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유망 직업 콘서트 - 10년 뒤 더 나은 내 일을 위한 꿈결 진로 직업 시리즈 꿈의 나침반 12
고정민 지음, 이명진 그림 / 꿈결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학창 시절에 '미래 유망 직업'관련 된 책들을 봤던 기억이 있다. 그 중 내가 하고 싶은 일, 할 수 있는 일을 찾고자 했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이제 다시 사회로 발을 내딛을 준비를 해야 할 거 같단 생각이 들었다. 경력도 단절이 되었고, 나이도 많은데 무슨일을 할 수 있을까? 전문직종의 일을 하려면 그에 상응하는 준비를 해야 하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에 만족을 얻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없어지는 직업도, 새로 생기는 직업도 많은데, 그 흐름을 전혀 볼 수 없다는  생각에 앞으로 어떤 직업을 갖게 되면 좋을까 고민해 보고 싶었다. 그리고, 우리 아이는 어떤 직업을 꿈꿀 수 있게 도와 줄 수 있을까도 고민해 봐야 할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는 이 책에서 세 가지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우선 기술과 산업의 변화를 고려해 50가지의 미래 유망 직업을 선정하고, 이를 홀랜드의 육각형 모형에 따라 여섯 가지로 분류했습니다. 다음으로 미래의 직업 세계를 펼쳐 보여 줍니다. 마지막으로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과 체험 활동 방법을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들어가는 말 중에서 -

외국에 비해 우리나라는 직업군이 현저히 적다는 말을 어디선가 들었던 기억이 있다. 그리고 몇 가지 직업군엔 많은 이들이 모이지만, 그와 반대되는 직업군을 갖으려는 사람이 없어 사라지는 직업도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시대에 맞는 직업이 생기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할 것이다. 그렇기에 지금 유망 직업군이 10년 후, 20년 후에도 유망할 것이라고 볼 수는 없다. 그럼에도 <미래 유망 직업 콘서트>를 보게 된 것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되는 직업을 볼 수 있고, 그 중 어쩌면 나와 맞는 직업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기 때문이 아닐까?


<미래 유망 직업 콘서트>는 현실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진취형, 관습형으로 나뉜 직업군을 소개 한다. 그리고 소개 된 여섯 유형의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이의 인터뷰도 만날 수 있다. 그리고, 직업 심리검사와 직업 체험, 직업 변화에 대한 내용들도 만나 볼 수 있다.


요즘 관심을 보이고 있는 산림치유지도사, 공정여행 기획가, 정리수납컨설턴트는 더 눈여겨 보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하게 되는 디지털포렌식수사관, 탈부착골근격증강기연구원, 음성인식 UX디자이너 등은 생소함에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 꼼꼼하게 보게 되었다. 그리고 평판관리전문가, 디지털장의사, 국제의료마케팅전문가 등을 통해 시대의 흐름에 따른 직업군에 뭐가 있는지, 그리고 그 직업을 갖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등을 알 수 있었다.


10대의 자녀가 있다면 아이들과 함께 보면서 아이들 미래 직업에 대해 함께 의논해 보면 좋을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