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아이에게 말을 걸다 - 스스로 성장하는 아이로 키우는 음악 속 숨은 감성 찾기
김대진 지음, 국지연 엮음 / 웅진리빙하우스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아이를 임신했을 적엔 클레식도 들었던 거 같은데..

전 왜 음악이 어려운지 모르겠어요..

 

아이들에게 음악을 접해주면 정서적으로 안정될거라는 생각을 하긴 하지만..

음악을 배경음악처럼 항상 틀어 놓는다는 게 저에겐 익숙치 않은 일이랍니다.

막내를 낳고, 아이를 보러 저희집에 오셨던 언니 중 한 분이..

음악 안 틀어 놓냐고 묻더라고요..

우리집이 너무 조용했나??

 

<음악이 아이에게 말을 걸다>

이 책은 제목에 끌려 보게 되었어요..

아이들이 음악, 미술을 좋아하며 감성적인 아이들로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이 이 책을 보게 하지 않았을까 싶어요.


음악, 가장 궁금한 이야기..

전..

가장 궁금한게 언제쯤 아이들에게 악기를 접하게 해 줘야 하는지..

그리고 음악 이론을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하는지 궁금하더랍니다.

 

요즘은 미술 심리치료, 독서 심리치료, 음악 심리치료, 놀이 심리치료..

등 등 심리치료에 다양한 영역들이 쓰이고 있는데..

아이에게 가장 맞는 걸 찾아 주는 것도 좋은 거 같아요..

제가 아는 지인은 첫째가 조금 예민한 성격이어서..

고민하다 악기를 접하게 해 주었는데..

아이가 많이 좋아졌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아이에게 악기 하나 배우게 해 주고 싶어요..

또 제가 다룰 줄 아는 악기가 없어서..

우리 아이들은 악기 하나 정도는 다루게 해 주고 싶더라고요..



음악이 아이에게 말을 걸다.

"예술은 힘이 아니라 위로다."

이번에 안타까운 세월호 사건이 터지면서..

재능기부를 한 사람들이 많아요..

음악으로 위로를 해 주는 이들..

그들의 음악에 위로를 받는 이들이 꽤 많았죠...



전 아이들에게 음악을 처음 접할 때 어떻게 접하게 해 주어야 아이들이 음악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지 궁금했었어요..

아이들에게 처음 음악을 접하게 할 때도 다음과 같이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교향곡을 들으며 호기심을 이끌어 내세요. '중간에 작게 들리는 이 악기는 뭘까?' . '깜짝 놀라게 큰 소리를 내는 이 악기는 왜 쓰일까?'. '이 웅장한 음악은 왜 만들어졌을까?' 부모가 이런 화두를 던져주면 아이는 질문에 대한 내용을 생각하다가 스스로 호기심을 갖게 되고, 호기심이 생기면 아이들은 스스로 궁금한 것들을 찾아 공부하게 됩니다. 이렇듯 한번 체득한 경험은 ㅁ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전 클레식을 접했을 때, 교과서에 나왔던 음악을 한 두번 듣고 시험보고..

그렇게 접했던 거 같아요.

그래서 클래식을 들으면서 감동을 받았다는 생각을 해 본적도 없고, 스스로 어떤 악기들이 사용되었는지 궁금하지도 않았었거든요..

그런데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이끌어 내면서 음악을 접하게 해 주는 방법을 보면서

아이들에게 한번 적용해 보고 싶단 생각이 들더랍니다.



아이들에게 많은 욕심을 부리게 되는데..

반성해야겠더라고요..

욕심은 교사나 부모가 가질 것이 아니라 아이가 갖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가 무언가를 더 잘했으면, 더 여유로웠으면, 더 호기심을 가졌으면, 창의력이 있었으면 하는 부모의 바람보다 아이 스스로 더 궁금해 하고 배우고 싶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무엇인가를 바랄 때..

내가 아이에게 욕심을 내는것이 아닌지 종종 생각할 때가 있었어요..

정말 내가 이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을까?

어쩌면 내 욕심으로 아이의 행복을 포장하는 것이 아닌가 하고 말이죠..

아이를 키우는데 있어 정답은 없지만..

적어도 내 욕심에 의해 아이를 키우지 말자 스스로 다짐해 보게 되네요..



요즘 영재교육을 하는 기관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어요..

그런데 영재는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라 타고나는 것이라고 하네요..

저도 그 말이 정답인 거 같아요..

만들어지는 영재들..

전 가끔 우리 아이들이 영재라고 하더라도..

저 스스로가 영재교육을 해 줄 자신이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그냥 평범한 보통 아이로 자라기를 바란답니다.

물론, 엄마의 바램대로 아이들이 참 평범해요..ㅎㅎ


정말 중요한 것은 그릇에 담겨 있는 것이 무엇인지, 그 그릇을 온전히 채웠는지,, 그릇을 채우기 위해서 얼마큼 노력했는지 등입니다. 자신의 그릇을 온전히 채웠을 때, 그 그릇이 가장 빛나고 아름답습니다.

음악이 아이에게 말을 거는것이 아니라..

아이를 키우기 위해 부모가 어떻게 해야하는지..

음악을 빌러 이야기 듣는 듯 했어요..

잔잔한 클래식을 듣는 것처럼 조곤조곤 육아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기분이 드는 책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