " 그가 잠시 뒤 말했다." 제가 그 산에서 본 것, 그들이 제 약혼녀에게 저지른 짓은 제 마음을 바위처럼 단단하게 만들었어요. 더는 제가 죽든 살든 상관없었죠. 처음에는 그들과 싸우려고 했어요. 하지만 최고의 복수는 유럽으로 가서 살아남은 소녀들을 돕고 세상에 이 사실을 알리는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중략)독일에서 난민 신청이 승인되자 그는 야지디 활동가의 페이스북 그룹을 운영하며 다른 여성들을 구하려 애쓰고 있었다. P.43


페미니즘은 수십년간 거센 비난과 협박, 부정에도 살아남았다. 살아남는 것은 힘이 있다. 이 변화는 더디지만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다.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5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2-04-04 17:40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최재천 교수님 생각나요. 호주제나 유교적 전통이니 하는 것들 알고보면 역사도 짧고 일제의 잔재가 많다는 것도 저도 나중에야 알았어요 ㅠㅠ미미님 항상 좋은 글에 영상까지 첨부해주셔서 감사해요 ~

미미 2022-04-04 17:49   좋아요 4 | URL
부족한데 응원해주시는 미니님께 제가 더 감사하죠~^^♡ 호주제 폐지도 그렇고 많은 변화가 분명 꾸준히 이루어지는것 같아요. 이 영상 많이들 보시면 좋겠어요!ㅎㅎ

coolcat329 2022-04-04 17:5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이 책은 저같이 이쪽에 지식이 없는 사람이 봐도 좋겠어요.
최재천 교수님이 호주제 폐지에 앞장서셨군요. 동영상은 이따가 볼게요~

미미 2022-04-04 18:02   좋아요 4 | URL
네 쿨캣님~^^♡ 강추합니다👍 처음 페미니즘을 접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많이 될것같아요.

다락방 2022-04-04 18:50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이렇게 얇은데 그 안에서 각 사안에 따라 다른 의견(주장)을 함께 실어주어 너무 좋았어요. 물론 저는 한쪽으로 치우치긴 하지만 저랑 다른 방향을 보는 사람들도 이 책을 읽으면 적어도 그래 그렇게 생각할 수 있겠네 할 것 같아서요. 그 점이 좋았어요. 어떻게 이렇게 짧은 책 안에 필요한 걸 다 넣었을까요?

미미 2022-04-04 19:07   좋아요 4 | URL
다락방님 말씀에 완전 공감입니다.ㅎㅎ 그게 너무 신기해요. 꽤 두꺼운 책을 읽은 기분이예요! 그리고 다락방님이 아까 댓글에서 언급하신거처럼 반복해서 보고 또보고픈 책이되었어요~^^♡

저도 아직 페미니즘의 여러 문제에 있어서 입장정리 못한 부분도 있고 나름 외골수처럼 극단적으로 생각하는 문제도 있어요. 이 책 읽고나니 그게 당연한것같고 그래서 더 페미니즘이 필요하단 생각이 들었어요.*^^*

책읽는나무 2022-04-04 20:2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이 책 무척 기대가 되네요~
얇은데 많은 것을 담고 있다고 하시니~^^
적으신 글 중 남성들의 연대가 필수적이란 말씀에 저도 동의합니다. 연대가 더욱 커진다면 세상의 차별은 없어지겠죠?
차별하는 장본인들을 계속 설득시키는 게 중요한데 설득되지 않는 사람들이 더 많으니...
그와중에 최재천 교수님 큰일 하셨네요?^^

미미 2022-04-04 20:30   좋아요 4 | URL
이런 생각도 들어요. 의도적이지 않은, 다른 목적도 있었겠지만 이른바 ‘남녀갈라치기‘도 진짜 문제를 가리기 위한 전략아닐까 하고요.

