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주세요! 만만한수학 2
김성화.권수진 지음, 한성민 그림 / 만만한책방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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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처음 수를 어떻게 접했는지에 대한 기억은 없다.

커가면서 자연스럽게 숫자를 알았던 것 같고,

덧셈, 뺄셈을 하고,

곱셈, 나눗셈을 하고,

분수와 소수를 접하고...

그런데

숫자가 왜 생겼었는지에 대한 기초적인 의문을 가져보지 못했던 것 같다.

<만만한 수학 2 주세요!>를 처음 접하고 아이들과 함께 흥미롭게 볼 수 있는 수 이야기가 아닐까 싶었다.

그래서, 처음 들어 보는 '만만한 책방'출판사도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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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 면지엔 귀여운 그림이 그려져 있다.

그리고,

수를 누가 만들었을까?
라는 물음이 담겨 있다.

수를 누가 만들었을까?

수학 선생님?

수학자?

발명가?

나도 아이들도 알지 못했다.

정말 수를 누가 만들었을까라는 의문점만 남았을 뿐.


이건 아주 특별한 이야기야.

네가 한 번도 들어 보지 못한 2 이야기라고!

도대체 어떤 특별한 둘의 이야기일까?

내가 한번도 들어보지 못한 '2'이야기는 무엇일까?

궁금했다.


수가 생겼어! 2가 생겼어!

수가 생기고 2가 생긴 이야기는 위대한 생각이라고 한다.

그런데 2는 눈에 보이지 않고,

수에만 있다.

수에 수를 더하면 수가 나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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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은 수와 기호로 된 집이야!

세상에서 가장 간단한 글자!

숫자와 기회!

수학자가 수학 글자로 이야기 한 것.

그게 바로 수라고 한다.


수학자의 이야기는 자꾸자꾸 생각나 끝이 없고,

약속을 한 것이기 때문에 임의로 바꿀 수 없다고.


옛날 옛날에

수가 지구에 왔어.

만질 수도 없고

보이지도 않는데

원시인이 둘을 생각해.

둘을 보았어!

휘융~ 회오리가 불어와.

어-어-어-어

염소 둘이 날아가.

나무 둘이 날아가.

지붕 둘이 날아가.

2는 날아가지 않아!

수는 사라지지 않아!

2가 지구에 왔어.

수학이 왔어!


네 살 아이는 숫자를 열까지 센다.

하나, 둘, 셋....

일, 이, 삼...

여덟 살 둘째는 덧셈, 뺄셈을 한다.

열 살 아들은 곱셈, 나눗셈을 한다.

그런데 아이들에게 있어 숫자는 어떤 의미일까??

숫자를 외우기 전에..

왜 수가 생겼는지..

그 수가 어떻게 변화되어 지금에 이르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먼저 알게 된다면..

아이들이 배우는 수를 조금은 친숙하게 여기지 않을까??


그 동안 알지 못했던 '수' 이야기.

원시인들이 생각했던 둘이 2가 되고,

둘은 볼 수 있지만, 2는 볼 수 없어서

2를 볼 수 있는 수학이 생긴 이야기..

옛날 이야기 들려 주듯 들려주는 2 이야기는

수에 대한 호기심에 상상을 더한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2를 통해 생겨난 수학..

아이들이 수학을 어려워하는데,

이런 이야기를 알게 된다면 수학이 조금은 친근하고,

조금은 쉽게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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