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 선거 - 리더십 생활학교 약속교과서 2
장한애 글, 강은옥 그림 / 상상의집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고싶은 책을 고르는 재미를 아이들에게 알게 해 주려고 서점에 데리고 가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집에서 보는 책이라든지 도서관에서 빌려 보는 책들은 안 그런데 서점에서 책을 고르라고 하면, 전혀 생각지도 않은 색칠북, 스티커북, 사운드북 등을 골라 당황스러웠던 경험. 그래서 아이들이 봤으면 좋은 책들이다 싶은 책을 몇 권 골라 그 중에 한 권을 고르게 하고 있는 중이에요.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출간된 <왕따선거>는 큰아이가 직접 고른 책이랍니다.

 



 

027.JPG


고민상자를 쓰고 눈물을 흘리고 있는 아이에게 아이들이 손가락질을 하고 있어요. 아이들 손가락질 때문에 아이가 눈문을 흘리는 걸까요?

상상의집 '생활학교 약속교과서 리더십'을 다룬 <왕따 선거>에서는 어떤 리더십을 만날 수 있을까요?



 

028.JPG


불길한 예감을 시작으로 왕따반장 그리고 밝혀진 진실까지..

어떤 이야기들을 담아내고 있을런지 궁금해지네요.



 

029.JPG


캐릭터 소개가 되어 있어요.

음, 아이들 모습이 참 귀여워요. 주인공인 허준서를 비롯해 왕예나, 박동수, 홍소미, 최영민, 담임선생님이 소개되어 있어요.

개성 넘치는 그림만으로도 아이들이 어떤 성격인지 대충 짐작해 볼 수 있을 거 같아요.



 

030.JPG


감옥상자 안에 **후보 왕예나, 최영민, 허준서라는 이름을 본 주인공 허준서는 그 이름이 반장 후보라고 생각을 해요. 반 아이들이 자신들 모르게 반장 후보로 세 아이들의 이름을 썼다고 생각을 하고 난 후 반장을 하고 싶지 않아, 다른 두 아이들에게 반장을 제의한답니다. 그리고, 왕예나가 반장후보에 나가기로 했어요. 그래서 영민이와 준서, 동수는 예나 선거 운동을 함께 해요.

 


031.JPG


 

032.JPG


그러던 중 계단에서 떨어질 뻔한 소미를 도와주게 되고, 소미는 준서를 반장 후보로 추천했어요. 반장을 하고 싶지 않은 준서였지만, 선생님이 무서워 "저는 고민 상자 같은 반장이 되겠습니다. 다른 친구들의 고민을 들어 주고 해결해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는 공약을 말했어요. 그리고, 준서는 반장이 되었답니다.

왕따 반장이 되고 싶지 않았던 준서는 반장이 되지 않기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반장이 되었네요. 그래서 '최악의 반장 선거'라고 생각했던 모양이에요.

 


033.JPG


선생님께서 매일 일기를 걷으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몇 몇 아이들이 제대로 내지 않았어요. 그래서 선생님께 꾸중도 듣고, 친구들은 툴툴거렸어요.

원치 않던 '반장'이 된 것도 속상한데, 자신을 반장으로 뽑은 아이들은 수근거리고, 선생님께 혼나고, 정말 '왕따반장'이 된 것 같은 준서.

준서는 어떻게 이 상황을 해결할까요?



 

034.JPG


 

035.JPG


소미와 함께 고민상자를 확인해봤어요. 아이들의 고민 중 매일 일기쓰기가 싫다는 내용이 있었어요. 준서는 이 문제를 선생님께 말씀 드렸다 꾸중만 들었어요. 그리고, 영민이와 소미를 비롯한 친구들의 도움으로 새로운 작전을 짜게 되었어요. 학급회의 시간에 '매일 일기 쓰기'안건을 내세워 친구들의 의견을 듣게 되었죠. 

그렇게 준서는 반장으로써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되었어요.

 


036.JPG


준서가 '반장후보'로 알고 있었던 종이는 '장기자랑 후보'였네요.

 

아직 우리 아이는 학교에서 '선거'를 해 본 경험이 없어요. 그래서 '왕따선거'는 아이에게 새로운 경험을 주는 책이지 않을까 싶네요.

우리 아이가 리더십이 있는 아이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종종해요. 그런데 저 어렸을 때를 생각해보면, 아이들을 이끌어 간다는 게 너무 힘들었던 거 같아요. 우리 아이들이 날 닮은 면이 있다면, 아마 남 앞에 나서는 일을 수줍어 하는 것이에요. 그래서 전 아이들에게 남 앞에 나서는 리더가 되라는 말을 못하겠더라고요. 그렇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들의 필요에 의해 변화될 때가 있다는 말은 해 주고 싶어요. 제가 그랬던 것처럼 말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