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년 전 공룡오줌이 빗물로 내려요 와이즈만 환경과학 그림책 5
강경아 글, 안녕달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이즈만 출판사의 환경과학 그림책은 아이들과 함께 보기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우리 아이가 아직 초등학교 입학 전이긴 하지만..

워낙 공룡을 좋아하는지라..

<10억년 전 공룡 오줌이 빗물로 내려요>라는 제목만 보고도 이 책을 넘 좋아할 거 같단 생각이 들었어요..

 

 

수도박물관 추천이라는 문구가 눈에 띄네요..

환경과학 그림책이라고 해서 환경 오염에 관해 이야기 해 주는 책이겠거니 생각을 했어요..

 


오랜 옛날 공룡들이 누었던 오줌이

먼 길을 돌고 돌아와

오늘 비가 되어 내려요.

 

비는 어떻게 내리게 되는 걸까요?

다음 쪽 부터는 빗물이 하늘로 올라가 다시 비가 되어 땅으로 내려 오는 순환의 과정이 지구가 처음 생기던 무렵부터 계속 되었다고 이야기를 해 주네요..

그래서 1억년 전 공룡 오줌이 비가 되어 내린다고 말할 수 있구나 싶었답니다.

빗물이 과거에 어떻게 씌였는지, 그리고 왜 소중했는지도 알 수 있고..

요즘은 빗물을 사용하지 않아 물이 버려지고, 그러면서 나타나는 현상들도 접할 수 있어요.


빗물을 모으면 어디에 사용할 수 있을까요?

손 씻고, 머리 감고, 빨래 하고, 빗물을 끓여 식수로 활용하고, 텃밭도 가꿔요.

그리고 지하에 저장해 놓은 빗물은 여름에 땅의 온도를 낮춰주고, 겨울에는 땅의 온도를 높여 주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게 해 준다네요..

도로 청소도 하고, 연못도 만들고, 동물 우리를 청소하거나 정원수를 가꾸고, 화장실과 경기장 청소와 잔디 관리에도 쓰이고, 산불을 끄는데도 쓰인다네요..

 


그런데 빗물 오염이 심각해지고 있어요.

자동차 배기가스, 매연, 방사능 물질 등 등..

그래서 땅에서 사는 동식물들이 병들고, 강이나 바다에 사는 생물들도 병들어 우리의 생명까지 위협을 받게 된다네요..

 


빗물을 예전처럼 깨끗하게 되돌리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톡! 톡! 빗물 퀴즈~

 

앞 부분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퀴즈 맞추기를 할 수 있어요..

 

처음 책을 접했을 때만 하더라다도 환경 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깨치게 해 주는 책이겠거니 막연하게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책의 처음 부분은 물의 순환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답니다.

비가 내리고, 땅에 스며들고, 그 물이 흘러 강으로 바다로 가고, 그 물들이 증발해 하늘로 올라가서 구름이 되고, 구름에서 다시 비가 되고..

그렇게 지금껏 물이 순환되어 왔기에 1억년 전 공룡 오줌이 지금 비가 되어 내린다고 말 할 수 있는 거구나 싶었어요.

빗물이 지하수가 되어 온도 조절까지 한다는 생각을 못했는데,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네요.

그리고, 이젠 빗물이 오염되어 예전처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는 사실이 참 안타까웠어요..

 

지구상의 물은 70%이지만, 정작 우리가 살아가는 데 정말 사용할 수 있는 물이 얼마 되지 않는다는 사실..

그렇기에 더욱 환경 오염을 줄여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 예전처럼 깨끗한 빗물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면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