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최고의 요리비결 2 : 김막업 선생님 편 - 쉬운 설명, 깊이 있는 팁, 딱 떨어지는 맛! EBS 최고의 요리비결 시리즈 2
김막업 지음 / 이밥차(그리고책)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리에 관심이 많은 편은 절대 아니었다. 그냥 맛난 음식 먹는 것을 좋아했을 뿐 적접 맛난 것을 만들어 먹어야지 하는 생각은 거의 안했었던 것 같다. 그런데 아이들을 낳아 기르면서, 그리고 친정엄마가 몸이 아파 음식을 가려 먹어야 하는 상황이 되면서부터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물론, 관심을 갖는다고 해서 그 동안 관심 밖에 있었던 요리를 갑자기 잘하고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에 조금씩 배워 내 것으로 만들어야지 싶은 생각을 했었다. 그래서 지난해에는 요리 강좌도 들었었는데.. 막상 수강 인원이 많다보니 정신 없이 그 시간이 흘러가 버리고, 정작 내가 취해야 할 것들을 제대로 취하지 못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럼에도 남편과 자라는 아이들을 위한 식탁은 포기할 수 없는 일이기에 나는 또 요리책을 기웃거리고 있다.

그러던 차에 눈에 들어 온 책이 바로 <최고의 요리 비결>이다. 가끔 채널을 돌리다 이 프로를 본 적이 있기에 책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도 모르겠다.

가급적이면 화학조미료를 쓰지 않고 있기에, 음식의 맛은 더욱 장담할 수가 없는 요리솜씨..

감칠맛 내는 육수는 그 동안 멸치와 다시마 국물만 열심히 내 온 나에게 희소식 같았다. 우연히 다포리를 접했었는데, 그 다포리도 함께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황설탕...

난 단맛을 매실청을 대부분 활용해서 집에 설탕이 없다. 없으면 없는대로 산다고 생각했었는데, 황설탕이 조미료 역할을 해 국물에 감칠맛을 살려 준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설탕은 단맛만 낸다고 생각했었는데... 집에 설탕도 구비를 해 둬야겠다.

<EBS최고의 요리비결 2. 김막엽 선생님편>은 구하기 어려운 재료보다는 재철에 구하기 쉬운 재료위주로 밥상을 만들 수 있게 도와 주는 것 같다. 양념장이나 밑간을 하는 재료들도 구하기 어려운 것보다는 집에 대부분 있을만한 재료들이라 더욱 반가웠다.

가끔 요리책을 보다보면 이거 한번 만들어봐야겠다 싶은 것들은 그 요리를 만들기 위해 기본 재료부터 구입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아쉬움을 남기고 책장을 덮었던 기억이 있는데, 이 책은 냉장고에 뭐가 있는지 생각해 보고, 필요한 주재료들만 구입하면 바로 만들어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기본 반찬으로 식탁에 오르는 반찬들의 재료들을 조금만 바꾸면 같은 반찬이어도 맛과 분위가가 달라질수 있다. 깻잎나물, 파래무침 등이 그랬다. 내가 하던 방법에 재료를 조금 바꾸고, 잘 활용하지 않던 들깻가루 등을 활용하면 새로운 느낌의 식탁을 만날 수 있다.

한번도 해 본 적이 없었던 쑥 연근전은 꼭 한번 해서 친정아빠 드시게 하고 싶단 생각이 들었다.

폐에 연근이 좋다고 하는데 연근을 잘 드시는 편이 아닌지라 봄쳘 쑥이 나오면 쑥과 함께 전을 부쳐 드리면 좋아하실 거 같다. 부추 더덕전도 마찬가지로 별미로 해 먹기 좋을 거 같다.

콩탕이나 쑥국은 해 본적이 없는 것들이어서 신선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새송이 장아찌와 무청 홍두깨살장조림도 접해 보지 못했던 요리인 거 같다.

엄마가 가끔 해 주셨던 쑥버무리 동지 팥죽..

이제 맛 볼 수 없는 엄마 손맛을 그립게 해 주는 요리들을 보며 엄마 생각도 났다.

무엇보다 손님상차리기 메뉴와 요리시작순서가 눈에 들어왔다.

메뉴를 정해도 어떤 요리부터해야 하는지 정하지 못해 갈팡질팡 시간만 보냈던 경험이 있기에 이 부분이 너무 좋았다.

베테랑 주부라면야 무엇을 하든지 순식간에 뚝딱 만들어 내지만, 나 같은 요리초보에게는 정말 정말 소중한 정보가 되었다.

다른 요리책들과 다른 점들이 이 책만의 장점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