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셈 B1 - 두 자리 수 덧셈 원리셈 시리즈
천종현 지음 / 천종현수학연구소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한 달 즈음 전인가? 아이가 두자리 빼기 두자리 문제를 푸는 걸 봤어요. 벌써 그 정도로 진도가 나간 줄도 모르고 있었다는 사실과 비례 된 아이의 연산실력을 보고 살짝 충격을 받았어요.

음.. 엄마가 신경 안 써도 알아서 잘 할거라고 너무 믿었나봐요..

 

두자리 빼기 두자리를 학습할 수 있는 단계가

원리셈 B단계이더라고요. 아이가 어려워 하는 부분을 잡아줄까 아니면 한 단계 낮춰 시작을 할까 고민을 하다가 어려워하는 부분을 매일 학습하면 연산력이 좋아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B단계 1, 2권을 만났어요.

A단계의 두자리 덧셈, 뺄셈은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이 없어서 쉽게 생각할 거 같아 받아올림오가 받아내림이 있는 B단계를 만났어요.


두 자리 수 덧셈에 들어가기 전에

세 자리 수와 두 자리 덧셈의 원리를 배울 수 있어 덧셈을 어렵게 여기지 않을 수 있어요.

B1은 덧셈, B2는 뺄셈이에요.

덧셈에 익숙해지지 않아서 그런지 뺄셈을 할 때 덧셈으로 계산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거든요.

그래서 덧셈과 뺄셈을 함께 시도해 보았어요.

​두 자리 수 뺄셈은 뺄셈의 원리를 배우고,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을 학습한 후 덧셈과 뺄셈을 함께 학습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네요.

 

원리셈의 연산 학습 구성은 매일 20~30문제 내외의 연습량을 유지하고 있어, 한 권의 분량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지루하지 않게 공부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고 해요.

매일 20분/매주 5일 / 5주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는데,

덧셈부분은 시간보다 빨리 완성했는데, 뺄셈은 좀 느리더라고요.

 

원리셈은

기본 개념에 기츠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사고 방식을 익히는 과정인 원리, 연산의 수를 세면서 시작하는 셈, 어릴수록 엘리베이터, 사탕과 같은 생활 속 소재를 통한 생활 속 수학, 이해와 사고 확장을 위한 교구 사용, 다양한 형태의 문제, 그림을 통해 쉽게 이해하고 공부할 수 있는 재미를 키워드로 갖고 있어요.

 

요즘 기말고사 시험기간인 큰아이에요. 첫 시험이어서 다들 긴장하는 분위기인 듯 느껴지고, 학교에서도 학습지 풀어 오라는 숙제도 내고, 학교에서도 학습지를 푼다고 하더라고요. 수업 끝나고 나면 친구들하고 놀고, 태권도 갔다 집에 오면 씻고, 저녁 먹고 숙제하느라 바쁜 아들..

할 것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은데..

몸은 생각과 다르게 보이더라고요..

덧셈, 뺄셈 연산이 시험범위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원리셈도 매일매일 학습 중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