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드로잉 다이어리 : 숲을 그리다 - 전2권 - 본책 <나의 드로잉 다이어리 : 숲을 그리다> + 드로잉 다이어리 <My Drawing Diary : The FOREST> 나의 드로잉 다이어리
김충원 지음 / 진선아트북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아이들 책도, 성인책도 그림 관련이라고 하면 이 분을 빼 놓을 수 없는 거 같아요..

진선출판사를 통해 알게 된 분 김충원님..

이번에도 그 분의 책을 만나 그림을 배워 봅니다.

 


두 아이들은 어린이집에 가고,

막내는 잠이 든 시간 나만의 시간...

오랫만에 그림을 그려 보기로 했어요..ㅎ

잘 그리는 그림이 아니라 늘 그림은 보는 것으로 만족했었는데..

이렇게 스케치북, 연필, 지우개를 꺼내 놓으니 설레이네요.. ㅎㅎ

 


채색을 다루지 않는 이유는 채색을 위한 밑그림이 아닌, 화면을 흑과 백으로 나누는 순수한 선 드로잉의 재미와 감동을 전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라고 말하는 김충원님...

제 기억을 더듬어 보건데 저도 어렸을 때는 선 드로잉이 아닌 채색을 위한 밑그림을 그려왔던 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드로잉이 참 어려운 거 같단 생각을 하게 되네요..

 


이 책을 만나기 전에도

펜으로 나무를 드로잉 하는 책을 만났었죠..

이번엔 연필 드로잉이에요..

펜에 비해 연필은 지우면 되니까 더 쉽지 않을까 했는데...

연필 드로잉도 어렵네요..

지금 밖을 내다보면,

가을색 옷을 갈아입은 나무들이 넘 예쁘죠..

저도 몇 일 전 아이들 데리고 산책 겸 나갔다 나뭇잎도 줍고 했는데..

정작 나무를 그릴 엄두를 못 냈어요..

 


그래서 아이들 없는 틈틈으로 이렇게..

책을 보며 드로잉 하기 위한 조언들을 보게 되고,

직접 그려 보는 용기까지 내 보았답니다.

 


그림을 잘 그리려면 딱 두가지만 기억하면 된다네요..

두 가지 소질 중 첫번째 소질은 그림을 그리는데 적합한 성격이라네요..

제 성격이 그림을 그리는데 적합한 성격인지 아닌지 어찌 알 수 있을까요??

꾸준하고 섬세하게 사물을 있는 그대로 관찰을 할 수있는 성격과 능력이라는데.

전....

꾸준하지도, 섬세하지도, 관찰을 잘 관찰하는 편도 아닌 듯 해요..

헉, 그럼 그림을 잘 그릴 수 없을까요??

잘 그리고 싶은데 말이죠..

두번째로는 생각하는 힘, 즉 상상력이라네요.

상상력은 매우 합리적이고 창조적인 지성이 감성과 어우러져 발휘되는 능력이고 자연이 오직 인간에게만 허락한 창조력의 밑바탕이라네요..

몇 달 전 어린이집 선생님과 상담을 하는데..

우리 큰 아이반 아이들과 상상화 그리기를 했었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우리 아이가 시간이 끝날 때까지 상상화를 그리지 못했다고.. -.-;;

엄마 닮은 게야..

책을 더 많이 보게 하고, 독후화를 그려보게 할 걸 그랬어요..

 

헉, 결론은 난 그림을 잘 그릴 수없는 거네요..

잘 그리고 싶은뎅..

 


그래서 책을 펴 놓고 무작정 따라 그려 보았어요..

모방이 창조의 어머니라고 믿고..

그런데 그나마 모방도 제대로 안되네요.. -.-

 


이렇게 기초적으로 나무의 균형을 잡는 것부터 다시 도전!!

 


어린이집 다녀 온 딸이 제 그림에 이래 과일을 그려 놨네요..

울 딸은 저보다 상상력이 뛰어나요..

나무에서 수박도 열리고, 사과도 열리니 말이죠..

 


다시 나무로 돌아왔어요..

막내 잠든 틈틈히 그려 보았는데..

역시, 쉽지 않아요..

더 많은 연습이 필요하겠더라고요..

 


늘 갖고 다니는 다이어리에도 잠깐 그려봤어요..

이게 아닌 거 같은데.. -.-

좌절.....

 

그래도 이렇게 풍경을 담아 보고 싶었어요..

 

오랫만에 드로잉을 하며..

그 동안 그림을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만 했던 것을 행동으로 옮겨 봤네요..

아이들이 그림 그리는 것만 봐오다.. 직접 그려보니

아이들의 어려움도 알겠더라고요..

그래도 무엇보다, 그림을 잘 그릴 수 있는 방법을 하나하나 배웠으니...

꾸준히 연습하면 저도 잘 그릴 수 있겠단 생각이 들어요..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