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도장, 파란 도장? 알이알이 호기심그림책 11
권오식 외 글, 이해준 구성, 김명진 그림 / 현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어렸을 적에는 전래나 창작 위주 그림책을 보여주었었는데, 커가면서 지식그림책을 찾더라고요.

지식그림책은 여러 분야의 내용을 접할 수 있죠. 그리고, 조금 더 깊게 사고 할 수도 있답니다.

 



 

015.JPG


현북스 출판사 <빨간도장 파란도장>은 아이들의 사고력을 키우기 좋은 '알이알이 호기심 그림책 -사고력 동화'책이랍니다.

표지 그림을 한참 들여다 봤어요.

노란 동그라미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래도 그림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찾았어요.

마을 모습이더라고요. 나무도 있고, 달리는 자동차도 있고, 생선가게, 과일가게, 빵집, 그리고 도장가게..

 


017.JPG


표지 그림에서 만났던 상가들이에요.

달달과일, 또와문구, 팔딱생선, 이삭빵집, 딩동 피아노, 그리고 '팡팡도장'이 보이네요.

우당창 마을에 있는 많은 가게들이라고 해요. 다른 가게들은 다 가봤는데, '팡팡도장'만 못 가 봤다네요.

처음으로 '팡팡도장'가게에 가서 새 도장을 사야 하는 날.

'팡팡도장'에서 무엇인가 재미있는 일이 생길 거 같네요.

 


018.JPG


'팡팡도장'가게에서는 문제를 풀어야만 도장을 살 수 있다고 해요.

첫번째 문제는 한얀도장과 검은 도장으로 찍었는데, 하나는 네모 모양이고, 하나는 동그라미 모양이에요.

네모 모양이 어느 색 도장에서 찍혔는지

알아맞추는 거랍니다.

문제를 맞추지 못하자, 아저씨는



019.JPG


검은색 도장 대신 연두색 도장을 꺼냈어요.

그랬더니, 네모 모양과 하트 모양이 나왔죠.

하얀 도장과 연두 도장만 찍혔을 땐 네모 모양과 하트 모양

햐안 도장과 검은색 도장을 찍었을 땐 네모 모양과 동그라미 모양.

하얀 도장, 검은색 도장, 연두색 도장의 무슨 모양인지 알 수 있겠죠?



 

020.JPG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도 그림과 짧은 글로 설명을 해 준답니다.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겠죠?

사고력도 쑥쑥!!

 


021.JPG


이번엔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도장을 꺼내 찍었어요.

세모 모양, 별 모양, 동그라미 모양이 나왔네요.

이 문제는 어떻게 풀 수 있을까요?



022.JPG


이렇게 같은 모양의 도장 하나를 더 찍고 둘로 나누면..

처음 네모 모양 도장과 동그라미 모양 도장 문제를 풀 때처럼 해결할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문제를 설명해 주시는 아저씨를 쳐다보는 쌍둥이와 꼬마 숙져..

눈빛이 초롱초롱 하네요.

저런 초롱초롱한 눈빛을 보면, 설명해 주는 것도 신나는 일일 거 같아요..ㅎㅎ



 

023.JPG


이번엔 보라색, 회색, 분홍색 도장이에요.

보라색과 분홍색 도장을 끼으니

십자 모양과 한트 모양이 있어요.

분홍색과 회색 도장을 찍으니, 웃는 모양과 하트 모양이 있네요.

그럼 분홍색 도장에서 찍힌 모양은 하트 모양이 되는 거네요.

같은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하면서 아이들의 사고력이 쑥쑥 향상되는 소리가 들리는 거 같지 않나요?

 


024.JPG


동화를 통해 여러번 반복적으로 문제 해결을 해 봤죠.

그래도 한 번 더 내용을 정리 해 주면 더욱 좋지 않을까요?

ㅣ동화 속 4단계 사고 유형 다시보기ㅣ

1단계 관련성 이해하기 : 어느 색 도장에서 네모 모양이 찍힌 것인가

2단계 자료 해석하기 : 가능한 경우를 생각해 보기

3단계 해결책 생각하기 : 공통으로 들어가는 도장과 찍힌 모양 찾기

4단계 : 관찰 결과로 처음 생각을 평가하기

단계별로 정리 해 주니 한 눈에 쏙 들어오고 넘 좋으네요.

아이들과 도장 찍기 놀이를 해 봐도 넘 좋을 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