짝짝이 신 햇살어린이 4
윤석중 지음, 김혜란 그림 / 현북스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햇살어린이]책으로 이원수님의 단편, 중편, 장편을 만났었는데, 이번엔 윤석중님의 작품이네요.. 지금은 책들이 워낙 많지만, 제가 다니던 초등학교는 시골이어서 그 때 볼 수 있는 책들은 많지 않았어요. 학교 도서관에서 보는 책들이 제가 만난 책들의 전부였거든요. 그 때 봤던 책들을 쓰신 작가분들이 다 기억나는 것은 아닌데, 이원수님이나 윤석중님 작품도 봤었던 거 같아요..

윤석중님은 '동요의 아버지'로 잘 알려져 있다네요..ㅎㅎ 그리고 그 분의 작품을 비롯한 글 작가와 그림작가의 소개글이에요.

이 작품들은 아이들만이 겪을 수 있는 조그마한 사건을 줄거리로 하고 있거나 자연과 사물을 남다르게 바라보면서 주인공들의 아이다운 행동과 마음을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이 동화집을 다 읽으면 위대한 동요 시인이 쓴 동화의 독특함을 느낄 수 있으며, 이 작품들은 윤석중 선생님의 동요에 가득한 천진난만한 정서를 바탕으로 하고 있음도 알 수 있습니다. -하종오(시인)

 

<짝짝이 신>은 1부 두고 온 꽃밭과 2부 명철이와 인석이로 나뉘어져 있답니다.

그림이 현대적인 분위기를 내지 않는 듯 느껴지는 것은 작품의 배경이 현대가 아니기에 그 시대에 맞춰 그리신 거라는 생각을 해 보았답니다.

1부는 10개의 단편이 하나 하나의 독립 된 이야기이고, 2부는 6개의 이야기가 독립되면서도 연결되는 느낌을 주었답니다.

하종오 시인님의 말씀처럼 아이다운 말과 행동, 그리고 아이들의 정서가 그대로 전해지는 열 여섯편의 단편 동화를 만날 수 있었답니다.

 

1부 두고 온 꽃밭의 다른 이야기들도 참 따뜻하고, 예뻤지만, '선물 아닌 선물'은 책의 그림에서 보여 주듯이 세탁기를 수리해 준 욱이 아빠가 케이크 상자를 받고, 그 상자는 욱이 담임선생님께 그리고 욱이 담임선생님은 명박사님 댁에(창식이네), 창식이가 케잌을 먹고 장난감을 담아 둔 케잌 상자는 피아노 학원 선생님께, 그리고 다시 욱이아빠에게 돌아오게 되었답니다.

감사하는 마음을 보답하는 정이 듬뿍 느껴지는 작품이라고 해야할까요? 어렸을 적 마을 분들이 소소하게 정을 나누며 음식을 나누던 생각이 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