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을 그려요 고미 타로의 생각 그리기
고미 타로 글.그림 / 살림어린이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미타로라는 작가의 이름은 접해 본지 조금 오래 되었다. 그럼에도 그의 작품을 제대로 접해 보지 못했다. 아이들이 어렸을 적 많이 접하는 작가임에도 우리 아이들은 고미타로를 <고미타로의 생각 그리기>로 처음 만나게 되었다.

<고미타로의 생각그리기>를 시작하기 전에를 보면 아이들에게 내가 그린 그림과 그 안에 담긴 나만의 이야기들로 한 권의 책이 완성되는 특별한 경험을 선물한다고 하네요..

이 책은 지도법도 따로 나오더라구요..

첫째, 낙서는 그림의 시작!

둘째, 나만의 이약 내 마음대로 표현하기!

셋째, 전시회를 열어요

넷째, 한 장씩 떼어 다양하게 활용해요!

첫번째 지도법이 전 너무 마음에 들었어요.. 우리 아이 그림을 보면 정말 "낙서"로 밖에 보이질 않거든요. 그림의 형체는 알아보게 그려야 한다는 생각을 아이보다 부모인 제가 먼저 하게 되는 거 같더라구요..

이 문구를 보는 순간, 전 아이의 그림그리기에 전적으로 힘을 실어줘야겠구나 싶은 생각을 했어요.

둘째, 아이가 가장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권해 보세요. 만화를 그리거나, 잡지나 신문의 사진이나 그림을 오려 붙이는 방법도 재미있어요.

어쩌면 우리 아이에게 가장 자신감을 주고, 좋아하게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오리고 붙이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했었어요. 그만큼 그림을 그리는 것을 아이가 어려워 한다는 생각을 했거든요..

그리고, 아이가 그림을 그려야 하는데 색칠만 하고 있어서, 자꾸 그림으로 표현을 해 보라고 했는데, 어쩌면 그것도 아이한테 스트레스가 되지 않았을까 싶은 생각이 드네요..

셋째, 전시회를 열어요.

지금껏 한번도 시도해 보지 않았던 부분이에요..

전시회라.. 아이가 어떤 반응을 보일런지 궁금했어요..

그림을 전시하고 그림에 대한 설명도 해 달라고 하면 아이는 무척 좋아하지 않을까 싶네요..

넷째, 식사 테이블 매트, 그림책활용, 인형극 무대..

정말 생각지도 못했던 방법들이네요..

책 지도법을 보고 나니, 그리기만으로 끝나는 게 아니구나 싶었어요.

그림이 담고 있는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는 방법들이 참 많은데, 그 동안 내가 아이한테 너무 소원했구나 싶더라구요..

동물을 좋아하는 우리 아이..

엄마가 잠깐 다른일을 하는 사이 이미 그리고 싶은 그림을 그리고 색칠하고 있더라구요..

고미타로 생각그리기 지도법 세번째 전시회를 열어요!

아이가 그린 그림들을 모아뒀다가 어린이집에서 오기 전에 방문에 그림을 붙였어요..

우리 아이의 첫번째 전시회였죠..

조금 여유가 있었다면 아이랑 함께 전시회 팜플렛과 초대장을 만들어도 좋을 거 같단 생각이 들었네요..

무지개 물고기는 책을 통해 접해 보기도 해서 좀 수월했던 거 같아요.

바구니 안의 고양이는 조금 난해하기는 하지만, 아이가 그린 그림이니 고양이로 봐 주고 넘어가야겠죠?

애완동물에 대해 어린이집에서 배웠어요. 사자와 호랑이는 애완동물로 키울 수 없다고 선생님이 알려줬다면서 강아지를 그렸네요..

애완동물이면 작고 귀여워야 하는데.. 우리 아이의 애완견은 사람보다 더 크네요..

하긴, 큰 개를 키우는 집들도 있으니까요..

엄마 강아지도 그려주고, 펭귄집을 그리면서는 펭귄은 추운나라에 살고, 얼음집에 산다고 하네요.. 그리고 펭귄을 위한 얼음집을 그려 준 것이랍니다.

마지막으로 어항속에 엄마물고기, 아빠물고기, 아기물고기를 그려줬어요. 마지막 작품은 엄마를 위한 선물이랍니다. 그래서 작품안에 엄마에게 준다는 내용을 글로 썼네요..

어린이집에 다녀온 아이 문에 걸려 있는 그림들을 보더니 너무 좋아하네요..

이렇게 좋아하는 걸 알면 진작에 작품전시회를 해 줄 걸 싶더라구요. .

앞으로는 종종 아이가 그린 그림을 이렇게 전시해 둬야겠어요..

고미타로 생각을 그려요 지도법보고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