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스토리
리처드 파워스 지음, 김지원 옮김 / 은행나무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도 나무를 보지 않는다. 우리는 열매를 보고, 견과를 보고, 목재를 보고, 그림자를 본다. 장식품이나 예쁜 가을의 나뭇잎을 본다. 길을 가로 막거나 스키장을 훼손하는 장애물을 본다. 깨끗이 밀어야 할 어둡고 위험한 장소들을 본다. 우리 지붕을 무너뜨릴 수 있는 가지들을 본다. 환금성 작물을 본다. 하지만 나무는, 나무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p.596)


작년인지 제작년인지, 도서관에서 온통 숲 그림으로 뒤덮인 이 책을 우연히 발견, 한참을 빌릴까 말까, 살까 말까 망설이며 들여다봤다. 그러나 두께에 기가 죽어 '언제 다시 눈에 띄면 그때 가서 읽자...'하고 그냥 집으로 왔었다. 근데 이 책이 나와 인연이 있었던지, 작년에 북플 이웃이신 폴스타프님께서 반갑게도 이 책의 리뷰를 올리신 것이 아닌다. 리뷰를 읽고 바로 구입했다. (폴스타프님~당시에 '땡스투'를 몰라서 조금이나마 감사의 표시를 못한 걸 이 자리를 빌어 미안한 마음을 전합니다.)


나는 나무를 좋아한다. 하긴 나무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싶지만...

사주팔자에서 나를 대표하는 오행도 木이다. 하늘을 향해 당당한 자태를 뽐내는 甲木이다. 그러나 이것이 내가 나무를 좋아하는 주된 이유는 아니다. 

2017년에 호프 자런의 <랩 걸 Lab Girl>을 읽은 것을 계기로 나는 나무라는 존재를 다시 보게 되었다. 막연히 좋아하던 마음에서 나무를 뭐랄까... 어떤 신과 같은 존재로 바라보게 되었다고 할까...당시 이 책은 나에게 매우 놀라운 사실들을 알려주었다. 나무가 서로 간에 소통을 하고 어른 단풍나무가 어린 단풍나무를 위해 힘껏 물을 끓어와 어린 나무들에게 나누어 주며, 나무도 유년 시절을 기억해 그에 맞춰 자란다는 것이다. 병충해가 생기면 멀리 있는 나무들에게 병충해를 조심하라는 경고도 보낸다는 내용은 충격적이기까지 했다. 


2019년 퓰리처 상을 수상한 리처드 파워스(1957~)의 <오버스토리>에도 이와 비슷한 이야기들이 나온다. 나무들이 서로 대화를 나눈다는 것을 조금은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마치 처음 듣는 이야기인 양 나무들의 경이로운 삶에 또 다시 가슴 벅찬 감동을 받았다.


"이 나무들 일부는 예수님이 태어나기 전부터 여기에 있었어요. 우리는 이미 이 오래된 나무들의 97퍼센트를 베어냈어요. 마지막 3퍼센트 정도는 지킬 방법을 찾아야 하지 않나요?" (p.231)


이 책은 저자가 스탠퍼드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던 중 마주하게 된 거대한 삼나무에 영감을 받아 쓴 작품으로, 제목 '오버스토리'는 숲을 위에서 봤을 때 '숲 상층부의 전체적인 생김새'를 뜻한다고 한다. 이 책의 표지가 바로 그 '오버스토리'를 보여준다. 

미대륙에서 사라져가는 '마지막 3퍼센트'의 원시림을 지키고자 모여든 아홉 명의 사람들을 중심으로 인간이 알지 못하는 놀라운 나무들에 관한 이야기가 작가의 해박한 나무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펼쳐진다.


저마다 다른 운명으로 나무와 인연을 맺게되는 9명의 인물들.

노르웨이 이민자인 고조 할아버지가 심은 밤나무, 그 밤나무를 찍은 100년 치의 사진을 물려받는 화가 닉, 뽕나무 가지가 정교하게 세공된 옥반지를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중국계 미국인 엔지니어 미미, 자신의 탄생나무인 단풍나무와 운명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믿는 심리학자 애덤, 아마추어 시민극장에서 '맥베스'를 공연하면서 움직이는 숲을 연기하다 '기묘하고 불규칙적인 이파리 모양에 감탄'하게 되는 변호사 레이와 린덴 나무와 함께 그의 아내가 되는 속기사 도러시, 2차 세계대전 중 비행기가 격추 당해 떨어져 태국 밀림 속 반얀나무에 걸려 겨우 목숨을 구한 참전용사 더글러스, 어린 시절 참나무에 올라갔다가 떨어져 반신불수가 되나 컴퓨터 게임 속에서 자신의 이상을 펼치는 프로그래머 닐리, 청각과 언어 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나무가 서로 소통함을 발견하는 식물학자 패트리샤, 감전 사고로 죽다 살아나 어떤 알 수 없는 '존재'의 이끌림에 무작정 떠나는 대학생 올리비아가 그들이다. 


