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 집필진이 쉽게 풀어 주는 술술 한국사 5 - 일제 강점기 역사 교과서 집필진이 쉽게 풀어 주는 술술 한국사 5
노현임 지음, 백대승 그림, 한철호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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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는 물론 과거의 이야기입니다만 그렇다고 과거에만 한정되지 않습니다. 과가가 바탕이 되어 현재를 이루고,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가 펼쳐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잘못된 과거를 반성하고 현재를 직시해 미래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역사를 공부해야만 합니다. -머리말 중-

 

가끔 우리나라 역사를 보면 반복되는 사건들이 있는 거 같단 생각이 들어요. 물론, 시대가 달라 다른 모습이지만, 결정적인 원인은 같지 않나 싶을 때가 있거든요.

고조선,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그리고 일제 강점기..

일제 강점기에 일본인들이 우리나라에 저지를 만행..

그 만행으로 인해 불우한 삶을 살다 간 꽃다운 청춘들..

일제 강점기를 보면서 우리가 알고 있었던 애국지사들을 만날 수 있었어요. 그런데 그 분들이 이십대 삼십대에 생을 마감했더라고요. 저보다도 어린 나이..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던진 이들..

과연 그들이 원했던 삶을 우리가 잘 살아가고 있는 것인가 싶은 생각에 가슴 한 켠이 먹먹해 지더랍니다.

나라를 잃었다는 설움 속에 정말 꽃을 피우지도 못하고 시들어 버린 젊은이들의 모습이 그려지면서 저도 모르게 숙연해지더랍니다.

그리고, 지금도 사과를 하지 않는 일제의 만행.. 조선의용대, 일본군 위안부..

정말 용서할 수 없는 일들이 전쟁이라는 이름으로 묵인되었던 시절..

아이들에게 아픈 과거, 상처가 되는 과거를 알려주고 싶지 않았는데,

이런 부분들을 다룬 그림책도 있더라고요..

 

일본이 우리에게 저지른 만행들을 제대로 기억하지 않고 잊는다면 그들은 결코 우리에게 사과하지 않을 겁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역사를 절대로 잊지 말아야 합니다. - 머리말 중-

 

술술 한국사 5권은

무단 통치와 3.1운동

민족 분열 정책과 국내외의 민족 운동

민족 말살 정책과 무장 독립 투쟁

민족 문화 수호 운동

에 대해 다룹니다.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왜곡된 우리의 역사..

우리는 왜곡된 역사를 접하면서도 그게 왜곡되었다는 것도 모른 것들도 많더라고요.

우리나라 독립을 위해 힘쓴 애국지사들..

그리고 그 시기 다른 나라의 정세..

왜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에 도움을 요청했는지, 그럼에도 그 요청들이 묵인되었는지..

힘이 없는 나라여서 겪어야 했던 수난들..

정말 많은 분들의 희생이 있었고...

자주적으로 독립을 하려고 했던 노력들도 보였어요.

그 노력들로 인해 우리나라가 자주독립을 했더라면 지금은 어떤 모습일까 하는 생각도 해 보게 되네요.

김구 선생님이 제일 원하셨던 게 바로 '자주독립'이었다고 하네요.

왜 자주독립이 중요했는지를 알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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