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마음을 보는 아이그림 + 그림놀이 스케치북 세트 - 전2권
김소울 지음 / 꿈꾸는별 / 2016년 6월
평점 :
품절


온라인으로 미술심리상담사 과정을 수강했다. 아이들을 위해 수강을 했기에, 수강 내내 참 흥미롭다는 생각도 들고, 아이그림에 적용해 봐야지 했던 몇 가지도 있었던 것 같다. 수강과정이 끝나고, 잊고 있었는데, 이렇게 책으로 다시 아이들 마음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아이마음을 보는 아이그림>은 그림놀이 스케치북 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009.JPG


<꿈꾸는별>을 통해 만난 <아이마음을 보는 아이그림>을 보고, 내 아이에 대해 조금은 더 깊게 알 수 있겠지?



 

010.JPG


이 책에서는 아이들이 자신에 대해, 또 주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그림을 통해 함께 알아갈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

이 책은 아이의 생각을 좀 더 알아보고, 대화의 물고를 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그림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p. 9 <들어가는 말> 중에서 -

아이들이 커 가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다 하지 않는 것 같다. 선생님이나 친구와의 문제, 또는 그 친구를 통한 자신의 감정 변화..

가끔은 그런 것들이 궁금한데, 아이와 이야기 할 '꺼리'를 찾는게 쉽지 않았다.

<아이마음을 보는 아이그림>은 그림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주제를 주고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게 하면서, 아이가 그리는 그림을 바탕으로 이야기 나누면 좋을 거 같다.

 

우리 아이가 생각하는 '나' -집, 나무, 사람/자서전/깃발/양파

친구들과의 관계는 어떤가요 - 학교/내 친구들/새 학기/친구 사귀기

우리 가족은 어떤가요 - 동적 가족화/물고기 가족화/동물 가족화/혼났어요/칭찬 받았어요/오리 가족/부모님 얼굴/새 둥지

지금 내가 바라는 건 무엇일까요 - 요술램프/ 도깨비 방망이/낚시/크리스마스 선물

나는 무엇 때문에 스트레스 받고 있나요 - 빗속의 사람/화산/우울해요/웅덩이

상상의 나라에는 무엇이 있나요 - 꿈/ 터널/가방/창 밖의 풍경/ 풍선/ 거울/ 구름 위 세상/ 땅 속 마을/ 바닷속 세상/ 알/ 씨앗

나의 감정을 탐색해 보아요 - 나의 보물, 나의 쓰레기/ 감정 피자/ 9개의 나 / 매직 버튼/ 벽 /다리/ 희로애락/ 양보/ 동그라미, 세모,네모

로 구성되어 있다.



 

011.JPG


집, 나무, 사람을 통해 자아상을 알아 볼 수 있다고 해서, 아이들에게 그림을 그려 보자고 했다.

아이들은 스스로 집, 나무, 사람을 스케치북 한 면에 그리기 시작했다.

아이들이 그림 그리는 것을 보면서, 책장을 넘기며 질문을 해 보았다.

그림만 보고 심각하게 생각할 내용도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별 것 아닌 것처럼 여겨지기도 했다.

집, 나무, 사람을 그린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생각지도 못했던 아이들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무엇보다 아이들도 그림을 그리며 엄마와 이야기를 나누는 게 좋았던지, 자꾸 다른 그림도 그려 보자는 이야기를 했다.

그림을 보며 질문할 내용도, 그리고 그림을 보며 체크해야 할 내용도 책을 통해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어, 그림을 통해 아이들과 소통을 할 수 있어 좋았던 시간.

 


012.JPG


아이들 자아상과 친구를 중요시 하고 있지만, '스트레스'에 대한 아이들의 마음도 궁금했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대한 이야기도 궁금하지만, 그 스트레스 상황을 어떻게이겨 내려고 하는지 더 궁금하다.

작은 아이 친구들이 놀러 왔을 때, 함께 그림을 그려 보자는 이야기를 했더니, 아이들이 좋아했다.

내 아이 뿐 아니라 아이 친구들의 그림을 보며, 이야기 나눠 보는 것도 의미 있었다.

다음엔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알아보는 그림을 그려보며 이야기 나눠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