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다란 착한 늑대 - 우리가 몰랐던 늑대 이야기
요나스 부츠 글, 닐스 피터스 그림, 김희정 옮김 / 은나팔(현암사)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울 집 두 꼬마들은 늑대가 무섭다고 한다..

그렇지만 무섭지 않은 늑대이야기 책도 집에 있어서 그런지..

무섭다고 하면서도 좋아한다.

아기돼지 삼형제가 돼지 입장에서 바라 본 시각이라면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는 늑대 시각에서 들려주는 이야기이다.

이처럼 같은 이야기지만 누구의 시각에 따라 보느냐에 따라 이야기가 달라져 아이들에게 두 이야기르르 다 들려 주면 생각하는 힘이 더 길러지지 않을까 싶은 생각에 원래 이야기를 읽히고,

변형된 이야기도 읽히면서 아이에게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유도하며 책을 읽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

 


커다란 착한 늑대(우리가 몰랐던 늑대 이야기)

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

커다란 늑대와 많은 동물 친구들이 함께 하는 모습의 표지 그림에서도 늑대가 악해 보이지는 않는다.


커다란 늑대가 있었어요.

늑대는 아무도 헤치지 않았어요.

늑대를 해치는 이도 없었지요.

하지만 늑대가 빨간 모자를 만났던 날,

모든 것이 바뀌고 말았어요.

첫 페이지에 나와 있는 내용이다.

커다란 착한 늑대는 아무도 헤치지 않았는데, 빨간 모자를 만나고 모든 것이 바뀌었다고 한다.

도대체 빨간 모자를 만나 무슨 일이 있었을까?

"꽃을 좀 꺾어 가는 게 어때?

할머니들은 꽃을 좋아하시는데."

빨간 모자는 늑대의 말을 무시하려다가

어깨를 한번 으쓱하고는 중얼거렸어요.

"누가 알아, 그러면 잔소리를 좀 덜할지."

이 부분은 빨간 모자에 나오는 부분인 듯 싶다. 그런데 내가 알고 있던 빨간 보자가 아니다.

그림 속에서도 표현이 되지만, 약간은 불량스러운 반항 소녀로 표현이 된 빨간 모자다.

그런 빨간 모자에게 늑대는 너무나 상냥하게 말을 걸었다.

이렇게 늑대는 빨간 모자를 만나고 모든 것이 바뀌었다는데..


...

늑대는 휘바람을 불며 할머니 집으로 갔어요.

늑대가 도착하기도 전에 할머니 집의 문이 활짝 열렸어요.

"어서 오너라, 늑대야! 잘 왔구나!"

할머니는 뛰어나와 늑대를 반겨 주었어요.

할머니 집에 눈이 돌아가는 아이들..

헨젤과 그레텔의 마녀집처럼

할머니의 집은 온갖 달콤한 것들로 만들어 졌어요.

늑대를 반기는 걸 보면 늑대가 할머니를 잡아 먹을 거라는 생각을 전혀 하지 않은 할머니겠죠.

늑대도 할머니의 안부가 궁금해 할머니를 방문한 것 뿐이었다죠..

 


커다란 늑대는 슬퍼졌어요.

"삼켜 버렸어, 실수로......"  늑대는 더듬더듬 말했어요.

...

 

"그럼 이제 더 이상 할머니 집에 오지 않아도 되겠네!"

빨간 모자는 기뻐하며 외쳤어요.

커다란 늑대는 놀라서 그만 입이 딱 벌어졌지요.

...

 

깜짝 놀란 늑대는 침대에서 마구 요동을 치다가......

 

빨간 모자마저 커다란 입안으로 꿀꺽 삼켜 버렸어요.

불량스러운 빨간 모자와 착한 늑대..

모든 것이 실수였는데..


문 앞에는 사냥꾼이 서 있었어요.

커다란 총을 겨누고 말이에요.

 

실수로 할머니와 빨간 모자를 삼킨 늑대.

그리고 늑대를 잡기 위해 문 밖에 있는 사냥꾼..

늑대는 사냥꾼을 피해 도망을 갔다.


늑대가 사냥꾼을 피해 도망을 간 곳은

일곱 마리 아기 염소 집이다.

커다란 착한 늑대는 아기 염소들과 숨바꼭질을 했다.

그리고...

 

순간 엄마 염소의집 안이 조용해졌어요.

"어떻게 된 거야!" 괘종시계 안의 막내 염소가 외쳤어요.

커다란 늑대는 맥없이 탁자에 기댔어요.

"나도 어쩔 가 없었어.  걔들이 내 입안으로 들어가 버린걸......"

하지만 창문에 코를 대고 서 있던 사냥꾼에게는

이 모든 일이 완전히 다르게 보였지요.

 

이 부분은 일곱 마리 아기 염소와 늑대

이야기이다.

엄마가 집을 비운 사이 아기 염소를 잡아 먹은 늑대 이야기..

그렇지만 우리가 몰랐던 이야기는

빨간모자와 할머니를 실수로 삼켜 버린 늑대가 사냥꾼을 피해

친구인 아기염소 일곱 마리 집에 와 함께 숨바꼭질을 하다가 실수로

또 아기 염소 여섯 마리가 늑대의 입 안으로 들어간 것이다.

그럼 우리가 알고 있는 이야기는??

밖에서 지켜 봤던 사냥꾼의 눈으로 보여진 것이라는 추측을 해 본다.


아기 양이 실수로 입에 들어간 늑대는

첫째 돼지, 둘째 돼지 집을 거쳐 셋째 돼지 집으로 도망을 간다.

그리고 그곳까지 사냥꾼이 쫓아 갔다.


...

"말도 안 돼.  이 끔찍하고 포악한 살인자!"

사냥꾼은 느그대의 말을 무시하고 외쳤어요.

늑대는 피가 끓기 시작했어요.

'이런 엉터리 거짓말쟁이 같으니라고.'

늑대는 커다란 발톱과 이빨을 드러내 보였어요.

"나는 아무도 잡아먹지 않았다고!"

커다란 늑대가 으르렁대며 말했어요.

늑대는 너무나 화가 나서 온몸을 부들부들 떨었어요.

꺼억!

무언가 "깩!"하고 소리치며

늑대의 입에서 빠져나왔어요.

 

화를 낼 줄 모르던 늑대가 사냥꾼으로 인해 화를 냈다.

그리고, 무언가 입에서 빠져나왔다.


아기염소, 빨간모자와 할머니..

 

이제 숲 속 마을은 다시 조용해졌어요.

사냥꾼은 실망한 채 집으로 돌아가게 됐어요.

아무도 사냥꾼이 커다란 늑대를 쏘는 것을 원하지 않았거든요.

또 커다란 늑대의 배를 가르기를 원하는 이도 없었어요.

화가 난 사냥꾼은 돌멩이를 걷어차고 나뭇잎을 쥐어뜯었어요.

 

모두가 다시 행복해졌다.

한 사람, 사냥꾼만 빼고...

...

"신 나는 일? 그래.......

내가 아주 무서운 이야기를 하나 해 주지.

커다란 나쁜 늑대와 불쌍한 빨간 모자에 대한 이야긴데........"

사냥꾼은 이야기를 시작했어요.

 

사냥꾼이 들려 준느 커다란 나쁜 늑대이야기..

그래서 우리는 착한 늑대 이야기를 알지 못했던 것이다.

 

이 책을 보기 전에

빨간모자, 일곱 마리 아기염소와 늑대, 아기 돼지 삼형제

를 보면

이 책과 연관지어 볼 수 있어 더 좋을 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