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개, 작은 개? 알이알이 호기심그림책 1
권오식 외 글, 이해준 구성, 김령언 그림 / 현북스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북스 [알이알이 명작 그림책] 좋아하거든요..

이번에 만나게 된 책도 명작 그림책인 줄 알았는데..

"호기심 그림책"이네요..

호기심 그림책은 처음 만나는 책이거든요..

사고력 동화라고 하니 어떤 내용일런지 더 기대가 되네요..

 


잘 시간이라고 했더니..

<큰 개, 작은 개?> 책을 펼치는 율이..

 


혼자서 책장을 넘기네요..

처음엔 글을 보는 줄 알았는데..ㅎㅎ

글밥이 많으니 그림을 보는 거였더랍니다..

 

문제의 발단은..

소시지가 없어졌다는 거랍니다..

누가 소시지를 가져갔을까요?

 


궁리는 소시지를 가져간 도둑을 찾기로 했어요..

소시지가 없어졌는데, 꾸벅이는 개 짖는 소리를 들었다고 범인이 개 일거라고 말을 하네요.

 


궁리는 다알지 아저씨를 찾아갔어요.

동네에는 큰 개와 작은 개 두 마리 밖에 없대요.

그래서 소시지 근처에 모래를 뿌려 놓아 누구 발자국인지 찾아보기로 했어요.

그런데 크기가 다른 두 종류의 개 발자국이 찍혀 있고 소시지가 사라져서..

개집을 이용하기로 했어요.


개 집에는 큰 문과 작은 문을 만들었어요.

 


다음날 소시지 도둑을 찾아 궁리는 신 났어요.

과연 소시지 도둑은 큰 개 작은 개 중 어떤 개일까요?

 

책을 보면서 어떤 개가 소시지를 훔쳐갔을런지 이야기 나눠 보는 것도 재미있네요..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를 물으면서 아이의 생각도 알 수 있고,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도 물어 보면서 사고력을 확장시킬 수도 있을 거 같아요..

 

"동화 속 4단계 사고 유형 다시 보기"

큰 개인지 작은 개인지 어떻게 알아냈을까요?

는 4단계에 걸쳐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다시 확인할 수 있어요.

1단계 관련성 이해하기 : 개의 크기와 문의 크기

2단계 자료 해석하기 : 열어 둔 큰 문과 없어지 소시지

3단계 해결책 생각하기 : 어느 문을 열 것인가

4단계 관찰 결과로 처음 생각을 평가하기

랍니다.

 

이 책을 보면서 전에 만났던 <아이 투 브레인>이 생각났어요..

그 때도 아이와 함께 책 속의 이야기를 함께 읽으며 문제를 풀어 갔었는데..

이번 그림책을 통해 아이들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더 확장 될 수 있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