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심리학 - 나를 결정하는 고유한 패턴 지피지기 시리즈 12
알프레드 아들러 지음, 윤성규 옮김 / 지식여행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두 아이 육아를 시작하면서 달라진 점이 있다. 그 동안 난 참 조용하고, 화도 잘 안낸다고 생각을 했었다. 성격 좋다는 소리를 종종 들었기에 정말 그런 줄 알았다.

그런데 두 아이를 키우기 시작하면서 난 내 목소리가 그렇게 큰 줄 처음 알았고, 화 또한 자주 낸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다. 도대체 성격 좋다던 난 어디로 간 거냐고..

성격은 불변이라고 생각을 했다. 그럼 드러난 내 성격은 뭐지? 그 동안 숨겨있었던 것인가?

예전에 한의원에 갔었는데 한의사분께서 "화가 나면 참지 말고, 표현을 해라, 안 그러면 속으로 곪는다."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벌써 곪아 터뜨려진 건가 싶은 생각도 종종 든다.

아이하고 싸우고 있다고 한심스럽게 보는 남편..

때론 남편이 미워 아이들한테 높은 소리를 내는 경우도 있는데, 본인은 모른다. 아니 모르는 척 한다..

 

도대체 내 성격이 어떤것인지,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분석을 해 보고, 되도록이면 그 행동들을 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에 읽게 된 <성격심리학>, 나를 결정하는 고유한 패턴이라는 부제가 붙은 책이다.

이 책은 총론을 통해 성격의 본질과 발생을 비롯한 성격발달을 위한 공동체 의식의 중요성, 성격 발달의 방향 등을 다룬다. 그리고 공격적인 성격의 특성인 허영심과 욕망, 질투, 시기, 탐욕, 증오를 다루고 있으며, 비공격적인 성격의 특성으로 수줍음, 공포, 소심함, 회피하기 등을 다룬다. 또 다른 성격의 표현형식으로 쾌활함, 사고와 표현형식, 미숙함, 원칙주의에 융통성이 없는 사람, 비굴함, 거만함, 기분파, 불운한 사람, 신앙심을 다루고 있으며 감정에 대해 사람과 사람을 분리시키는 감정과 사람과 사람을 결합하는 감정으로 나눠 다룬 후 결론을 낸다.

 

난 책을 읽기 전 단순한 호기심으로 심리학적인 이론보다는 어떤 말과 행동을 보이는 이들의 성격을 분석하고 정의 내려주는 책일거라고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성격을 공격적인 성격과 비공격적인 성격으로 나뉜다는 한번도 생각해 보지 못했던 이론을 접하게 된 것이다.

한 사람한테 내재된 성격은 하나로 정의 내리기는 쉽지 않은 거 같단 생각을 해 보았다.

그냥 그 순간 순간의 감정이라고만 생각했던 것들도 성격의 표현형식임도 새롭게 다가와싿.

 

한 사람의 성격을 판단할 때에는 늘 그의 전체적인 상황에 주목해야 한다. 개별적인 인상만을 고려하는 것은 부족하다. (p.20)

 

그래 전체적인 상황이 성격을 결정할 수 있구나.. 지금 내 상황 때문에 숨겨져 있던 내 성격이 나온 것이야.. 그런데 왜?

육아라는 것이 나한테 즐거움도 주지만 그만큼 큰 스트레스가 되었나 싶은 생각..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에서 온전한 즐거움을 찾지 못했다는 마음에 아이들도 나와 같은 마음이 들지 않았을까 싶어 미안한 마음도 들었다.

늘 놀아달라고 하는 아이와 혼자 놀았으면 바라는 엄마..

엄마로 인해 아이는 본인이 갖고 있던 고유의 성격 대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또 다른 성격을 품을 수 있겠구나 싶었다.

긍정적이지 못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준 듯 하다는 생각이 불현듯 들었다.

아들~ 미안해!!

 

우리는 모든 현상이 서로 분리할 수 없는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한편으로 공동체의 법칙을 따르지만 다른 한편으로 개인의 권력과 우월성을 추구하여 독자적인 개성을 형성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인간의 우월목표는 공동체 의식과 결합하여, 개인의 발달 단계와 구체적인 경험에 따라 일정한 성격특징을 형성하낟. 이러한 점에서 성격이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정신발달이 시작되면서 의식적으로 크고 작은 목표를 향해 설계도면에 따라 배열되는 형태로 발달한다.

.

.

.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 지금까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지만 누구에게나 필요하고 가장 중요한 '인간이해'를 추구하고자 한다.

 

라고 말을 맺는다.

 

오랫만에 읽은 이론이어서 그런지, 머릿속에서 쉽게 정리 되진 않았지만..

"인간이해"라는 말로 책장을 덮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