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나는 어디에 풀빛 그림 아이 58
스벤 누르드크비스트 글.그림, 김경연 옮김 / 풀빛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해 전에 아는 언니에게 책 선물을 받았다. 핀두스 시리즈 중 한 권으로 언니 아이가 재미있어 하는 그림책이라고..

우리 아이도 그 책을 좋아했다. 그래서 핀두스 시리즈를 한 권 한 권 사게 되었다.

<누나는 어디에>는 핀두스 시리즈를 쓴 '스벤 누르드크비스트' 작가의 작품이다.

 



 

013.JPG


<누나는 어디에> 앞됴지 그림이다.

왼쪽 위에는 날아가는 새들이 있고, 오른쪽 위쪽으로으로는 열기구를 타고 가는 두 마리 동물이 보인다. 그리고 무지개를 따라 내려오면 힘들게 손잡이를 돌리고 있는 개구리? 두꺼비? 가 있다. 그리고 굵은 국수 가닥처럼 늘어진 노란 가닥을 따라 가다 보면 오른쪽 아래에 숲으로 들어가는 '누나'가 있다. 왼쪽 아래에 있는 소들은 앉아서 무엇인가를 마시고 있고, 주변에 캔 들이 굴러다닌다. 그리고 즐거운 듯 활짝 웃고 있다.

'스벤 누르드크비스트'작가의 글도 좋지만, 그림은 참 많은 것들을 찾아 볼 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020.JPG


뒷표지엔
누나가 또 사라졌어요.

누나와 나누었던 이야기, 기억을 따라 누나를 찾아 나서요.

꿈과 상상으로 가득한 신비롭고 환상적인 그림

곳곳에 흐르는 정감 있고 비밀스러운 이야기.

누나를 함께 찾아보아요. 어릴 적 잃어버린 무언가도 찾을 것입니다.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상, 스웨덴 문학 진흥상, 독일 청소년 문학상 수상 작가인

세계적인 그림책 작가 스벤 누르드크비스트의 신작 그림책

이라는 책 소개가 되어 있다.

누나는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

 

면지를 넘기면 속제목이 나오고, 제목 아래로 발자국이 나 있다. 발자국을 따라 책장을 넘기면

바위에 앉아 있는 누나의 뒷모습 그림과 함께 제목과 저자, 출판사를 만날 수 있다.

음.. 그런데 이 동물은 쥐가 맞나??



 

014.JPG


누나가 살아졌다고, 누나를 찾아야 한다고 들어온 동생..

누나는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

누나와 나누었던 이야기, 기억을 따라 누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015.JPG


아이들에게 글을 읽어 주면서 그림을 제대로 보지 못했다.

아이들이 없는 시간 혼자 조용히 앉아 그림책을 봤다.

그림은 전혀 상상할 수 없었던 많은 것들을 담고 있다.

어찌보면 조잡해 보일 수도 있는 아이들 눈높이의 환상세계라고 해야할까?

절벽에 앉아 낚시대를 드리우고 있는 사람, 풀반에서 풀을 뜯고 있는 기린, 절벽에 자리 잡은 펭귄들...

그림을 눈으로 ̫다 보니, 길다란 폭포 옆에 작은 동물이 보인다.



 

016.JPG


자세히 보니, 누나다.

누나는 계단을 내려가는 중이다.

누나를 찾는 동생과 할아버지의 눈에 누나는 보이지 않았던 모양이다.

바쁜 걸음을 걷는 누나는 어디를 가는 것일까?

그림을 자세히 보아야 찾을 수 있는 '누나'.



 

017.JPG


집보다 큰 나무, 그 나무를 테이블 삼아 카드를 하는 남녀.

사람이 너무 크게 그려져 있다.

그리고, 말을 타고 가는 여자 아이를 보다 보니,

말을 타고 있는 여자 아이를 수레에 태우고 밀고 가는 사람? 동물이 보인다.

그 앞 쪽으로 골프를 치는 사람. 골프공은 사람의 얼굴보다도 크다.

그리고,

"그 길은 소파 뒤에 있대요.

파란색 길이래요. 아니, 노란색 길이던가?

아무튼 초록색 의자 뒤에 있대요.

어쩌면 큰 바다인지도 몰라요.

잘 생각나지 않아요."

배보다 더 큰 소파와 의자..

다른 그림책에서 보던 그림과는 확연히 다르다.



 

018.JPG


그리고, 찾은 누나..

갈대 숲 의자에 앉아 책을 보고 있는 누나가 있다.

이처럼 누나의 말과 기억을 따라 그려진 그림은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것들이 대부분이다.

상식적인 그림은 없는 듯..

과연 누나를 찾을 수 있었을까?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줄 때도 몰랐던 누나 찾기..

혼자 책을 보면서 누나는 어디에 있었는지 찾는 재미도 있었다.

아이들과 함께 다시 책을 볼 때는 누나찾기를 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