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노 사피엔스 - 스마트폰이 낳은 신인류
최재붕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omo religious," "Homo economist,"온갖 "사피엔스"와 "호모Homo" 아류는 배운자들의 과시용 언어유희일까요?  리스트에 자꾸 신조어가 추가되니 어느 시점에서인가 "~ Sapiens" "Homo~" 표현에 식상해졌습니다. 솔직히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도 저자 최재붕 교수(성균관대)가 새로 제시한 단어라고 속단했는데 2015년 "The Economist" 특집 기사에서 처음 등장했다고 합니다. 바로 IT기술이 바꾼 새로운 인간형을 칭하는 표현이지요. 




혼밥, 혼술 하더라도 페이스북 친구가 300명, 자연휴양림 찾는 일은 없어도 온라인 게임 속에서 정글과 숲을 누비며 환호하는 포노 사피엔스. 호오가 분명히 갈릴테니, 이를 21세기에 거부할 수 없는 생존환경변화와 함께 올 인류의 변화라고 천명하는 데에는용기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최재붕 교수는 아주 명확한 입장에 서서 이야기를 전개합니다. 소위 "스마트폰과 뇌가 동기화 되고 폰 기기를 손으로 삼는 포노 사피엔스가 인류 문명을 새로 쓰고 있으니 대세를 거스르면 폭망한다. 개인 수준이 아니라, 대한민국이라는 국가 수준에서 폭망이 뻔하니 변화를 예의주시하고 그 물결을 같이 타자! (직접인용이 아니라 저자의 주장을 저는 그렇게 해석했습니다)"라고 깃발을 올려듭니다.

*

저자는 아마도 "X세대"에 속할 연배일듯 한데, "신세대는 이미 구세대"라며 눈개리개 칭칭 머리에 두른 꼰대 취급합니다. 물론 '포노 사피엔스'로의 전환을 거부하고 억합하는 일부 사람들에 대해서요. 저자는 디지털 게임은 사람을 좀비 만드는 정신마약이 아니라 '유희적 인간'에서 스릴과 재미를 주는 신인류의 필수품인데 이를 법규로 규제하려 하는 이들을 비판합니다. 



"롤드컵 결승전에 8000만 명이 모렸다는 데이터를 우리나라국회에 제시한다면 틀림없이 이렇게 얘기할 것 같습니다. '그것 봐라, 이렇게 중독된 사람들이 많다. 그러니 마약이 아니냐. 규제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 이것이 대한민국 국민을 대표하는 사람들의 생각입니다. 가슴이 콱 막힙니다. (본문 153쪽)"







국내 최고 4차 산업혁명의 권위자이자, 2014년부터 기업, 정부기관, 교육기관 등에서 '포노 사피엔스' 관련 강연만 12,000여회 진행해왔고 현재는 Jtbc프로그램에도 출연한 화려한 약력에 걸맞게『포노 사피엔스』를 통해 저자가 소개하는 예시는 설득력있고도 방대합니다. 우리(대한민국 정부)가 어떻게 '포노 사피엔스 시대, 혁명의 시대'를 준비해야 하는지?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와 그 속도를 어떻게 분석할 수 있으며 변화를 어떻게 주도할지? 갑질의 시대는 가고 소비자가 왕이자 권력인 온디맨드(on demand) 비즈니스가 왜 살길인지? 디지털 문명의 부작용은 무엇이고 어떻게 대응해야할지?


주장이 흔들림 없고, 제시하는 대안과 해법도 분명합니다. 

다만, 단순희 '디지털 문명'에도'인의예지'를 갖춘 사람됨됨이가 중요하다는 식의 가벼운 성찰을 더해서는 이 디지털 문명이 낳을(물론 줄인다고도 볼 수 있겠지만) 불평등의 격차, 왜 소비주의를 무비판적으로 촉진시켜야하는지에 대한 반성이 약해질 듯 합니다. "포노 사피엔스"라는 강요된 연결성에서 스스로 소외되고 싶은 자들을 어떻게 살아야하고 살게 될까요? 남의 이야기가 아니네요. 


"4차 산업혁명" 구구단외듯 단어로만 외웠던, 저같은 초보 독자에게 훌륭한 입문서로 『포노 사피엔스』를 추천합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9-03-04 14: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득권층과 마약업체와의 정경유착을 제대로 근절하지 못하면서 게임을 ‘마약’이라고 규정하는 정부의 태도가 우습네요... ^^;;

2019-03-06 10:0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