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나지 않게 해 주세요 베틀북 그림책 99
구스노키 시게노리 지음, 고향옥 옮김, 이시이 기요타카 그림 / 베틀북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전 시민대학 '책놀이지도사과정' 첫 시간에 강사님께서 읽어 주신 책.

표지그림만 봐도 아이가 무엇인가 억눌린 것을 꾹 참고 있다는 게 보여진다.

그림책은 글과 그림, 글의 행간에도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고 한다.

<혼나지 않게 해 주세요>는 많이 혼나는 아이들에게 읽어 주면 좋을 책이라고..

관계, 소통, 정체성

을 다루고 있다.

<혼나지 않게 해 주세요>를 보면서

가정해체로 인한 한부모 가정의 삶의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엄마가 일을 하기 때문에 동생을 돌보아야 하는 주인공.

친구들과 어울릴 시간도 적고...

본인이 의도하지 않은 행동으로 인해 혼나기도 하고...

 

책을 만나면서 강사분께서 해 주신 말씀 중 하나가..

아이들은 과정을 중시하는데,

어른들은 결과를 중시하기 때문에 발생되는 소통의 부재도 한 원인이라고...

 

주인공이 칭찬받고 싶어 했던 행동들로 인해서도 혼나고..

 

늘 혼만나는 주인공..

나쁜... 아이일까?

 

책을 보다 보면 책상에

혼나지 않게 해 주세요라고 쓴 소원 종이와

연필 끝이 잘근잘근 씹힌 연필,

지우개 하나가 그려져 있는 책상이..

클로우즈업 되어 그려져 있다.

 

아마 나 혼자 이 책을 만났더라면,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넘어갔을텐데..

 

주인공의 절실한 마음을 보여 주기 위한 그림이라는 설명을 듣게 되니,

 

그림책을 좋아하지만, 제대로 보려면 아직 멀었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왔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었다.

 

소원 쪽지를 선생님께 내고..

 

선생님이 울고 있지 뭐야.

"선생님이....., 늘 혼내기만 했구나. 미안해.

참 잘 썼네. 정말 좋은 소원이구나."

라는 문장을 읽어 주었던..

우리 큰아들 눈물을 흘리고 있다.

내가 그 동안 우리 아이를 너무 혼냈던 것일까?

왜 우느냐고 물었더니..

그냥 눈물이 난다고...

 

선생님은 울고 있고, 아이는 너무 좋아 웃고 있는 그림..

친구들의 표정과 아이의 표정, 선생님의 표정을 보면서..

아이들 마음을 다시금 돌아보게 된다.

 

동생이 부러운 듯 쳐다보잖아.

그래서 내가 동생을 안아 주었어.

"너희 둘 다, 엄마한테는 보물이란다."

엄마는 나와 동생을 한참동안 안아 주었어.

엄마가 동생을 안아 주었을 때,

내가 부럽게 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동생이 부러운 듯 쳐다 본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

 

이 부분을 읽어 주었더니,

큰아이가.

둘이 아니고 셋이잖아요.

라고 말을 해서..

"너희 셋 다, 엄마한테는 보물이란다."

라고 읽어 주고 셋을 안아 주었다.

 

이렇게 그림책을 통해 아이들과 소통의 문 하나를 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