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치유의 비밀 - 안드레아스 모리츠의
안드레아스 모리츠 지음, 정진근 옮김 / 에디터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의 마지막 사흘을 '음식 끊으며' 보냈던 것은, 꼭 필요한 양분과 군더더기(행위로서의 습관성 군것질이나 의식적 물 마시기, 물질로서의 과잉 음식, 향료)를 변별해내고 싶어서였다. 사흘까지는 당혹스러울 만큼, 외부로부터의 양분 없이도 몸이 보채지 않았다. '결국 먹거나 읽어 대는 행위도 채워야 한다는 조바심 때문이었나' 하며 급 자기반성 모드를 타려던 차, 나흘째, 슬슬 반응이 올라왔다. 손이 무척 차가워졌고 머리가 멍했다. 1월 1일,  숭늉에 이어 캐슈넛부터 냉큼 먹었다. 


 "차가운(식히는) / 뜨거운(덥히는)" 음식 범주화를 이야기하는 책마다 중국 전통의학의 "음/양"과 아유르베다 의학을 나란히 언급하던데, 인도 아유르베다 의학에 대해 자료를 찾아본 적이 없다. 마침 [건강과 치유의 비밀]의 저자인 안드레아스 모리스(Andreas Moritz) 가 이 분야 전문가라는 소개글을 보고 950여 쪽의 두꺼운 책에 도전했다. 


평소 잘 하지도 않는 필사까지 해가며 읽었다. 저자인 안드레아스 모리스의 건강관과 인생관을 잘 보여주는 문장을 꼽아보자면 



piqsels.com/CC0


"어둠은 우리가 제거해야 할 문제가 아니다. 

어둠을 창조하는 것은 사라진 빛이다. 

어두운 방 안에 양초를 켜면 어둠은 그 즉시 사라진다. 


우리가 불행해진 것을 질병 탓으로 돌리고, 그것을 적으로 취급하는 것이야 말로 현대인들의 건강에 위기를 가져온 근본 원인이다 (19)."



이런 문장을 보니 어쩌면 생각의 동심원을 이 책에서 찾을지 모르겠다 싶어서, 더욱 집중해 읽었다. 1/2 능선 넘어 500쪽쯤 오자, 35년 이상 철저한 비건으로 살았고 자연의 치유력을 주장하는 저자는 과연 어떤 생김, 어떤 음성으로 이야기할까 궁금해졌다. 그러나, 강의 동영상을 찾는데 최신 자료가 없다? 오호라!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저자 안드레아스 모리스(Andreas Moritz)는 58세의 나이로 이미 2012년에 타계하였다. 구글 검색해 보니, 그가 제시한 건강법을 추종해온 팬들에게 그의 죽음이 얼마나 충격이었으면 음모론을 실은 게시글들이 뜬다. (책 원제가 "Timeless Secrets of Health and Rejuvenation"이다!) 사람들은 100세까지 건강할(건강해야만 할) 것 같던 그가 돌연 사망했으니 죽음의 원인을 무척 궁금해하지만, 어디에서도 정보를 찾을 수 없다. 이후, 500쪽부터 950쪽 까지는 필사 전혀 없이 빠르게 읽어 나갔다. 솔직히, 읽을 의욕조차 꺾였다. 왜 출판사 측에서는 책날개를 꽉꽉 채운 저자 소개란에서 1954~2012년이라는 정보는 빼놓았을까? 



며칠 지나 생각하니, "건강법"을 전파(설득? 포교?)하는 저자라 해서 "timeless secret"을 100세 장수로 증명해야 할 의무는 없는 것이다. "암은 병이 아니다. 암 치료를 일부러 할 필요 없다"라고 꾸준히 주장해온 이가 설령 암 진단을 받았더라도(안드레아스 모리스 사인이 암이라는 주장이 있었다.) 그가 기술한 내용에서 신뢰를 완전 거두겠다면 가혹한 반응이다. [건강과 치유의 비밀] 500여 쪽 이후 속독했던 가벼움이 부끄럽다.  



 [건강과 치유의 비밀]과 [몸, 한의학으로 다시 태어나다]를 1월 1일 맞아 다시 읽는데, 흥미롭다. 

전자는 심신일여 건강철학을 이야기 하는데, (비록 출처를 밝히지 않은) 각종 생의학 연구 결과와 수치들을 권위 구축을 위해 동원한다. 후자는 한자의 형성 원리나 단어 뜻풀이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다가, 도교, 불교, 유교, 다양한 종교 전통의 세계관까지 끌어온다. 꼭지점은 비슷한 지점에서 만나는 데, 권위 구축을 위해 끌어온 자료와 사유의 폭 면에서 다른 지점이 보여 흥미로웠다. 2021년 상반기, 여유가 된다면 아르유베다 의학에 좀 더 들어가봐야 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1-01-02 04: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꿈꾸는가방 2021-01-24 16: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저자의 죽음을 알고.... 많은 실망을 했습니다.
100세까지는 아니더라도, 58세는 너무 짧은 삶인 것 같아서...

하지만 안드레아스 모리츠의 따뜻한 신념과 철학은 존중하고 싶습니다.
이 두꺼운 책을 ‘필사(!)‘까지 하면 읽으셨다니.... 대단하십니다.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