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과 온도의 비밀 - 모두가 궁금해하는 비주얼 과학 2
사마키 다케오 감수, 김정환 옮김 / 상상의집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접해 주고자 하는 분야의 책들이 늘어나더라고요.

사회나 역사 관련 책들도 접하게 해 주고 싶고, 과학관련 내용도 조금 더 깊게 접하게 해 주고 싶어지더라고요.

공ㅂ우를 하라고 하는 것은 아닌데, 다양한 방면의 지식그림책을 접해 주면 아이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 마음이 들어서요..

어느날 아이가 경제 관련 책을 보고 있기에, 숙제 다했냐고 물었더니,

자기는 지금 책 보며 공부하는 중이라고 하더라고요..

물론, 책은 즐겁게 즐기는 친구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가장 강하지만,

아이는 스스로 배움을 즐기는 거 같더랍니다.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만난 <열과 온도의 비밀>이에요.

상상의 집 출판사를 통해 그림책과 큰아이 학습에 도움이 되는 책들을 만나왔었는데, 과학 관련 내용은 처음 접해 보는 거 같아요.

그런데 <열과 온도의 비밀>은 비쥬얼과학 두번째 이야기네요.

열과 온도에는 어떤 비밀이 있을까요??

 

책의 본 내용으로 들어가기 전,

온도와 열, 그리고 열과 에너지에 대한 수수께끼를 먼저 보게 되네요.

아이들이 어려서 열이 난다 싶으면 제일 먼저 찾게 되는 게 온도계인 거 같아요.

그리고, 온도계에 표시된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죠..

 

<열과 온도의 비밀>은 총 3개의 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열과 온도, 열이 만들어 내는 변화, 열의 이용으로요..

목차만 보더라도 참 많은 내용들이 담겨 있고, 초등 저학년이 우리 아이가 보기에는 조금 어려운 책이다 싶더라고요.

초등 중학년 이상 보면 도움이 될 거 같아요.

 

온도를 어떻게 하면 느낄 수 있을까요??

모든 물체에는 온도가 있고, 온도는 물체의 성질 중 하나라고 하네요.

물의 온도에 따라 우리가 느끼는 게 달라지는 것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고,

'이것도 알아두자'는 사람의 체온은 거의 일정해  몸 상태가 나쁘거나 병에 걸리면 35도보다 낮아지거나, 37도보다 높아지기도 한다네요.

'요점만 콕'은 앞의 내용을 알기쉽게 요점만 알려 주고 있어요.

주요 내용만을 알고 넘어가기 좋게 정리 되어 있네요.

 

열과 온도의 역사1은

온도계의 발명에 관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어요.

기체 온도계와 갈릴리에 온도계에 대한 내용을 통해 아이들이 온도계에 대한 관심이 더 생기지 않을까요??

열이 에너지를 통해서는 열과 에너지의 관계를 만날 수 있어요.

줄의 실험 내용과 열량인 칼로리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답니다.

중학교 때였던가? 고등학교 때였던가? 과학시간에 얼핏 배웠던 거 같단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런데, 우리 아이는 초등학생인데 이런 내용을 접하는 걸 보면, 저보다 한참 빨리 접하게 되는 거죠..

 

온도가 빛의 색을 결정하는것-온도가 높아질수록 나오는 빛은 붉은색에서 흰색, 푸른색에 가까워진다-과 , 전구의 빛과 태양의 빛에 관한 내용도 만나 볼 수 있어요.

 

열이 만들어 내는 변화인 팽창과 수축, 물질의 상태 변화와 관련된 내용들도 만날 수 있어요.

 

예전에 몇 가지 물질에 대한 끓는점과 녹는점을 열심히 외웠던 기억이 나네요..

우리 아이들이 물질의 녹는점과 끓는점을 배울 때 우리처럼 열심히 외워야 할까하는 생각이 문득 들더라고요.

 

반딧불이가 빛을 내는데 왜 뜨겁지 않을까요??

'이것도 알아두자'를 통해 반딧불이의 빛에 대한 내용을 만나 볼 수 있어요.

 

태양 에너지까지 접할 수 있네요.

처음 책을 접했을 때 책이 도톰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열과 온도에 대해 얼핏 생각나는 내용들만 생각했었는데..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내용을 다루고 있더라고요.

글과 그림, 사진을 통해 아이들이 이해하기도 어렵지 않을 거 같고,

요점만 콕 찝어 주기도 하고,

상식 수준의 내용들도 '이것도 알아두자'를 통해 만날 수 있네요.

열과 온도의 비밀..

열과 온도만 생각을 했었는데, 에너지를 비롯해 물질의 변화에 대한 내용까지 접할 줄을 정말 몰랐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