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 천천히 읽는 책 16
채성수.오동환 지음 / 현북스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해부터였던 것 같다.

'코딩'이라는 말이 귀에 들어왔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코딩'수업을 할 거라고..

그런데 정작 '코딩'이 무엇인지..

어떻게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접할 수 없었다.

'코딩'관련 책들이 시중에 많이 보이기 시작한 것도 그 즈음이였던 것 같다.



 

IMG_20170708_133724.jpg


 

아직 '코딩'과 관련된 책은 만나보지 못했다.

그런데 '코딩'을 제대로 하려면 컴퓨터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는 말을 들었다.

현북스 출판사 천천히 읽는 책으로 출간 된 <코딩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은 코딩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먼저 보면 좋을 책이 아닐까 싶다.



 

IMG_20170708_133928.jpg


 

컴퓨팅 사고력은 문제를 보고 컴퓨팅으로 해결이 가능한지를 판별하고, 분석하여 객관적인 지식으로 설계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절차화하거나, 어느 부분까지 자동화로 구현이 가능하며 이것을 통해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과 실행한 다음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

컴퓨팅 사고력이 무엇인지?, 컴퓨팅 사고력으로 어떻게 문제에 접근하여 해결할 수 있는지? 이 책은 컴퓨팅 사고력에 대해 알기 쉽게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습니다.

- 추천의 글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중에서 -



 

IMG_20170708_134003.jpg


 

이 책에서 설명하는 컴퓨팅 사고력의 기본 개념은 한국, 미국, 영국 등의 코딩 교육 과정에 공통적으로 포함하는 것들을 중심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컴퓨팅 사고력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모델링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 논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점도 있습니다.

- 머리말 <코딩보다 먼저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자> 중에서 -

'코딩'에 대해 궁금했었는데, '컴퓨팅 사고력'을 접하고 나면 '코딩'에 대해 좀 알 수 있지 않을까?

책에 설명하는 개념이 코딩 교육과정에 포함된 것들이라고 하니, 아이들도 코딩을 배우기 전이라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IMG_20170708_134018.jpg


 

IMG_20170708_134029.jpg


 

<코딩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은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표현, 문제 분할, 추상화, 자동화, 알고리즘의 절차화, 시뮬레이션, 병렬화'로 9개의 주제로 설명되어 있다.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표현'은 낯익은 용어들이다.

'문제 분할'은 좀 생소하고..

그림과 표가 중간중간 들어가 있어, 내용을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책을 여러번 반복적으로 보다 보면, '코딩'이 생소하거나 어렵지 않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