<오버스토리>의 목차는 '뿌리','몸통'.'수관','종자'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 장 '뿌리'는 8개의 소챕터로 나뉘어 위에서 간략하게 소개한 인물들에 얽힌 극적인 이야기가 차례로 나온다. 그리고 각각 한 그루의 나무같은 9명의 인물들이 소설이 진행됨에 따라 우연과 운명으로 크고 작게 연결되면서 하나의 커다란 이야기 숲을 이루는 과정이 흥미진진하다. 


'하루에 축구 경기장 100개' 만큼 사라지는 원시림의 참상을 보고만 있을 수 없는 사람들의 투쟁은 효율성과 유용성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인간의 이기심과 욕심앞에서 무력하고 그만큼 처절하다. 

원시림의 벌목을 막기 위해 60미터 높이의 나무 위에 올라가 일 년 가까이 살며 투쟁하는 닉과 올리비아. 올리비아는 천 살이 넘은 이 나무의 몸통에 팔을 두르며 말한다. 


"믿을 수가 없어요. 우리 몸 말고는 이걸 지킬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다는 걸 믿을 수가 없어요." (p.366)


그들은 60미터 높이에서 '3미터 두께에 900살이 된 나무들이 20분 만에 쓰러지고 또 한 시간 안에 운반되어'(p.377)가는 광경을 그저 지켜볼 수밖에 없다. 


4년 동안 나무 5만 그루를 심은 더글러스. 5만 번째 나무를 기념하는 날, 그는 충격적인 이야기를 듣는다. 자신이 묘목 하나를 심을 때마다 회사는 '선량한 시민으로서 인정'을 받고, 그와 더불어 '연간 허용 벌채량이 늘어난다'는 것.


"자네가 아기들을 심어서 그 작자들이 걔네들의 할아버지를 죽일 수 있게 만들어주는 거라고. 그리고 자네의 묘목들이 자라면 그것들은 단일작품 병충해를 맞게 되겠지, 친구. 행복한 해충들의 드라이브스루 식당이 되는 거야" (p.263)


더글러스와 시위 현장에 간 엔지니어 미미는 '역겨운 것들을 알게' 된다. 산림청의 후원을 받는 부유한 벌목 회사가 '수 세기 동안 자란 다양한 침엽수들'을 법의 공백기를 이용하여 무자비하게 베어 놓은 처참한 현장을 목격한다. '버섯들마저 다 죽을 만큼 디젤을 쏟아붓고 불에 태운 다음, 빠르게 자랄 이 회사의 병목식 단일작물 외에는 아무것도 자랄 수 없게 제초제를 퍼부어놓은 땅'(p.339)을 보고 미미는 나무를 지키는 일에 뛰어든다.


식물학자 패트리샤는 말한다. 


"다음 세기의 토양을 원한다면, 순수한 물을 원한다면, 다양성과 건강을 원한다면, 우리가 다 측정할 수 없는 안정장치와 서비스를 원한다면, 그러면 인내심을 갖고 숲이 천천히 주기를 기다리세요."(p.400)


'하루에 300제곱킬로미터씩 새로 늘어나는 농경지. 그리고 줄어드는 숲은 지구 온난화의 속도를 더욱 높여서 먹고사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것'(p.552)이며, 나무 한 그루를 자를 때 그걸로 만드는 건 최소한 당신이 잘라낸 것만큼 기적적인 것이어야'(p.637) 한다고 말한다.


나무 위에 올라가 있던 올리비아의 말처럼 인간은 '나무를 획득한 것처럼 자르지 말고, 마치 선물인 것처럼'(p.406) 잘라야 하는데, 인간은 나무에 대해 너무나 무지하고 무엇보다 진보와 발전 앞에서 기다리는 일은 절대 할 수 없다. 나무들은 우리에게 말하지만 '사람들이 듣기에는 너무 낮은 주파수로 말을' 하기에 '유용성'에 눈이 먼 인간들은 그들의 말을 들을 수도 없고 들으려고 노력도 하지 않는다.


