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2일, 아르코문예회관을 찾기 전 서둘러 『세계를 누비는 춤 예술가들』을 뒤적거렸다. 오늘 감상할 작품의 안무가 '허성임' 이름을 얼핏 본 듯 해서. 읽고 보니, 핵심 문구가 이거였다. "입시 7개월 남겨놓고 무용 시작해서, 당당히 무용과 합격!" 놀라워라!!!!! 유치원 때부터 토슈즈 수십 켤레 갈아신으며 밑빠진 독 물붓기 입시를 준비해온 다른 지망생들에게 자괴감을 안겨줄 이력이다. 인터뷰를 읽다보니, 허성임은 어려서부터 끼가 많았나보다. 춤을 추고 싶었는데, 살구빛 스타킹에 레오타드가 아닌, 수영복에 일반 스타킹을 신고 대회에 나가는 바람에 좌절했다는 에피소드. 



유럽에서 그녀는 '대체불가'의 독보적 존재감을 드러내며 사랑받는 무용수라하던데, 9월 22일 그녀가 안무한 "W.A.Y_we are you"를 보니 과연 그러했다. 처음엔 2명의 무용수가 나른하게 움직이다가 이후 그녀가 다른 1명의 무용수와 함께 무대에 합류하는데 일단 그녀가 무대에 오르고 나자, 다른 이들이 눈에 안 들어올 정도로 에너지가 압도적이었다. 특히 이번 작품에 출연한, 안무가 최진한의 움직임은 허성임과 대비해서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기력이 쇠해 보여 안타까웠다. 



"W.A.Y_we are you"는 만 16세, 그러니까 고등학생부터 관람가능한 연령으로 제한을 두었지만 40분 내내 어느 부분에서 초중딩에게 보여주기 어려운 작품인지 이해하지는 못했다. 성소수자나 젠더에 대한 고정 관념을 흔드는 작품이라고 했다. 그러나, 잘 모르겠어서 춤과 표현력에 집중했는데, 다시 말하지만 허성임과 같이 무대에 오르는 무용수라면 단단히 긴장해야겠더라. 그녀 밖에, 그녀의 춤 밖에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빠져들게 한다. 탁월한 퍼포머(performer)라 하더니, 그 말에 100% 수긍. 


2019 아르코 파트너 권령은 안무가는 이번에 열일 하셨다. 과장 보태서, 장담하건대, 아마 9월 22일 아르코 예술극장 찾은 관람객치고 빈손으로 돌아가는 허탈감 느낀 이 없었을 것이다. 그 정도로 안무를 통해 전하려는 춤의 본질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날카로운 지적은 와닿았고, 그녀가 발탁한 4인의 무용수들 기량 역시 빼어났다.

"신성한, 우아한" 아르코 무대에서 관광버스 신바람 불어넣어주던 그 유명한 '이박사'님 육성 추임새를 들을 줄이야! 객석에는 무용계 인사들, 비평가들, 소위 전공자들, 다들 한 무용하시는 분들 계셨는데, 권령은 안무가가 던지는 도발적 질문 "이 아르코 예술극장 무대에 어떤 춤이 올라온 거죠?"에 마음 편한 이 있었을까? 무척 영리하고도 매력적인 예술가이다. 권령은. 앞으로 그녀 이름이 오르는 작품이라면 고삐 뚫린 소처럼 따라가야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yrus 2019-09-24 16: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춤과 무용은 젠더 고정관념을 흔들 수 있는 예술양식이라고 생각해요. 그렇지만 우리나라는 춤과 무용이 음악, 미술에 비해 덜 주목받는 편이라서(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런지 춤과 무용을 여성주의적 방식으로 접근하는 연구와 담론이 많이 알려지지 않는 것 같아요.

2019-09-26 15:4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