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심리학의 행복 - 당신이 모르는 행복의 9가지 과학 도구
우문식 지음 / 물푸레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늘 행복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살지만..

순간순간 참지못하는 화로 인해 열이 올라가는 것을 느끼는 경우고 종종 있었다.

예전에는 안 그랬던 거 같은데..

하는 생각을 하면서..

지금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 있었다.

두 아이를 키우면서 늘 집에만 있었던 시간을 보내며 내 심신이 많이 약해졌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행복이라는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생각을 하지만, 순간순간까지도 행복한다고 말할 수는 없었다.

 

이 책은 행복의 과학을 통해 긍정심리학을 소개하고 과학이 밝혀낸 긍정심리학의 행복을 말한다. 행복연습을 통해 일상에서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는 13가지 행복의 연습 도구를 소개하고, 3부 행복 프로젝트에서는 긍정심리학의 행복을 위한 7가지 주제를 일상생활에0 적용시켜 행복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행복에 대한 오해들을 보면서 어쩌면 지금까지 우리는 미래의 행복을 담보로 현재의 어려움을 이겨 내고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해 보았다.

예전에 상담을 진행하면서 늘 마음이 불편했던 부분이 이 부분이었던 거 같다.

노후 준비를 위해 현재의 씀씀이를 줄여야 하는 상황이 연출이 되면, 노후 준비를 해야 한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아이들이 크고, 내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물론, 노후 준비도 해야 하지만, 지금 시기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일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이들과의 행복한 추억만들기". 이것은 포기할 수 없는 현재의 즐거움이고 행복이 아닐까?

 

이론적인 내용만 있었다면 자칫 지루하고 재미 없었을 듯한 내용들..

그렇지만 내 스스로 내 강점을 찾아보고, 행복에 관한 테스트를 직접 해 봄으로써, 나에 대해서 행복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을 수 있었다.

 

청소년 자살과 학교폭력 등 사회불안을 야기하는 사회문제들..

<긍정심리학>이 사회 곳곳에 뿌리 내려 우리가 사는 사회가 더 밝고 행복한 사회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누구든 행복해질 권리가 있다.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어른들이 노력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젠 그 방법을 찾을 시점인 거 같다.

지금 내 아이의 환한 웃음을 끝까지 지켜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