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라장 사건
아유카와 데쓰야 지음, 김선영 옮김 / 시공사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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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이 책이 나왔을때부터 내겐 늘 헷갈리는 제목중 하나였다.

왠지 본 제목인 `리라장 사건`보다 `리라장 살인사건`이라는 게 더 찰지게 어울리고 입에도 짝짝붙는 느낌이 들어서 왜 이렇게 제목을 지었을까 아쉬웠했던 기억이 있는데...드디어 이 책을 읽고 왜 이 제목을 사용했는지 나름 납득하게 되었다..물론 개인적인 이유로...

왠지 살인사건이라는 제목이 붙으면 다수의 살인이 아닌 1건 혹은 2건 정도의 개인적인 느낌이 드는데 반해 사건이라고 칭하면 다수의 사건들이 개인적인 느낌이 아닌 어딘지 나완 상관없는듯 선을 긋는 느낌이 강해 이 책에는 더 어울리는 제목인것 같다.

말대로 여기에는 개인적인 살의를 가지고 벌이는 1~2건의 살인이 나오고 그 살인을 해결하는 내용이 아니라 다수의 엄청 많은수의 사람들이 죽어나간다..그야말로 사건의 현장으로 리라장이라는곳이 쓰이고 있다.

리라장은 다수의 사람들을 짐승처럼 몰아넣은 우리같은곳이랄까?

 

 

 

어느 부자의 개인별장으로 지어진 라일락장 일명 리라장은 그 주인이 자살하면서 매물로 나오게 되고 그 매물을 대학에서 사들여 레크리에이션숙소로 학생들에게 개방하고 있다.

이곳 리라장에 젊은 예술학도 7명이 방학을 맞아 찾아오게 되고 그곳에서 약혼발표를 하는둥 즐거운 하루를 보낸후 다음날부터 연이어 사람들이 죽어나가기 시작한다.

약혼을 발표한 남녀와 그들로 인해 실연을 맛보게 된 남녀..그리고 또 다른 남여커플과 어딘지 비뚤어져있어 늘 시비를 거는 남자...

살인사건의 현장에는 없어진 카드가 번호를 매기듯이 놓여있고 학생들 뿐만 아니라 주변인들까지 무차별적으로 죽어나가는데...

 

일단 밀실의 장소로서의 리라장이라는곳도 평범치않은...이미 사람이 죽어나간 어딘가 음습한 사연을 가진 장소라는 것도 이 연쇄살인에 어울릴만한 장소선정이라고 할수 있겠다.

연이어 사람들이 죽어나가는데다가 무슨 별다른 징조도 없이 자고 나면 죽어있고 누구도 그 살해현장을 목격하거나 무슨 소릴 들은 사람도 없을뿐 아니라 겉으로 보기엔 그들 남녀가 다 친구라는 설정으로 인해 과연 이 살인의 의미는 무얼까 고민하게 했지만...미스터리장르중 이 책은 본격파 추리소설이다보니 역시 왜 그들이 죽음을 맞게 되었나하는 이유보다 어떻게 그들이 죽었는가하는 방법론에 더 중심을 두고 이야기를 끌고 가고 있다.

그래서 연이어 벌어지는 살인사건에도 두렵다거나 잔인하다는 느낌보다 한발짝 떨어진곳에서 관중의 입장으로 살인사건을 바라보며 범인은 과연 누구인지? 어떤 방법으로 죽였는지 하는 궁금증을 가지게 한다

예전에는 이렇게 방법론이나 밀실의 수수께기를 풀어가는 것에 관심을 가진때도 있었지만 이제는 방법론보다 왜 범인이 그 사람을 죽여야만 했나 하는 이유론에 더 관심을 가지다보니 이런 본격물에는 조금 시들해진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 책이 쓰여진 때가 1958년이란걸 생각하면 놀라지않을수가 없다.

지금처럼 인터넷이나 휴대폰같은 모바일이 발달한 시기가 아니라는걸 빼면 지금 쓴 책이라고 해도 어색하지않을 정도로 내용이 세련되었고 비록 연쇄살인의 이유라는 게 완전히 납득하기 힘들지라도 본격물로서는 충분히 매력적으로 어필한만 했으며 지금처럼 별다른 이유없이도 무차별살인이 자행되지않던 시기에 사회파 소설보다는 밀실이나 살인범을 찾는 아기자기한 소설이 인기일수 밖에 없었을거라는 걸 미루어 짐작해볼수 있다.

여기에도 미스마플이나 홈즈같이 서재에 모두 모아놓고 범인의 정체를 밝히거나 범행수법을 이야기해주는 사람이 탐정이라는 설정만 봐도 그 당시 일본추리소설에 서양의 탐정 소설이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는걸 알수 있다.

어쨋든...살인자의 심리나 살인의 이유같은 복잡 미묘한 심리를 따지고 든다면 그다지 공감하지 못할지 모르겠지만...본격물로 범인의 정체를 밝히고 그 트릭을 찾는데 촛점을 맞추고 읽는다면 만족한 만한 작품이 아닐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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