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이드 게임
이케이도 준 지음, 민경욱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 내부에서 벌어지는 조직 내의 암투나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변하는 환경 그리고 대기업이 하청업체에게 부리는 횡포에 대한 고발을 이케이도 준만큼 흥미진진하면서도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쓰는 작가도 드물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자칫 무거울 수 있는 소재임에도 특유의 경쾌함이 있어 읽기에 너무 부담되지도 않고 그럼에도 그 밑에 깔린 고발정신은 날카롭다.

그야말로 아픈 곳을 콕콕 찔러주면서도 지나침이 없는... 그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면서 즐거움을 주는 작가라 하지 않을 수 없다.

회사 내에서 다음 회장으로 유력시되는 다키가와 상무의 합병 계획에 반대되는 문건을 작성해 그 계획을 저지했다는 이유로 단단히 미운 털이 박혀 끝내는 엉뚱한 곳으로 좌천된 기획실의 에이스 기미시마

게다가 새로 발령받은 요코하마 공장에서는 평소 관심도 없었고 룰조차 제대로 모르는 럭비팀마저 그의 책임하에 놓여있다.

이곳에서도 특유의 기획력을 발휘하기 위해 팀 운영을 들여다보니 매년 엄청난 금액의 적자를 모 기업이 책임지고 있을 뿐 아니라 럭비협회에서는 그 어떤 자정노력도 하지 않은 채 그저 각 기업에서 내는 출자금으로 연명하고 있는 처지다. 이래서는 앞으로 발전은커녕 팀이 살아남을지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에 기미시마는 특유의 뚝심과 기획력으로 럭비팀 아스트로스의 인기를 끌어모으기 위해 우선 요 근래 부진한 성적으로 간신히 체면치레에 머물고 있는 럭비팀을 새롭게 정비하고 팀에 획기적인 변화를 줄 감독을 구한다.

그리고 연고지 내의 주민들과의 화합을 도모하고 기업과 주민과의 거리 해소를 위한 일환으로 봉사활동을 하는 등 새 바람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노력하면서 서서히 팀 내 분위기도 그렇고 변화의 조짐이 보이지만 여기서도 언제나 자신이 가진 기득권만 주장할 뿐 어떤 변화의 노력조차 하지 않는 고인 물이 있기 마련...기득권들은 그들끼리 뭉쳐 반격을 가하며 변화에 저항한다.

하지만 아스트로스의 경기를 보기 위해 관객들이 모여드는 등 이미 곳곳에서 변화의 바람은 불기 시작했다.

사실 한 번의 승부로 승패를 결정하는 스포츠 세계에서도 눈에 보이지 않는 이면에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진다.

그게 모두 스포츠 정신처럼 정정당당하거나 옳은 방법만은 아니다.

여기에서도 상대팀의 전력을 무너뜨리기 위해 팀의 주전 선수를 빼가거나 자신들과 이해타산이 맞아떨어지는 협회를 움직여 자신들 입맛대로 움직일 수 있는 감독을 내세우는 등 자신들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꼼수를 부린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로지 럭비를 사랑하고 럭비를 마음껏 하고 싶다는 일념으로 이 모든 부조리함과 억울함을 참고 견디며 오늘도 땀 흘리고 노력하는 럭비팀 아스트로스는 처음엔 반신반의했던 새로 온 감독의 지도아래 기미시마를 중심으로 똘똘 뭉쳐 새로운 전설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전체적으로 잘 짜인 스토리가 몇 해 전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스토브리그를 연상케했다.

역시 매너리즘에 빠진 채 별다른 노력 없이 경기를 하고 어느새 지는 것에 익숙해져 버린 팀이 야구에 전혀 문외한인 외부 인사 한 명으로 인해 팀 전체가 달라지는 과정을 흥미롭게 그려 인기를 끌었었는데 그 외부 인사 역할을 하는 게 이 책에선 기미시마라는 인물이었다.

그는 자신이 맡은 일에는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고지식한 인물로 자칫하면 미운 털이 박혀 낙오되기 쉬운 유형이다.

이 책에서도 쉬운 길로 갈 수 있었음에도 타협하지 않은 결과로 결국 낙오되어 생각지도 못했던 럭비팀을 맡았지만 그가 참여한 럭비팀은 그의 합류로 새롭게 태어나는 계기가 된다.

럭비라는 경기가 익숙하지 않아 경기에 대한 이야기나 작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부분에선 다소 헷갈렸지만 그 속에서 숨 쉬는 럭비 팀원들의 이야기... 즉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고민과 언제 없어질지 모르는 팀에 대해 느끼는 불안 같은 건 그 모습만 다를 뿐 우리의 이야기와 다르지 않았다.

지나치게 무겁지않으면서도 그 속에 많은 걸 함유하고 있는 노사이드 게임

일본에서 드라마도로 인기였다는 데 우리나라에서 드라마로 만들어도 괜찮지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