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삼국지 1 - 복숭아밭에서 맺은 의형제 어린이 고전 첫발
이광익 그림, 김광원 글, 나관중 / 조선북스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제가 어렸을 적에 친정아빠께서 삼국지를 보면 살아가면서 필요한 답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는 말씀을 하셨던 적이 있어요.

그럼에도 전 지금껏 삼국지를 본 적이 없었답니다.

그런데 몇 일 전 도서관에서 책을 고르다가 삼국지를 만났어요.

아이가 커가니까 아이와 함께 고전 읽기를 하고 싶어서 먼저 책 내용을 봤어요.

그런데 아이가 보기엔 조금 잔인하다 싶은 내용들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일단 저만 보고 말았는데..

 

우연히, 나의 첫 삼국지를 만났어요..

글을 쓰신 분이 초등학교 선생님이시더라고요.

초등학생을 위한 책이구나 싶었어요. 그래서 우리 아이도 이 책을 보면 재미있어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책과 함께 온 지도도 참 유용할 거 같아요.

 

<나의 첫 삼국지>는 삼국지의 오랜 친구로서, 학교 선생님으로서, 어린이들에게 어떤 삼국지를 읽히면 좋을까 고민한 끝에 쓴 책입니다. 먼저, 도원결의부터 삼국통일까지 처음과 끝을 모두 다루었습니다. 수많은 사건과 지명이 한 눈에 들어오도록 지도를 구성해 넣었지요. 줄거리에서 미처 다루지 못했던 역사나, 인물에 대한 평가 등은 등장 인물의 입을 빌려 따로 풀어 놓았습니다.

총 다섯 권으로 구성된 삼국지에요.

원작을 그대로 접하면 더 좋겠지만, 아이들이 보기엔 적합하지 않은 내용들도 있으니까 원작은 아이들이 더 큰 다음 보게 해 주면 되겠지 싶네요.

많은 고민을 하고 쓰신 책이기에 더욱 믿음이 가는 책이에요.

줄거리에서 다루지 못했던 내용도 따로 풀이가 되어 있다고 하니, 아이가 삼국지를 재미있게 보지 않을까 싶더라고요.

 

1권은 총 3부로 나뉘어 있어요.

복숭아 밭에서 맺은 의형제, 구름처름 몰려드는 영웅들, 천하를 향한 첫걸음

이렇게요.

타 출판사에서 나온 삼국지 1권을 미리 봤던 터라 내용은 대충 비슷하구나 싶었어요.

물론, 이 책이 초등학생들이 볼 수 있도록 구성을 하셔서 쓴 책이라 내용이 많이 빠져 있구나 싶기도 하더라고요.

줄거리에서 빠진 내용을 등장인물의 입을 빌려 이야기 해 두셨다고 하니 그 부분도 삼국지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큰 몫을 하게 될 거 같더라고요.

 

삼국지에 나오는 주요 무대를 지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역사와 지리를 접할 수 있겠더라고요.

학교 다니면서 지리를 제일 어려워했었는데, 책과 함께 만나게 되는 지리는 흥미롭네요.

 

삼형제의 만남이 정말 핵심만 딱 들어 있어요.. *^^*

 

복숭아 밭의 맹세 부분에는

이렇게 삼형제가 복숭아 밭에서 맹세를 하는 그림이 그려져 있어요.

곧 있으면 복사꽃이 화사하게 필텐데..

복사꽃 아래에서 이 부분을 보면 새로울 거 같아요.

 

책 내용이 좀 부족하다 싶었는데..

이렇게 '마음을 읽으면 삼국지가 보인다 - 속마음 삼국지'를 두어서

인물들의 특징이며 책 속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내용들을 다뤄주고 있어요.

 

책을 보면서 유비와 조조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더라고요..

인물들의 성격을 들어 내는 사건들이 참 흥미로워요..

책을 보면서 친정 아빠께서 삼국지를 왜 그리 좋아하셨는지 알겠더라고요..

다음 권들도 참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이 담겨 있을 거 같아요.

 

삼국지 박물관 이야기도 참 흥미롭더라고요.

 

타 출판사에서 나온 책과 이 책을 비교했을 때..

내용은 핵심만 실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아이들이 보기에 다소 폭력적일 수 있는 내용들이 이 책에서는 무겁지 않게 다뤄져 있더라고요.

 

아이와 함께 보는 첫 삼국지로는 괜찮을 거 같단 생각을 해 보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