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 (양장)
이희영 지음 / 창비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얇아 보이는데 판매지수가 대단하다. 무려 6만점 대. 게다가 100자평이건 리뷰건, 호평 일색. 

소설 [페인트]를 만났다. 


기대가 컸고, 몇 가지 선입견이 있었다. 


  1. 첫째, (표지만 보고) 그래픽 노블인줄 알았다. 
  2. 둘째, (소설 도입부까지는) 근 미래, 저출산 한국 사회라는 구체적 배경 아래 인구의 정치, 재생산신기술 및 새로운 형태의 가족들과 얽힌 사회문제를 비판하려는 목적성이 뚜렷한 소설이라 생각했다. 
  3. 셋째, (끝까지 다 읽으면서도) 작가가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 아직 생성가족을 만들지 않은 비혼자에 양육 경험 없는 사람이라고 상상했다. 



촉도 없으면서 감 있는 척 했다. 셋 다, 그렇지 않았다. 


  1. 첫째, [페인트]는 그림 없는 소설이었다. 그것도 아주 참신한 소설. 
  2. 둘째, 물론 출생방식 및 양육 경험에서의 차이로 사람을 구별짓고 차별까지 하는 사회, 출산과 양육이라는 영역에 국가가 깊숙히 개입하고 통제하는 양상, 자본이 매개된 위선의 관계(정부보조금을 타기 위해서는 입양에 성공해야 한다. 따라서, 최대한 준비된 모범적인 부모의 모습을 연출해야한다) 등을 대놓고 비판한다. 하지만, 소설 후반으로 갈수록, 이 작가는 정서적인 측면에서 부모-자식 관계, 생물학적 부모와 사회적 부모 사이의 우선성 문제, 양육과정에서의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인간적 성장일기를 이야기한다는 인상을 받았다. 
  3. 셋째, 놀랍게도 작가는 열두살 자녀를 둔 엄마이자 아내였다. 즉 최소한 3~40대 일 것으로 추정한다. 생성가족을 경험하지 않은 비혼자일 거라는 상상에 보기 좋게 콧잔등을 얻어 맞았다. 


 이희영 작가가 하루 다섯 시간 이상씩 키보드를 두드려 낳은 작품이 [페인트]라 한다. 작가는 회색 중에서도 검은색에 가까웠던 유년기 회색을 본인의 자식에게 물려주고 싶지 않아 노력하고 있고, 마음이 아픈 자신을 치유하기 위해 글을 썼다 했다. 자라지 못한 자기 안의 어린아이와 놀아주는 방식이 글쓰기라 했다. 가시돋힌, 냉소적인, 세상을 뚫어보는 애어른. 그 아이와 많이 놀아주어야 할 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1-02-17 20: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전 페인트 현대판 피노키오 같다고 생각했어요

얄라알라 2021-02-19 22:13   좋아요 1 | URL
scott님께서 피노키오 언급하셔서 며칠 동안 짬짬 생각했어요^^ 작가님께서 scott님 피드백 들으면 기뻐하실 것 같아요. 저는 Janu301이 극도로 냉소적이고 소위 애어른인 점이 내내 맘에 걸리더라고요. 비워지고 틈새가 보이면서 오히려 예측도 못하게 크는 것이 어린이, 청년(?)일 텐데 자기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틈을 안 보이게 큰다는 게 쓸쓸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