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 일로 최재천 교수님 욕엄청 드셨대요. 교수실 전화코드 얼마간 뽑아놓을 정도로요.ㅎㅎ 너튜브 찾아보니까 페미니즘을 지지하는 남성분들이 의외로 많더라구요. 최재천 교수님도 이번에 알았고 최근 법륜스님도 의외였어요. 나무님~♡ 이 책에서 여성의 권리에 반하는 여성에 대해서도 잘 설명되어 있어요. 이런 저런 대목에서 다시 결의를 다지고 이해하게되어 더 좋았어요^^*

가필드 2022-04-04 20:2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다락방님과 미미님 말씀 읽고 팔랑귀 팔랑 지르고 있네요 미미님 좋은 책 소개글 넘 감사드립니다 ^^

미미 2022-04-04 20:35   좋아요 3 | URL
가필드님~^^♡ 저에게 램프의 요정 지니가 있다면 이 책을 온 국민에게 한권씩 뿌리고 싶어요!! ㅎㅎ저도 매일 이곳에서 팔랑귀가 되고 있습니다ㅎㅎ

그레이스 2022-04-04 20:45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미미님에게서 책 한권이 나오겠는데요. 언제가 될지 기대해봅니다.

mini74 2022-04-04 20:46   좋아요 4 | URL
저도요 그레이스님 ! 그레이스님 책도 기대해봅니다 *^^*

미미 2022-04-04 20:55   좋아요 3 | URL
에구구 과찬이세요.^^;; 그레이스님과 미니님이 저보다 훨 가능성 있으십니다. 두 분 먼저 내어주세요~^^♡

새파랑 2022-04-04 23:33   좋아요 2 | URL
미미님 곧 티비에도 페미니즘 전문가로 나오실거 같아요 ^^ 미리 싸인 받아놔야 겠습니다~!!

미미 2022-04-05 00:05   좋아요 2 | URL
에궁 여기서도 저보다 많이알고 훌륭하신 분들 잔뜩인걸요.^^;; 싸인만 가능합니다ㅋㅋㅋㅋ
새파랑님 굿밤 되세요!!

난티나무 2022-04-04 20:5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 또 사야 하는 건가요오……. 다른 분들 글 보고 참고 있었는데? ㅎㅎㅎ

미미 2022-04-04 20:59   좋아요 2 | URL
난티나무님 이 책은 참지 마세요~^^♡ ㅎㅎㅎ얇은데 핵심적인 내용이 알차게 담겨서 급하게 찾아내기에도 좋을듯 합니다요ㅎㅎ

페넬로페 2022-04-04 21:1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페미니즘 입문에 좋을것 같아요.
계속 지식과 인식을 쌓아가시는 미미님, 최고^^

미미 2022-04-04 21:24   좋아요 3 | URL
네~페넬로페님 ^^♡ 입문에도 좋고 다락방님 말씀대로 기존에 페미니즘 공부하던 사람도 한번 정리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것 같아요! 빠져들며 읽었어요. 토론용으로 써도 좋을것 같아요!ㅎㅎ

거리의화가 2022-04-05 08:0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얇으면서도 핵심을 담고 있는 책이라니 도움이 될 책이네요^^ 페미니즘 안에서도 여러 생각들이 있고 그것이 계속 이어지다보면 큰 흐름에서 여성해방에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생각합니다. 우선 모르는 것을 알아나가려는 노력부터가 중요한 것 같아요.

미미 2022-04-05 09:25   좋아요 1 | URL
네~♡ 제1물결부터 쭉 성장해오고 있고 항상 거센 반발과 논쟁이 있었던걸 보면 지금 대한민국에서의 상황도 나쁘게만 보이진 않네요. 제3세계와 흑인여성들, 젠더 스펙트럼의 인식같은 포괄적 변화들도 긍정적인듯해요.^^*

기억의집 2022-04-05 08:2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프랭크 바움의 평전 읽은 적 있는데, 진짜 열성적으로 여성들과 연대 했어요. 오즈의 마법사 주인공을 여주인공으로 한 이유도 그가 여성 운동에 참여 했기 때문인데.. 프랭크 바움의 여성 운동이 부각 되지 않는 게 아쉬워요!!!

미미 2022-04-05 09:34   좋아요 0 | URL
아~♡ ^^* 저도 들어본것 같아요!! 얼마전에 오즈의 마법사 책으로 읽었는데 감동적이었고 좋았어요!! 그런 남성들의 연대도 늘 있어왔는데 부정적인 것들만 더 늘 눈에띄고 파급력이 있던것 같아요.
더욱 시각을 넓혀야되겠어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