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엄마 1 - 영주 이야기, 개정증보판
최문정 지음 / 다차원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TV를 잘 보지 않아 <바보엄마>가 반영되고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내용은 잘 몰랐다. 그럼에도 바보 엄마와 천재 딸 삼대에 걸친 이야기들을 어떻게 풀어가고 있을지 궁금했다. 아이들 재우려고 TV시청을 하지 않아 그 내용을 책으로 접해서 읽고 싶었다.

이 책을 보기 전 <아빠의 별>을 먼저 만났었다. 아빠의 별을 읽으면서도 아빠의 사랑에 눈물을 머금었었는데, 작가는 <바보 엄마>를 통해 또 어떤 감동을 줄까 기대가 되었다.

 

삼대에 걸쳐 세 여자의 사랑와 용어, 화해의 과정을 그린 <바보엄마>

강간을 당해 미치고서도 딸을 낳아 기른 김선영의 헌신적인 사랑과 엄마의 지독한 사랑이 싫어 도망치듯 결혼하고 오갈 데 없는 엄마를 정신병원에 버린 딸 김영주의 아픈 성찰, 그리고 엄마와 할머니의 상처를 이어받아 우울증을 앓는 천재소녀 이닻별.

이 이야기는 "영주이야기"편이다.

 

언니인줄말 알고 있었던 엄마, 그리고 그 딸만을 위해 살아가는 엄마의 이야기..

딸을 위해 강간당한 복숭아 밭에 가서 품을 팔고 삯으로 복숭아를 얻어와 딸에게 실컷 먹이고 다음날 고열에 시달리며 정신을 잃은 엄마, 평범한 여자로 살기보단 평범한 엄마가 되고 싶은 엄마...

자신의 모든것을 딸에게 주고 떠난 엄마..

뒤늦게 엄마의 사랑을 받아들이는 딸 영주.

그녀의 딸 닻별..

정말 삼대의 삶은 평범함과는 거리가 멀었다.

 

"내 이름은 잊어버려도 우리 엄마 이름은 잊어버리지 마. 그리고 누가 물으면, 아니 누가 묻든 대답해 줘. 네 외할머니 이름은, 내 엄마 이름은 김선영이라고. 자랑스럽게 대답해 줄래?(p.384)

 

이렇게 작가는 또 한번 진한 감동을 주었다.

책을 보고 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우연히 TV에 방영중인 <바보엄마>를 보았다. 딸이 아픈 것을 알게 된 엄마, 그리고 자신의 심장을 딸에게 주겠다고 말하는 엄마..

그 모습을 보며 책 내용이 떠올랐다. 가슴 한 켠이 아려 오면서 나도 <엄마>라는 이름으로 잘 살고 있는 것인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아무것도 바라는 것 없이 내가 가진 모든 것을 줄 수 있을까?

 

닻별이는 무슨 이야기를 할런지...

<바보엄마> 속편도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