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독서의 모든 것 (독서 워크북 & 독서 흥미 태도 검사지 별책 구성) - 초등 독서 전도사 심영면 교장 선생님이 알려주는
심영면 지음 / 꿈결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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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들이 아직 초등학생은 아니지만, 초등학교에 입한 한 후 당황스러운 것보다는 미리 알고 준비를 하는게 나을 거란 생각을 했다. 물론, 독서지도사로 활동을 하고 싶은 마음도 한켠 있었다.

아이들이 자라는 과정에 맞추어서 아이들에게 해 줄 수 있는게 뭐 없을까 하는 생각으로 책 관련 자격증을 몇 개 준ㅂㅣ했고, 좋은 결과도 얻었다.

그러면서 지금껏 내가 해 왔던 독서를 돌아보았다.

그저 책 읽는 것을 좋아했고, 독후감 쓰는 법을 제대로 배우진 않았지만, 독후감을 써 받은 상도 좀 있었던 거 같았다. 그럼에도 독서지도사 과정을 준비하면서 난 지금껏 제대로 책을 읽지 않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독서습관은 어렸을 때부터 잘 들여줘야 하는데, 난 그저 바쁜 부모님들 속에서 기댈 수 있었던 것을 찾았고, 그게 책이었다. 그냥 읽는 것이 좋았던 것 같다.

아이들을 키우면서 어렸을 적부터 아이들에게 접해 줘야 하는 영역이 그리 많은 줄 몰랐다. 아이들에게 좋은 책을 권해 주려면 난 아이들보다 더 많은 책을 봐야 하고, 아이들이 스스로 좋은 책을 고를 수 있는 눈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또한 책의 영역에 따라 읽기 방법을 달리 하고, 읽은 후 할 수 있는 활동도 달리 할 수 있음을 아이들이 알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할 거 같다.

자격증을 따고 나면 바로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했지만, 강의를 마치고 자격증을 손에 쥔 순간 내가 부족한 게 정말 많구나 하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들었다.

<초등 독서의 모든 것> 이 책은 크게 1부 책 읽는 아이, 이것이 다르다와 2부 책 읽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부모들의 질문 50으로 나뉜다.

1부에서는 독서와 이해력, 독서와 뇌, 독서와 교육 그리고 학교 독서교육으로 나누고 있다.

2부에서는 왜 읽어야 하는지, 무엇을 읽어야 하는지,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읽고 난 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부모들의 질문에 답을 해 주고 있다.

그리고 별책부록으로 우리 아이 독서 흥미 태도 진단 평가지와 워크북30이 있다.

별책부록은 아이들이 자라면서 활용하기 좋을 듯 하다.

어휘력과 배경지식을 키우는 데 필요한 활동은 세 가지가 있다. 바로 독서, 대화, 체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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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서 어떤 내용을 읽었으면, 실제로 그것을 보거나, 먹거나, 찾아가는 등 직접 몸으로 경험하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 나누라(P.41)

이는 비단 초등 뿐 아니라 그 이전의 아이들에게도 효과가 있는 방법을 터다.

책 자체를 좋아하고 책 읽는 즐거움을 스스로 깨달을 수 있어야 지속력이 생긴다. (p.108)

아이들이 책과 늘 가까이 할 수 있는 방법은 좋아하고 즐기게 만들어 주는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 방법으로 부모들이 읽어주는 책읽기, 사회인사가 읽어주는 책읽기, 그리고 형, 언니가 동생에게 읽어주는 책읽기를 제시해 준다.

우리집 책 읽기 풍경은 엄마, 아빠가 책을 읽어 주면, 두 아이들이 서로 자기가 책을 읽어 준다고 한다. 그리고 제법 그럴싸하게 엄마, 아빠가 읽어 준대로 흉내를 낸다. 그 모습이 어찌나 귀여운지..

그렇지만 두 아이들에게 함께 책을 읽어주다 보니, 큰아이는 워낙 책 읽어 주는 것을 좋아해서 상관이 없는데, 작은 아이는 금방 흥미를 잃고 다른 재미를 찾아간다.

아무래도 두 아이들에게 따로 따로 관심을 집중해 주어야 하는데 그게 잘 되지 않아 그런 것 같다. 아이들도 스스로 느낄 수 있기에..

두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는 방법은 조금 바꿔야 할 듯 싶다.

두 아이 모두 책을 좋아하고, 책 읽기를 즐기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큰아이에게는 계속 책을 읽어 줄 것이지만, 작은아이는 큰아이가 책을 읽어 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해야겠다. 그러면 작은 아이가 책에 갖는 관심이 조금은 더 커져 조금 더 오랜 시간 집중할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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