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독증이 뭔지 알려 줄게! 알려 줄게 시리즈 5
마리안느 트랑블레 지음, 마음물꼬 옮김, 정재석 감수 / 한울림스페셜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울림 스페셜출판사 알려 줄게 시리즈는

요즘 아이들에게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들을 알기 쉽게 들려 주는 책이다.

자폐와 소아당뇨, ADHD 그리고 아토피..

이번엔 난독증이다.

 


지금 생각해 보니 초등학교 때 이런 증상을 보였던 아이가 있었던 것 같다.

그 때는 난독증이라는 말을 알지 못했을 때였고, 난독증의 증상이라는 것은 상상할 수 없었다.

그저 학습 능력이 떨어진다는 정도로 생각했었던 것 같다.

 


난독증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줄 주인공은 초등학교 4학년이고 축구를 무척 좋아하는 루이에요..

난독증은 듣고 말하는 것은 잘하는데

글자를 정확하게 읽고 쓰지 못하는 거

랍니다.

말하고 듣는 것을 잘하기 때문에 때론 공부를 하기 싫어서 또는 하지 않아서 글자를 정확하게 읽고 쓰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쉬운 게 난독증이 아닌가 싶어요..

 


난독증이 있을 경우는

글자를 읽고 쓰는 게 헷갈린답니다.

맞춤법을 익히는 것도 너무 어렵다네요.

종종 글자 모양을 혼동해서 쓰는 경우도 있답니다.

우리 아이들이 다섯살 무렵 6을 거울에 비춘 것처럼 썼던 모양처럼

거울글자라고 부르는 것들을 혼동한다네요..

그리고 2와 3, 5와 6이 비슷하게 보인답니다.

 


말소리를 구별하지 못하니까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기도 힘들고,

책을 읽을 때도 오랜 시간이 걸릴 뿐더러 읽은 내용을 제대로 기억하기도 어렵다네요..

 

난독증인지 알아보기 우해서는

기초학습지능검사와 지능검사, 그리고 언어평가 등 몇가지 검사를 받는답니다.

 

난독증은 유전될 수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어요..

 


난독증이 있을 경우는 일반인들과 뇌가 다르게 작동한다고 해요.

 

뇌가 다르게 작동한다는 것도 처음 알았네요.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도 겪는 어려움은 저마다 다를 수 있답니다.

100명 가운데 5명 정도의 아이들이 난독증으로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니

주변에서도 어렵지 않게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얼 거 같네요..

위인들 가운데도 난독증이 있었던 사람들이 있어요.

 

난독증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난독증을 극복할 수 있는 자기만의 방법들을 찾아 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난독증은 빠른 발견과 치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답니다.

 

신경 쓰지 않으면 모르고 넘어가기 쉬운 난독증..

난독증에 대해 몰랐던 사실을 많이 알 수 있게 해 준 책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