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멜른의 피리 부는 사나이 어린이작가정신 클래식 18
그림 형제 원작, 레나테 레케 엮음 / 어린이작가정신 / 201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하고 책을 적게 본 것은 아닌데..

유독 취약한 부분이 '고전'이더라고요.

우리나라 옛이야기도 많이 접해주지 못했는데, 세계의 옛이야기는 더 많이 접해주지 못했던 거 같아요.


워낙 유명한 <하멜른의 ㅍ리 부는 사나이>도 여러 출판사에서 많이 출판이 되었던 걸로 알고 있어요.

우리 아이와 처음 접하게 된 <하멜른의 피리 부는 사나이>는 어린이 작가정신 출판사 책이랍니다.

<하멜른의 피리 부는 사나이>하면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교훈을 주는 책이라고 하죠.

그런데 생각해 보니 저도 제대로 이 이야기를 접해 본 기억이 없어요.

누군가를 통해 전해 들은 이야기가 다였지 않았나 싶어요.

그래서 아이와 함께 책을 접했네요.

<하멜른의 피리 부는 사나이>는 그림 형제가 펴낸 두 권짜리 동화 모음집 가운데 널리 알려진 이야기 중 하나라고 해요.

'어린이의 실종'이라는 것과 다른 옛이야기와 다르게 정확한 해를 기록했다는 것으로 인해 역사가들을 괴롭혔다고도 하네요.

오늘날 인정받는 해석을 두 가지로 봤을 때, 어린이 노동력 착취로 인해 아이들을 끌고 갔다는 설과

'돌아오지 못하는 여행'을 떠난 것은 죽음을 상징 하는 것으로 페스트로 인해 130명의 아이들이 죽었다는 것이라고 해요.

두 가지 다 마음 아픈 이야기들이네요.

평화로웠던 하멜른에 생쥐가 나타나기 시작했어요.

점점 더 많은 생쥐들이 나타나자 마을 사람들은 두려움과 공포에 떨게 되었어요.

그 때 기이한 남자가 나타나 자신에게 충분한 대가를 치루면 쥐를 모두 없애주겠다고 말을 해요.

그래서 마을 사람들은 충분한 댓가를 주기로 약속했는데, 이 남자가 힘들게 쥐를 없앤 게 아니고, 피리를 불자 쥐들이 이 남자의 뒤를 따랐고, 강가에 빠져 죽었어요.

그런데 마을 사람들은 약속을 지키지 않았어요.

그리고 피리 부는 사나이는 화를 내며 하멜른을 떠났죠.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하멜른에 다시 모습을 나타낸 사나이가 다시 피리를 불자 아이들이 그를 따라 갔어요.

그리고 그들은 산으로 사라졌다고 해요.


페스트나 어린이 노동착취를 생각하지 않고 책을 보면 '약속의 중요성'을 떠올릴 수 있는데..

페스트나 어린이 노동착취를 떠올리니 그저 아이들이 가엽다는 생각만 드네요.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 있다 보니, 아이들이 아프기만 해도 속상한데 그런 아이를 잃어버렸다 생각하면 정말 끔찍할 거 같아요.

잠든 아이들의 모습을 바라보며 오늘 하루도 무사히 지나갔음에 감사하게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