작가는 이 책을 쓰기 위해 나무에 관한 책을 100권 이상 읽었다고 한다.

이 책에는 나무에 대한 신비하면서도 경이로운 이야기가 곳곳에 나온다.

병충해의 공격을 받은 나무들이 스스로 살기 위해 살충제를 뿜어내고, 아직 병충해의 공격을 받지 않은 나무들에게 경고 메세지를 보내 '방어체계를 가동'하게 한다.

나무들은 허공의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어 수만 제곱미터를 건너 면역 체계를 공유, 서로를 보호하고, 과거를 기억하고 미래를 예측하며 '공기와 뿌리를 통해서 의사소통'을 한다.

씨앗이 그들의 어린 시절 계절을 기억하고 그에 따라 싹을 틔운다는 사실. 

건강한 숲에는 반드시 죽은 나무가 필요해서 죽어서도 모든 숲 속 생명들에게 영양을 주는 그야말로 '아낌없이 주는 나무'이다. 


바람이 불지 않아 주변 나무들은 차분한데 혼자서 떠는 사시나무들, 평생에 딱 한 번만 꽃을 피우는 나무, 타치갈리 베르시콜로르, 일명 자살나무. 

패트리샤는 묻는다. "자, 여러분이 평생 딱 한 번만 섹스를 할 수 있다고 상상해보세요..."(p.640) 이 나무는 유일하게 꽃을 피운 해에 죽는다고 한다. 

피처럼 붉은 액체를 흘리는 용혈수, '폭발하는 열매에서 씨앗을 시속 260km로 쏘아내는 모래상자나무 등 수많은 신비롭고 아름다운 나무들 앞에서 독자는 숙연해진다.


우리가 나무에게서 많은 것을 얻어왔듯이 나무들도 우리에게 원한다. 나무들은 지하에서 서로 뿌리로 연결되어 있으며 환경은 그 자체로 하나의 살아있는 생명이다. 서로 의존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생명이다.

인간은 숲으로부터 너무나 많은 것을 받지만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한다. 


명리학에서 木은 仁을 뜻하고 어린아이 같은 순수함을 뜻하며 해가 뜨는 동쪽을 의미한다. 인간을 너그럽고 어질게 품어주는 동쪽의 순수함과 생명을 뜻하는 이런 나무를 인간은 발전이라는 미명 아래 파괴하고 정복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조금 더, 조금 더, 조금 더!를 외치다 지금 이 세상에서 가장 '유용한 물질'을 다 없애버리려고 한다. 기다리지 못하는 인간, 당장의 눈 앞의 이익에만 연연하는 인간이 너무나 추하게 느껴졌고 인간이 도대체 무슨 짓을 하고 있는 것인지 왜 기다리고 더 멀리 보지 못하는지 답답함을 느꼈다.

패트리샤는 생각한다 나무가 사라지듯이 '우리들 역시 사라져야만 할 것이다'(p.595)라고...

결국엔 인간이 이 세상에서 사라져야 다시 모든 것이 새롭게 시작될 수 있을까...슬프다...


패트리샤는 묻는다.

"내일의 세계를 위해 인간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가장 훌륭한 일이 무엇일까요?"(p.641)


숲은 향기로 말한다.


"너희 종은 우리를 제대로 보지 못해. 절반이나 그 이상을 놓치지. 언제나 땅 위만큼 땅 밑에도 많은 것들이 있어. 네 마음이 조금만 더 푸르렀어도 우리가 너를 의미로 가득 채울 수 있었을 텐데."(p.14)


마지막 장 '종자'에 이런 이야기가 나온다. 이 지구의 현재까지의 역사를 단 하루라고 했을 때 처음에는 아무것도 없다가 동물과 식물이 나누어지는 것은 오후 4시쯤이며, 저녁 9시에 해파리와 벌레들이 나타난다. 식물들은 밤 10시가 되기 직전 육지로 올라오고, 바로 곤충들이 나타나 공중을 차지한다. 밤 11시경 공룡들이 나타났다가 '포유류와 조류에게 한 시간 동안 통제권'을 넘긴다. 그리고 인간은 자정이 되기 4초 전에 나타난다! 최초의 동굴 벽화가 3초후에 생기고, 자정이 되기 '천 분의 1초 전에 생명이 DNA의 미스터리를 풀고 스스로 생명의 나무 지도를 만들기 시작', '자정에 지구의 대부분이 지역의 한 생물종을 보살피고 먹이기 위한 줄뿌림 작물 천지'로 변한다.

