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만 콩에 염소 똥 섞기 내친구 작은거인 42
홍종의 지음, 신가영 그림 / 국민서관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이 너무 재미있어 보게 된 책이에요..

전 어렸을 때 시골에서 자랐거든요..

어렸을 때 까만콩을 정말 많이 먹었었는데..

초등학교 때였던가??

누군가가 염소 똥 같다는 말을 한 뒤로는

까만 콩을 보면 염소 똥이 떠올랐거든요..

 


주인공 표정이 너무 익살스러우면서도 즐거워 보여요..

장난꾸러기 같은 모습에..

절로 미소가 지어지네요..

무슨 일로 까만 콩에 염소 똥을 섞을 생각을 했얼런지도 궁금해져요..

 


차례를 살펴 보았어요.

가짜 할머니

돼지 콧구멍이 뭐랬냐?

심심한데 뭐 하지?

콩 값 참욋 값

싸움과 싸움

정빈이와 지혜

할머니와 한판

까만 콩에 염소 똥 섞기

에요..

 

전 가짜 할머니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런지 궁금했어요..

 


엄마, 아빠가 일 때문에 중국 출장에 가게 되어서

방학에 할머니집에 가게 된 바로가 주인공이에요.

할머니 손에 이끌려 시골로 내려 오긴 했는데,

할머니는 따뜻하거나 부드럽게 바로를 대하지 않네요..

도움들에겐 웃음을 보이는 할머니건만,

정작 바로에겐 혼만 내는 무서운 할머니에요.

그래서 바로는 할머니가 가짜 할머니라고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

밥을 먹으면서 할아버지와 바로에겐 눈길도 안 주고 돼지를 쳐다보며 함박 웃음을 지으시는 할머니 모습에서 투박한 시골 할머니의 모습이 떠올랐어요.

물론, 전 시골에서 자랐고, 할머니, 할아버지와 함께 자랐지만

그 분들이 모두 투박하진 않으셨지만요..

 

뜻하지 않은 시골생활에 이래저래 많은 문제들도 생기고

표현을 잘 하지 못하시는 할머니의 마음을 알길 없는 바로..

어쩌면 우리 아이들의 모습이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었어요.

 

할머니와 화해의 눈물을 흘리는 바로..

할머니의 사랑을 느낄 수 있게 되었던 사건은 무엇일까요?? 

가짜 할머니라고 생각했던 할머니..

그리고, 할머니의 손자자리가 욕심이 난 바로..

아이다움이 느껴지는 시선으로 바라본 할머니의 모습 속에

내 할머니의 모습이 겹쳐 보여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