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생쥐 샘과 줄리아 : 우리 집에 놀러 올래? - 2012 네덜란드 실버브러시상 수상작 꼬마 생쥐 샘과 줄리아
카리나 샤프만 글.그림, 모난돌 옮김 / 문학수첩 리틀북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책 표지를 보자마자 너무 귀여운 생쥐 두마리에 반했네요.. 그런데 이 책은 생쥐 두 마리의 귀여움이 다가 아니었어요..

출간 이틀 만에 초판 매진!

재활용품만으로 3년 동안 제작된 높이 3미터, 너비 2미터, 방 100개 이상의 섬세한 인형집이랍니다.

3년동안 재활용품만으로도 대단한데, 그림을 보면 정말 섬세함이 느껴져요..

이걸 정말 어떻게 만들었을까 감탄만 연신했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수작업으로, 병뚜껑, 종이, 아이스크림 막대, 에나멜 조각, 천조각을 사용해 만들었답니다. 앞뒤좌우 양 측면까지 100개가 넘는 방이 갖춰진 인형의 집은 복도, 정원, 계단, 수없이 많은 소품, 100개가 넘는 생쥐 인형들까지 인테리어가 같은 방이나, 같은 옷을 입거나 같은 직업을 가진 생쥐가 하나도 없으며 방 하나하나 각기 다른 에피소드를 갖고 있답니다.

카리나 샤프만은 진짜 세상 같은 생쥐 아파트를 만들었답니다. 책의 이야기들은 여러 모양의 방들을 만들면서 떠올린 것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2012년 <꼬마 생쥐 샘과 줄리아>로 네델란드 최고 권위 아동문학상인 <실버 브러시상>을 수상했답니다.

실물 인형집은 재활용으로만 만들었다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정말 예뻐요. 인테리어 소품 하나하나도 신선하고, 고급스럽기도 하면서 방 하나하나 각각의 이야기가 만들어 질 수 있을 거 같네요.

책의 표지를 넘기면 생쥐 아파트의 모습을 단면으로 볼 수 있어요. 방 하나하나 다른 생쥐들을 만나고, 다른 인테리어들을 보면서 아이들과 이야기 나래를 펼쳐도 좋을 거 같네요..

 

단짝 친구인 샘과 줄리아의 일상을 만나 볼 수 있는 '생쥐 아파트'에는 생쥐들이 살아가는 삶의 냄새가 잘 베어 있는 거 같아요.

엄마랑 단둘이 사는 줄리아가 경험하지 못하는 것들을 샘과 함께 하면서 경험해 보기도 하네요..

비밀아지트에 있다 고물장수 아저씨의 일을 도와주고, 팬케이크를 굽고, 세쌍둥이도 만나고...

정말 부엌에 있는 소품도, 침대며 거실도, 일반 가정집 인테리어로도 전혀 손색이 없어 보여요.

방방마다 만날 수 있는 에피소드들도 흥미로웠답니다.

 

책 자체의 판형도 다른 책보다 큰 편이지만, 책장을 넘기며 가로로만 내용이 있는 것이 아니고, 가장 높은 곳에 음식을 보관해야 하는 곳에서는 책을 세로로 세워 보게끔 되어 있네요..

 

정말 정성 가득 담긴 그림책에 감동 받았답니다..

책 한 권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그대로 보여지는 거 같아 절대로 책을 소홀히 다룰 수 없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