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는 명화 놀이책 : 인물 편 따라하는 명화 놀이책 시리즈
수지 브룩스 지음, 신인수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 시절 미술 시간에 명화를 접했던 기억이 가물가물 나요..
작품과 작가의 이름, 그리고 무슨 화풍이었는지에 대해 열심히 외웠던 거 같은데..
그럼에도 지금 그림을 보면 그 때 열심히 외웠던 것들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진실..
내가 그랬던 것처럼 실생활에 유용하지 않은 학습은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 거 같았어요..
명화를 접해 주되, 아이들이 그림을 보면서 즐거워 할 수 있는 방법이 뭐 없을까 싶었어요..
 


<따라하는 명화 놀이책>이라면 아이들이 좋아하지 않을까 싶네요..
명화를 어떻게 놀이처럼 따라할 수 있을까요?
제가 만나본 책은 <따라하는 명화놀이책 - 인물>편이랍니다.


차례가 나와요..
인물 그리기 -재료 준비하기
베르툼누스 - 야채 도장 찍기
우는 여인 -표정 만들기
절규 - 기뻐하는 모습
아델레 블로흐 바우어의 초상 - 무늬와 질감 따라하기
우스꽝스러운 얼굴들 - 재미있는 얼굴 그리기
풀밭의 테니스 - 동작 사진 찍기
 
차례만 보아도 아이들과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용어 설명과 활동별 준비물도 제시되어 있어서..
아이들과 활동하기도 수월하지 않을까 싶네요..

물감 고르기와 파스텔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주네요..

그리고,집 안에서 찾을 수 있는 미술 재료들과 재료 준비하기 위한 준비물을 먼저 확인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을 수 있어요.

 


베르툼누스라는 작품이에요..
작가는 아르침볼도랍니다.
작가와 작품에 대한 설명이나와 있어요.
 
이 작품은 신성로마 황제 루돌프 2세의초상화랍니다.
루돌프 2세는 로마 신화에 나오는사계절의신인 베르툼누스 복장을 하고 있어요.
초상화는 식물로 표현되어 있답니다.
 
이 작품에 표현된 식물들을 활용해야채 도장 찍기활동을 해 볼 수 있어요..
감자, 당근, 버섯, 양배추, 앙퍄, 등을 활용해 얼굴도 만들고, 사람 모양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답니다.
 
활동을 하면서 아이들은 즐겁게 작품에 대한 이해까지 덤으로 얻을 수있을 거 같아요..
그림을 보면서 그림에 사용된 식물 이름 찾아보기 놀이도 해 보면 좋을 거 같단 생각이 드네요..

<아델레 블로흐 바우어의 초상>이랍니다.
작가는 그스타프 클림트..
우리 아이들은 클림트를 빛의 화가라고 알고 있어요.. 황금빛을 많이 사용한 화가죠..
전 클림트를 소설로 접했고, 그의 작품 중 키스를 가장 많이 봐 왔던 거같아요..
 
작품을 그리게 된 동기와 작품 설명, 작가에 대한 설명을 보고 난 후,
무늬와 질감 따라하기를 해 볼 수 있어요.
아크릴 물감이 마르기 전 긁어서 무늬 만들기
질감이 서로 다른 물건 위에 종이를 올려 놓고 크레용으로 문지르기
화장지를 찢거나 구겨서 카드에 붙여 무늬 만들기
여러 가지 물건에 물감 묻혀 찍기
랩에 물감을 묻혀 찍거나잉크 또는 수채화 물감이 마르지않은 상태에서 랩을 덮은 다음 물감이 말랐을 때 떼기
오일 파스텔로 무늬 그리 ㄴ다음 수채화 물감으로 칠하기
 
아이들이 어린이집에서 했던 활동도 만나 볼 수 있고,
처음 접해 보는 활동들도 있네요..
아이들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미술재료들을 준비하고,
마음껏 그릴 수 있도록 공간을 만들어 주고 싶단 생각을 해 보았어요.
미술 놀이는 할 때는 즐거운데 하고 난 후가 문제죠..
그래서 욕실에서 하거나, 공간을 정해주고 하곤 했었는데..
아이들이 활동할 땐 제약이 없어야겠구나 싶네요..
그리고, 아이들이 명화를 접하고 하게 되는 활동을 보니..
집에 없는 미술 재료들이 눈에 띄이고, 있으면서도 활용 못했던 재료들도 보이네요..
아이들이 미술 활동을 좋아하는 걸 알고 있지만..
제대로 미술 놀이를 해 주지 못했는데..
주말 이용해서 아이들이 원하는 미술놀이를 실컷 할 수있게 해 줘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