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 회의 더하기 - 우리도 한 표, 선생님도 한 표 천천히 읽는 책 14
이영근 지음, 조혜령 그림 / 현북스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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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다닐 적에 반 회장을 맡아 학급회의를 진행했던 적이 있었다.

앞에 나가 안건을 이야기 하고 그에 대한 의견을 말해 달라고 하고 난 후 아무도 대답하지 않아 길고 긴 침묵만 이어지던 시간.

다른 기억은 없는데, 유독 그 침묵의 시간이 기억이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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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그런지 지금도 학급 획의가 있어? 하는 생각과 함께 요즘 아이들은 어떤 주제를 갖고 회의를 진행하며,

그 회의에서 어떤 내용들이 나오는지 궁금해졌다.

현북스 출판사에서 출간 된 <학급회의 + 더하기>는 천천히 읽는 책 시리즈로 되어 있다.

한 번 읽고 덮는 책들이 많은 반면, 현북스 출판사 천천히 읽는 책 시리즈는 생각을 하며 읽게 되고,

한 번씩 더 뒤적이게 되는 것 같다.

책을 쓴 이영근 선생님은 현지기 초등학교 교사로 아이들과 생활하며 다를 책들도 여러권 출간하신 분이다.

현직에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관심사와 모습을 가까이에서 보고 책을 만드셔서 아이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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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급회의 + 더하기>는 20가지의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있다.

아침마다 자기 자리 청소를 해야 할까?

수업 시간에 집중하지 않아요

급식을 남겨요

실내화를 신고 밖에 나가요

...

아이들이 학교 생활을 하면서 겪게 되는 상황들이라는데 공감이 되고,

그 상황들을 어떻게 해결하려고 하는지 궁금해진다.

가끔 아이를 데리러 학교에 가면,

급식을 안 먹는 아이들이 있다는 이야기나 실내화를 신고 밖에서 노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기도 한다.

학교 안에서 발생하는 상황들에 문제 제기를 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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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 주고,

실제 학급회의가 진행되는 상황을 말글로 설명하고 있어 학급회의 모습을 그려 볼 수 있다.

또한, 제한과 도움 정보를 통해 만나게 되는 내용들도 아이들에게 많은 정보를 주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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