'그리고 바로 그때 생명의 나무가 다시 다른 것으로 변'하기 시작, 거대한 나무가 불안정하게 흔들리기 시작한다고...


자정 4초전에 나타난 인간들이 지구를 이렇게 거대 작물지로 만들고, 인간보다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오래 살아온 나무를 변화시킨다...


사실 나는 이 책을 힘들게 읽었다. 작가가 풀어나가는 이야기가 매우 은유적이라 이해하기 위해서 몇 번을 반복해서 읽다보니 가독성이 많이 떨어졌다. 거기다 병원에 입원까지 했던 상황이라  700페이지가 넘는 이 무거운 책을 좋지 않은 컨디션에서 누워서 읽기란 여간 힘든게 아니었다.

중간에 역자가 누군가 찾아봤더니 5년 전 꾸역꾸역 겨우 읽은 2013년 맨부커 수상작 <루미너리스>를 번역한 사람이 아닌가...'아직도 400페이지 넘게 남았는데...' 순간 살짝 겁이 났다.

나무에 대한 거대 서사이다 보니 중간중간 지루하기도 했고 무엇보다 몸 상태가 불편하니 몇 번의 포기 유혹이 있었지만, 그래도! 결국 끝까지 읽어냈다. (나 자신에게 박수!!!)


책이 어려운 건지, 번역이 나랑 안 맞는건지, 아니면 내 이해력이 문제인지 고민하면서도 이 책을 끝까지 읽은 이유는 뉴욕타임즈 한 줄 평대로 이 책은 '어느 작가도 시도하기 어려운 것을 성취'한 그야말로 '기념비적인 작품'이기 때문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나무의 나이테를 상상했고 나무가 뿜어내는 향을 맡았으며 나무가 우리에게 준 모든 것을 생각하면서 읽었다.

밖에 나가 걸으면서 바라보는 나무는 그 자체로 너무나 아름다워 보였고 나에게 향기로 말을 거는 듯이 보였다.


이 책은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읽어야 하는 책이다. 나무는 인간이 쓰고 버리는 작물이 아니라 하나의 생명이며 미래에 대한 해결책을 갖고 있는 신비로운 존재이다. 아무도 나무를 보지 않은 시대에 나무를 보게 해준 이 책은 고마운 책이며 맨부커 심사위원 말대로 '최고의 환경 서사시'이다.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이 책의 핵심은 다음 문장이라고 생각한다. 


'여기는 나무가 끼어 사는 우리 세계가 아니다. 나무의 세계에 인간이 막 도착한 것이다.'(p.597)


자정 4초전에 나타난 인간들이 알아야 하는 사실이 있다.

생명은 이 재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죽음까지도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1-06-19 11:31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오, 이 긴 책을 다 읽으셨군요! 전 두꺼워서 아직 엄두도 못 내고 있는데… ㅎㅎ 꼭 읽어봐야겠어요.

coolcat329 2021-06-19 11:35   좋아요 4 | URL
잠자냥님 리뷰 정말 기대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읽어야할 작품입니다.

페넬로페 2021-06-19 11:53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나무에 대한 얘기들이 어떻게 펼쳐질지 너무 궁금합니다~~
저도 폴스타프님 추천으로 책 사 놨는데 얼른 읽어야겠어요^^

coolcat329 2021-06-19 12:57   좋아요 5 | URL
아 그러셨군요. 저도 작년에 사놓고 이제야 읽었습니다. 꼭 읽어보셔요~^^

미미 2021-06-19 12:09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오 704쪽이지만 읽어보고 싶게 하는 리뷰네요~♡ 저는 집 옆이 숲이라 거의 매일 지나며 보는데 다 제꺼라고 생각하며 살고 있지요ㅋㅋㅋㅋ

coolcat329 2021-06-19 12:59   좋아요 4 | URL
집 옆에 숲이 있다니 참 좋은 동네에 사시네요. 이 책 읽으시면 그 숲이 더 와닿으실거라 믿습니다~^^

새파랑 2021-06-19 14:34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병원에 입원하셨다니 이제 괜찮으신건가요? 저도 숲과 나무 너무 좋아하는데 표지만 봐도 시원하네요^^ 오늘도 오전에 뒷산 산책하고 왔는데 저에게 딱 맞는 리뷰네요😆😆

coolcat329 2021-06-19 15:21   좋아요 3 | URL
네 이제는 괜찮습니다 😙
우리들 집 주변에 나무와 산책로가 없다면 참 삭막할거같아요. 표지가 정말 시원하죠? 집근처 뒷산이 있으시군요. 저희 아파트 뒤에도 얕은 산이 있어요. 저도 가봐야겠습니다 😊

