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에 강한 아이
김순혜 지음 / 사과나무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스트레스를 안 받게 하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을까라고 생각을 했었다. 그래서 부모로 인해 아이가 받게 되는 스트레스에도 미안한 마음이 들고, 최대한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하기 위해 노력했던 적이 있었다.

그래서 아이를 일찍 어린이집에 보내 아이가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한 걸 많이 미안해 했었다.

그런데 아이가 커 가면서 생각이 조금씩 바뀌어졌던 것 같다.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평생을 살아갈 수 없다면, 스트레스에 노출 시켜 아이가 스트레스를 이겨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자랄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친구들 사이, 선생님과의 사이, 그리고 동생과의 사이와 부모와의 사이에서도 아이는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다.

문제는 그 스트레스를 어떻게 이겨 낼 수 있는지를 도와 주는 게 아이를 위하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스트레스에 강한아이...>

어쩌면 내 아이를 그렇게 만들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4개의 장으로 구성 된 내용 중 지금 우리 아이들을 생각할 때 괜찮은 내용이다 싶은 것은 3장과 4장의 일부 내용이었다.

 

육아서를 많이 접해서였을까? 이 책을 통해 새롭게 도움을 받을만한 내용보다는 다른 책에서봤던 내용들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정도의 수준으로 책장을 넘겼던 것 같다.

 

아이를 낳고 나면 엄마가 된다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좋은 엄마가 되는 것은 정말 너무나 힘든 것 같다.

 

아이에게 좋은 육아법을 지식으로는 습득하는데, 막상 아이에게 적용은 하지 못하고 있는 엄마가 가장 큰 문제라는 생각을 또 한번 해 본다.

육아서를 볼 때마다 드는 생각은..

엄마라는 이름으로 있는 내가 가장 큰 문제라는 것이다.

 

남의 아이들을 볼 때는 잠깐 잠깐 봐서 그런지 너무나 예쁘고 사랑스러웠다. 그러나 아이들과 하루종일 부대끼며 살아갈 때는 그 예쁨 뒤의 미움까지 보게 되는 것 같다.

내 아이의 모든 모습들을 사랑하며 살 수 있을까?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한 육아를 선택하면서 아이와 엄마의 건강한 스트레스를 위한 삶에 더 신경을 써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