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 탄탄 스토리텔링 수학놀이
윤혜원 지음 / 황금부엉이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스토리텔링이라는 말이 빠지는 곳이 거의 없는 듯 여겨진다.

4살, 6살 두 아이와 함께 놀이를 하면서 수학을 배울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보게 된 책이 <창의탄탄 스토리텔링 수학놀이>이다.

 

이 책은 2~7세 아이들과 함께 하면 좋을 놀이들을 담고 있다.

신나게 놀면서 배우는 기발한 스토리텔링 수학 가이드북!!

 

이 책은

'학습 개념, 놀이 제목, 대상, 결과물 미리보기, 준비물, 학습목표, 참고, 만들어 보아야, 놀면서 배워요, 따라하기, 놀이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 아이 처음 만나는 수학놀이

하나, 둘, 셋, 톡톡 튀는 숫자 놀이

요리 조리 도형놀이

알쏭 달쏭 패턴 놀이

영차 영차 측정놀이로 구성이 되어져 있다.


미리보기를 통해 아이들과 함께 만들고, 놀면서 배울 수 있는 수학놀이 교구를 만나 볼 수 있다.

 


우리 아이 처음 만나는 수학놀이를 통해

수학을 왜 배워야 하며,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 맞춰 할 수 있는 수학놀이와 수학놀이를 할 때 지켜야 할 점을 비롯해 수학 놀이에 대한 정보를 알려 준다.


하나, 둘, 셋, 톡톡 튀는 숫자놀이는

수의 양적 개념을 통해 숫자를 인지하고 기초적인 연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숫자 놀이 중심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숫자세기, 수와 양, 더하기 빼기, 수의 연산, 자리수 개념, 화폐의 단위, 크기, 서열, 화폐 교환 개념, 규칙, 수의 활용 등을 배울 수 있는 놀이들을 만날 수 있다.

 


요리조리 도형놀이는

 도형에 대한 변별력을 기르고 공간에 대한 지각력을 키워 주는 도형 놀이 중심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평면도형, 도형감각, 도형분류, 위치와 순서, 대칭, 공간구성, 도형감각 분수, 입체도형 등을 배울 수 있는 놀이들을 만날 수 있다.


알쏭달쏭 패턴놀이는

주변 사물을 색상, 모양, 크기와 같은 다양한 성질에 따라 분류하고 순서짓는 활동을 통해 예측하는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높여주는 패턴 놀이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와 패턴, 모양 패턴, 공간좌표, 색 패턴, 크기와 서열 등과 관련 된 놀이들을 만날 수 있다.

 


영차, 영차 측정놀이는

길이, 무게, 부피, 시간을 단위로 나타태어 사물의 특성을 비교하고 이해하도록 돕는 측정 놀이를 중심으로 구성되어있다.

길이, 거리, 무게, 온도, 넓이, 시간, 통계, 부피와 관련된 놀이들을 만날 수 있다.  

아이들과 함께 놀이에 필요한 교구들을 만들어 보고, 함께 놀면서 수학의 전반적인 영역을 골고루 만날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또 놀이를 소개하면서 해당 연령이 제시 되어 있어, 아이의 수준에 맞는 놀이를 진행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