페넬로페 2021-06-19 17:26   좋아요 3 | URL
병원에 입원했다는 걸 미처 제대로 읽지 못했어요. 앞으로 읽을 책이라
스포방지 차원에서요~~
지금은 퇴원하신건가요?
어서 쾌차하시길 바래요
에고 이 안부부터 물었어야했는데 죄송해요^^

coolcat329 2021-06-19 22:25   좋아요 1 | URL
아이고 ~ 다시 오셔서 안부물어주시고 감사합니다. 지금은 괜찮습니다.😊
페네로페님 리뷰도 기대하고 있을게요~

얄라알라 2021-06-19 16:40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당선작으로 뽑혀서, 이 글 많은 알라디너분들이 읽으셨으면 좋겠네요.

나무를 심을수록 벌채할 권한이 주어진다? 구토나오게 할 역설이네요...

900살이 된 나무들이 20분 만에..

숫자로 말할 수 없는 비장함이 느껴집니다. 정말 중요한 책을 읽으셨네요. 리뷰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coolcat329 2021-06-20 08:13   좋아요 1 | URL
다양한 종류의 나무로 가득한 건강한 숲을 다 밀어버리고 단일 조림지로 만들어 오로지 인간이 유용하게 사용할 목적으로만 나무를 생각하는 인간들에게 너무 화가 났습니다. 제 독후감을 좋게 생각해 주셔서 많이 감사드려요.

Falstaff 2021-06-19 20:01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딸꾹.... 낮술에 취해 한잠 자고 일어났더니 오호, 기막힌 리뷰가 올라왔군요. 아이고, 저까지 호출하시니 이거 참 겸연쩍지만 기분도 좋고 그렇습니다.
근데 이 책은 댓글을 이렇게 달면 안 되는 책입지요, 그죠?
지금을 살고 있는 모든 문자 해독 가능자들은, 인류의 조속한 멸망을 조금이라도 지연시키기 위하여 이 책을 읽어야 합니다. 정말 북사랑 님 말씀대로 이달의 리뷰로 뽑혀 많은 분들이 읽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coolcat329 2021-06-19 22:31   좋아요 1 | URL
오늘도 맛술드셨군요 ㅎㅎ 폴스타프님 덕분에 좋은 책 읽게되서 참 좋습니다. 첫 장부터 어찌나 가슴이 뛰던지요. 읽기 쉽진 않았지만 완독 후 이렇게 마음이 겸허해진 책은 처음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붕붕툐툐 2021-06-19 21:2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전 나무가 진짜 좋아요. 이 책도 꼭 읽어보고 싶네요~ 완독하심 축하드려요!!

coolcat329 2021-06-19 22:32   좋아요 2 | URL
감사합니다 ~~툐툐님도 기회되시면 읽어보시길요~^^

scott 2021-06-20 00:5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우와 쿨켓님 갑목 사주!!이 사주는 사회적으로 크게 성공하거나 몸담고 있는 분야에 1인자가 되능! 이리뷰 플친님들의 평가로만으로도 담달 당선작 !!

coolcat329 2021-06-20 08:12   좋아요 2 | URL
ㅋㅋ 부끄럽습니다. 갑목은 리더의 기질은 있으나 유시무종으로 끝난다는 특징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당ㅎㅎ
이렇게 응원해주시니 감사합니다!

레삭매냐 2021-06-21 17:5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엄두를 내지 못할 것 같은 책이네요...

그러니 나무를 돌봅시다. 나무에 비하
면 호모 사피엔스는 정말 -

coolcat329 2021-06-24 10:29   좋아요 0 | URL
제가 읽었는데 왜 레삭매냐님이 엄두를...🤭

han22598 2021-06-24 04:5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Falstaff님 추천으로 저도 읽기 시작했었는데, 음하. 저는 딱 반절 읽고 포기했어요.....ㅠㅠ 음하...쿨캣님 리뷰를 보니 제가 좀 참고 읽었어야 했나 싶긴한데. 나중에 기회가 또 있겠죠. ㅎㅎㅎㅎㅎ

coolcat329 2021-06-24 10:32   좋아요 0 | URL
han님 원서로 읽으셨겠죠? 오...원서도 그렇게 잘 읽히지는 않나보군요. 참 은유적인 표현이 많아 어려운 듯 싶지만 저는 한 300페이지부터 재밌어지면서 속도가 붙더라구요. 반까지 읽으셨는데 아깝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